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지난 겨울은 유난히도 추웠던 날이 많았습니다. 추위 때문에 나들이를 피하던 겨울도 어느새 끝나고 봄이 성큼 다가왔는데요. 사람들의 얇아진 옷차림과 거리 곳곳에 피어나는 새순이 봄이 왔다는 것을 느끼게 해줍니다. 봄에는 많은 꽃이 피어나지만, 가장 일찍 봄을 맞아 피어나는 꽃은 산수유입니다. 산수유는 잎이 돋아나기 전에 꽃이 피며 봄을 가장 먼저 알립니다. 산수유 개화시기를 맞아 지난 17일부터 전남 구례에서 산수유 꽃 축제가 시작됐는데요. 노란 산수유가 마을을 곱게 물들였던 축제 현장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봄 마중을 떠나는 축제, <구례 산수유 꽃 축제> 

 

 

광주에서 자가용을 타고 1시간 남짓 떨어져 있는 구례에서는 1999년부터 산수유 꽃 축제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올해로 19회를 맞이했는데요. 올해 축제는3월 17일부터 시작해서 3월 25일까지 단 9일간만 진행된다고 합니다. 봄을 알리는 최고의 꽃 축제라는 명성답게 축제 첫날인데도 많은 분이 산수유 꽃을 보기 위해 찾았답니다. 

 

 

축제 입구부터 많은 분이 교통정리를 하고 있었습니다. 차량으로 붐볐지만, 교통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 많이 혼잡하진 않았습니다. 구례시는 축제 기간에 도로를 일방통행 도로로 넓히며 방문하는 관람객들의 편의를 고려했습니다. 오전에 방문했는데도 산수유가 만개한 모습과 봄기운을 느끼기 위한 관람객들로 붐볐습니다. 주차장이 다소 협소해 대중교통이나 셔틀버스 이용을 추천해 드립니다. 축제 기간 내 주말만 운행하는 셔틀버스는 5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데요. 총 2코스로 운행되며 승차권을 구매하면 당일에는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권은 산수유 문화관 맞은편에 설치된 부스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공연장이 있는 본 무대 쪽으로 가면 다양한 체험행사 부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산수유 차 시음, 간단한 건강검진 등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부터3,000원, 4,000원가량의 체험비용을 내면 이용할 수 있는 초콜릿 만들기와 떡메치기 등 다양한 체험이 있어, 관람객들에게 추억에 남을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산수유의 꽃말은 <영원불멸의 사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사랑과 관련한 조형물과 이벤트가 많았습니다. 사랑의 자물쇠 걸기 이벤트가 가장 눈길을 끌었는데요. 연인과 함께 산수유 꽃 축제를 찾았다면 자물쇠를 걸어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축제 모습이 한눈에 보이는 <산수유 사랑공원> 

 

 

산수유 사랑공원은 축제를 방문한다면 꼭 가봐야 할 장소입니다. 축제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고 다양한 볼거리가 많기 때문인데요. 공원은 산수유 문화관 옆에 위치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랑공원에 가기 전에 산수유 문화관에 잠시 들러 구경하면 더욱 좋겠죠? 

 

 

산수유 사랑공원에 들어가는 초입 오르막길 양측에 색색의 바람개비가 장식되어 있어 방문한 모든 이를 반깁니다. 사랑공원의 곳곳에는 포토존이 있어 산수유와 함께 인생 사진을 찍기 좋습니다. 산수유와 관련된 시가 새겨진 바위는 오르막길을 오르는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바위에 새겨진 시를 읽고 나니 산수유가 더욱 아름다워 보였답니다. 또한, 이곳에는 거대한 크기의 산수유 꽃 조형물이 있는데요. 엄청난 크기로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볼거리가 많은 길을 따라 오르다 보니 어느새 축제 현장이 한눈에 들어오는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축제의 모습이 아름다워 잠시 시간을 두고 감상했는데요. 탁 트인 전망 속, 노랗게 물든 산수유 군락지를 보니 봄이 왔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마을 곳곳을 노란 물감으로 물들인 산수유의 모습이 무척 평온해 보였습니다.  

 

 

매화나 개나리 같은 봄꽃이 조금씩 피어나긴 했지만, 활짝 만개한 모습은 아직 보지 못했는데요. 3월 마지막 주부터 모두 활짝 피어난다고 하니 늦기 전에 봄꽃 구경 계획을 세워보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구례 산수유 꽃 축제를 살펴봤는데요. 이번 봄에 가족이나 연인과 즐거운 봄나들이를 함께하고 싶다면 구례 산수유 꽃 축제로 떠나보길 바랍니다!

 

[구례 산수유 꽃 축제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남 구례군 산동면 좌사리 835-2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