광주 이야기

 

재능기부는 어느 순간부터 익숙하게 자리 잡은 단어입니다. 재능기부란 단체나 개인이 가진 재능을 활용해 사회에 기여하는 새로운 기부 형태를 말하는데요. 각자의 재능을 그 재능이 필요한 사회단체 또는 공공기관, 취약계층 등에 기부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것입니다. 삼행시 광주에서도 청소년들의 진로를 찾아주는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드림락서>가 소개됐었는데요. 드림락서에 참여하여 청소년들의 멘토가 되어주고 있는 대학생, 임직원 역시 재능기부의 한 형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재능기부라는 단어는 최근 본격적으로 사용되어 많은 곳에서 재능기부를 통한 봉사활동이 생겨나고 활발해지고 있죠. 광주에는 재능기부 활성화를 위해 우리나라 최초로 재능기부센터가 생겼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오늘 저는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을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노력하고 있는 광주재능기부센터를 소개하려 합니다.

 

※관련링크: 청소년들의 빛나는꿈을 응원합니다! 여수 밤바다가 품은 인재들이 미래기술을 체험하며 꿈을 키웠던 <2017 드림락서 퓨처메이커 여수 편>!

 

 

■ 나눔 활동의 중심부! 우리나라 최초의 <광주재능기부센터> 

 

 

광주재능기부센터는 남구 화산로 진월동 국제테니스장 지하에 있습니다. 찾아가기 어렵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는데요. 입구에서부터 재능기부센터라는 간판이 안내하고 있어 찾아오는 손님들이 길을 잃지 않도록 제 역할을 해내고 있었습니다. 입구에는 재능기부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과 활동들을 설명하는 리플릿이 있고, 그 옆 복도에는 기증품을 판매하는 부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광주재능기부센터는 2012년 첫걸음을 시작했습니다. 재능기부에 대한 필요성은 높아졌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연계해주는 매개 기관이 없어 시작하게 됐다고 하는데요. 광주지역은 전국에서 나눔의 문화가 가장 활발한 곳이고 다양한 재능기부가 진행되고 있어 재능기부센터를 설립하기 적합한 환경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장우철 사무처장을 통해 다문화오케스트라 등 이미 다양한 재능기부 형태의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기 때문에 설립에 대한 이유가 뚜렷했다고 하는데요. 

 

 

광주재능기부센터는 재능 나눔 지원뿐 아니라 생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기금 등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얼마 전 5년 동안 기부를 이어나가 총 1,350포의 쌀가마를 필요한 곳에 기부한 훈훈한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이처럼 광주재능기부센터는 재능기부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역 내 필요한 곳에 진행하고 있죠.

 

 

공간의 공유. 새로운 기부문화의 터를 마련하다! <광주 공유센터> 

 

 

광주재능기부센터는 광주시와 함께 새로운 형태의 기부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바로 공간의 공유, 공유센터인데요. 센터 내 마련된 공간을 필요한 사람들이 소정의 금액만 부담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공유센터에는 프로그램실 1번과 2번, 공유 커뮤니티 공간, 공유카페 등 다양한 용도의 공간이 있는데요. 공유카페 같은 경우에는 최대 50명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광주 공유센터에는 물품 공유도 가능합니다. 기부된 각종 물품을 대여하거나 판매하는 것인데요. 판매된 금액의 수익은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금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물품 공유센터에는 한복, 드레스 등 다양한 옷부터 여행용 캐리어, 행사용품, 유모차, 철물공구까지 종류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최근 공유센터는 더 편리한 이용을 위해 모바일 앱 서비스도 개발했습니다.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 또는 QR코드나 공유 광주를 검색하여 내려받을 수 있는데요. 광주재능기부센터, 공유센터의 활동 정보와 다양한 뉴스, 행사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광주, 전남지역을 대표하는 재능기부와 나눔 운동단체로 자리매김해나가고 있는 광주재능기부센터는 5,000원에서 10,000원까지 다양한 금액을 후원하고 있는 500여 명의 광주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는 지체장애인들을 한 달에 한 번 파크골프를 지도하는 봉사를 하면서 좀 더 잘 가르치고 싶어 파크골프준지도자 자격증,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특별한 물품 기증이나 기부금 후원을 하지 않더라도 저의 재능으로 지체장애인들이 밝아지는 모습에 재능기부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이렇게 광주에서 재능기부에 참여하거나 재능기부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어 뿌듯한 것 같습니다. 현재 많은 분이 재능기부에 동참하여 드론체험, 노래교실, 라인댄스교실, 요가교실, 중국어, 일본어, 영어 회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에는 사소한 일까지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많습니다. 운전, 청소, 요리, 책 읽어주기 등 참여할 수 있는 분야가 많습니다. 광주재능기부센터를 취재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나눠줄 재능이 있을까라는 걱정보단 나눔을 실천하려는 마음 자체가 가장 큰 재능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따뜻한 봄을 맞아 광주재능기부센터에서 작은 것부터 재능기부를 실천해보면 어떨까요? 광주재능기부센터의 활동내용 및 재능기부 참여방법은 광주재능기부센터 홈페이지 및 전화(062-714-1365)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관련 링크: 광주재능기부센터 카페

 

[광주재능기부센터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남구 진월동 540 진월국제테니스장 지하1층 | 광주재능기부센터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