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우리나라 성인 1명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512잔으로 하루에 한 잔 이상을 마신다고 합니다. 그 때문인지 최근 많은 카페가 거리 곳곳에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비슷비슷한 메뉴와 인테리어를 가진 카페에서 단순히 커피만 즐기기엔 지루하다고 느끼지 않나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광주 이색 카페를 준비해봤는데요. 광주 실내 데이트를 책임질 이색 카페! 함께 구경해볼까요?

 

 

■ 작은 도서관을 담은 카페, <카페 아카이브> 

 

 

먼저 소개해 드릴 카페는 북구 용봉동에 위치한 <아카이브>라는 카페입니다. 전남대학교 캠퍼스와도 가까워 많은 대학생이 찾기도 하는데요. 이곳은 1998년 문을 열었습니다. 처음에는 회원제로 운영하다가 2015년도부터 일반인에게도 개방되었다고 하는데요. 많은 베일에 싸여있던 카페 아카이브는 카페뿐 아니라 청년센터의 역할도 겸하고 있는 곳입니다. 

 

 

카페로 들어가는 길 입구에 간판이 설치되어 있지만, 건물 외관이 카페처럼 느껴지지 않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로 주차 공간은 마련돼있지 않으니 대중교통과 도보로 방문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카페를 찾아 가게로 들어서면, 마치 토끼굴에 들어가는 앨리스가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는데요. 동화 같은 인테리어와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책을 보면서 여느 카페와 다른 색다른 느낌을 받았습니다. 

 

 

카페 아카이브만의 특별한 점은 커피를 마시면 찍어주는 도장 쿠폰인데요. 다른 카페들과 다르게 타자기로 기록된 20년 넘은 도서 목록표를 도장 쿠폰으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한약재 함처럼 생긴 함 속에서 원하는 도서 목록표를 고른 후, 카운터로 가져가 도장을 찍으면 되는데요. 도장 쿠폰인데도 계속 소장하고 싶을 정도로 마음에 들었답니다.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는 로열 바닐라 라떼와 무등산 라떼인데요. 무등산 라떼는 수박 시럽이 첨가된 라떼입니다. 많은 사람이 맛있다고 추천해주는 무등산 라떼의 수박 시럽의 맛이 독특하면서 달콤했답니다. 

 

 

카페 아카이브에 있는 책은 무려 4,500여 권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광주 지역 최초로 도서관 등록이 되어있는 북카페입니다. 도서관이라고 불릴 정도로 책 종류도 다양한데요. 철학, 문학, 만화책 심지어 대학교 전공 서적까지 다양한 책들이 있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책 구경에 빠졌었습니다. 책뿐 아니라 음반과 DVD도 있어 볼거리가 풍부했죠. 

 

 

카페 내부의 인테리어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오래된 골동품들이 곳곳에 장식되어 있어 마치 과거로 시간 여행을 온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묘한 분위기를 뽐내는 인테리어 소품들이 이색적인 분위기를 자아내죠. 참고로 아카이브에서는 고양이를 기르고 있으니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카페 아카이브 가는 길]

 

 

도자기 체험도 하고, 맛있는 팬케이크도 먹고! <어스라운지>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이색 카페는 바로 서구 화정동에 위치한 어스라운지라는 카페입니다. 이곳은 카페 겸 도자기 공방을 함께 하고 있는 곳입니다. 보건환경연구원 바로 맞은편에 있는 어스라운지 카페는 핸드페인팅과 도자기 구매까지 가능한 실내 데이트로 딱 맞는 이색 카페인데요. 지금부터 어스라운지 카페를 조목조목 살펴볼까요? 

 

 

도자기에 나만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핸드페인팅은 평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2시간 동안만 진행되며 이용료 만 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가족끼리 방문해서 아이들과 핸드페인팅을 하거나 연인과 추억을 남기는 선물로 좋을 것 같습니다. 

 

 

도자기 공방답게 카페 곳곳은 여러 도자기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컵이나 그릇, 수저받침 등 직접 만든 도자기들을 보는 재미도 쏠쏠했습니다.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는 바로 팬케이크인데요. SNS에서 팬케이크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팬케이크는 주문 시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조리시간이 30분가량 걸린다는 점과 주말에는 12시부터 8시까지만 주문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맛있는 팬케이크를 즐기기 위해선 미리 예약을 하고 방문해야겠죠? 

 

 

또한, 다른 곳에서 맛보기 힘든 메뉴도 판매하고 있는데요. 인도식 요거트인 라씨나 애플블랙티 등의 메뉴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메뉴인데요. 다양한 메뉴는 어스라운지의 또 다른 매력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광주 이색 카페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흔히 카페는 커피나 음료만을 마시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지만, 위 두 카페를 이용한다면 카페 인식을 새롭게 탈바꿈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연인과 실내 데이트를 하거나 가족끼리 외출하고 싶지만 마땅한 장소가 없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이색 카페에 방문해서 새로운 경험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카페 어스라운지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북구 용봉동 1253-4 2층 | 아카이브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