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일상 이야기

 

우리나라에서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고양이를 기르는 사람도 많아지면서, 애묘인이 200만 명을 넘었는데요.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양이 화장품, 고양이풀 등 다양한 상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 SNS 채널에는 고양이 관련 콘텐츠가 약 1,000만 건에 달하면서 <나만 고양이 없어>라는 유행어가 온라인상에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점차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고양이와 잘 지내는 방법 역시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혹시 키우던 고양이가 갑자기 성격이 변하거나 사나워졌나요? 지금부터 고양이 성격이 변하는 이유와 고양이와 잘 지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나워진 고양이? 고양이가 싫어하는 사람의 종류 

 

 

고양이를 키워본 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무릎 위로 올라와 골골거리는 고양이를 쓰다듬으면 절로 행복한 미소가 지어집니다. 가끔 자기방어 본능 때문에 일시적으로 공격성을 띄는 고양이가 있습니다. 자세가 공격당하기 쉬운 자세라는 것을 뒤늦게 인지하거나, 주인이 아랫배나 다리 등 예민한 부위를 건드리면 깨물거나 할퀴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일시적인 경우는 본능 때문이지만, 착하기만 했던 고양이가 사람을 보기만 하면 공격하는 성격으로 바뀌는 경우는 드뭅니다. 

 

 

사람이 먼저 위협하지 않는 한 공격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요. 하지만 갑자기 사나워졌다면 참아왔던 악감정이 어떠한 계기로 발현되거나 고양이에게 위협적인 사람으로 인식된 경우 때문입니다. 특히 위협적인 사람으로 인식되는 경우는 고양이를 혼내는 과정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고양이가 말썽을 부려 소리를 지르거나 때리면, 점차 예민해지고, 겁에 질린 고양이는 어느 순간 사람을 공격하는 사나운 고양이가 됩니다. 

 

 

고양이가 사람을 싫어하지 않도록, 주의할 행동이4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큰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고양이를 보고 환호하거나 큰 소리를 내면 고양이가 소리에 깜짝 놀라 사람을 경계하게 되고 위협의 대상으로 느낍니다. 그리고 너무 적극적인 태도 역시 사람을 싫어하게 만듭니다. 예민한 부위를 억지로 만지거나 쫓아다니며 관심을 재촉하면 안 됩니다. 또한, 예고 없이 큰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위협을 느끼는데요. 갑자기 들어 올리거나 고양이에게 다가가면 안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주위 환경에선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낯선 장소처럼 고양이가 예민해졌을 때 자극하는 행동을 하면 안 됩니다. 마지막은 아플 때 가까이 오는 사람입니다. 몸 상태가 좋지 않아 예민한 상태면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와 잘 지내는 방법! 

 

 

동물학자 존 시빅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동물도 개성이 각기 다르다고 설명하는데요. 또한, 한 마리에 여러 가지 성격이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도 마찬가지로 사람을 싫어했다가 좋아할 수도, 좋아했다가 싫어할 수도 있는데요. 특히 고양이는 생후 3~7주는 어미 고양이로부터 학습을 받는 시기로 이때 어미 고양이가 사람을 호의적인 존재로 가르치면 그 고양이는 사람에게 친근한 일명 개냥이가 됩니다. 사람을 무서워하는 고양이와도 친해지는 방법이 있는데요.  

 

 

먼저 시간을 두고 천천히 다가가야 합니다. 함께 생활하는 공간이 안전하다고 인식할 수 있도록 고양이에게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합니다. 분양을 받자마자 억지로 집에 넣거나 자주 고양이를 들어 올리면 고양이가 불안해하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또 고양이마다 다른 성격을 인정하고 존중해줘야 합니다. 부끄러움이 많은 고양이에겐 천천히 먹이를 주면서 친해져야 합니다. 신뢰 관계가 형성되면 자연스럽게 먼저 무릎 위로 올라올 것입니다. 또한, 알고 있는 것과 다르게 고양이도 외로움을 느낍니다. 고양이가 외로워하지 않도록 상자로 좁은 공간을 만들어주거나 고양이 장난감으로 놀아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고양이와 잘 지내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한 생명과 지낸다는 것은 큰 책임이 따르는 만큼 키우는 동물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필요한데요.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를 위해 키우는 고양이와 잘 지내는 방법을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나만고양이없오 2018.03.09 13: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

    • 삼행시 광주 2018.03.12 08: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만고양이없오 님 안녕하세요. 삼행시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항상 알차고 도움이 되는 정보 드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삼행시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