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아이들은 옛 전통과 세시 풍속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줄었습니다. 최근에는 우리네 전통문화를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시설이 생겨났는데요. 저도 아이들에게 우리 지역 광주의 대표 민속놀이인 고싸움놀이를 알려주고 싶어, 두 아이와 함께 특별한 곳에 다녀왔습니다. 고싸움놀이는 우리나라 중요 무형 문화재 제33호로 매월 정월대보름이면 열리던 우리 지역에서 유래된 전통 유산입니다. 이런 고싸움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 광주에 있습니다. 바로 풍암동에서 남평가는 길을 따라가다 대촌을 지나면 보이는 고싸움놀이 테마파크인데요. 고싸움놀이 테마파크는 지난 3월부터 고싸움놀이 보존과 활성화를 위해 가상현실(VR)을 이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체험관을 개관했습니다. 저희 아이들이 무척이나 좋아했는데요. 아이들에게 전통 민속놀이를 생생히 알려줄 수 있는 칠석동 고싸움놀이 테마파크를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고싸움놀이 테마파크에서 가상현실로 고싸움놀이를 체험하다! 

 

 

고싸움놀이는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열리던 전통 세시 민속놀이로 흉년을 일으킨다는 황소 괴물<부사리>를 물리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두 편으로 나눠 고 위에 올라타 마을 장정들이 힘을 겨루는데요. 팽팽하고 웅장한 모습에 손에 땀을 쥐며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민속놀이입니다. 고싸움놀이 테마파크에는 고싸움놀이를 직접 가상현실 게임으로 즐기며 느껴볼 수 있는 VR체험관이 있습니다. 

 

 

고-라이더는 고 모양으로 된 기계를 타고 황소 괴물을 물리치는 VR게임인데요. 상하, 좌우로 움직일 수 있어 실제로 고싸움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재미있어해 전통 민속놀이를 몸으로 느끼며 이해할 수 있죠. 아쉬운 점은 곧 고-라이더가 철수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철수 시기는 아직 구체적으로 예정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방문하기 전 고싸움놀이 테마파크(062-607-2342)에 연락하여 자세한 이용안내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1층 가상현실을 통해 고싸움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고-라이더를 지나면 4D영화관이 나옵니다. 4D영화관은 고싸움놀이의 재미와 감동을 4D 입체 영상으로 즐길 수 있는데요. 영상은 약 20분 정도 상영하며, 쉽고 생동감 있게 고싸움의 유래와 칠석동의 역사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싸움놀이 VR 체험관 이용료는 어린이 1,500원, 청소년 2,000원, 성인 2,500원이며 20명 이상의 단체일 경우 500원씩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해설사 선생님과 함께한 2층 고싸움놀이 전시관 

 

 

아이들과 관람하다 보면 호기심 어린 질문에 선뜻 답을 주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고싸움놀이 테마파크 2층 전시관에는 문화해설사 선생님이 상주하고 있어 아이들에게 자세한 설명을 대신해줍니다. 친절한 설명을 통해 우리지역 전통 세시놀이인 고싸움놀이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문화해설사 선생님은 아이들이 궁금한 점을 질문하자, 이해하기 쉽도록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2층 전시관에는 실물크기의 마네킹부터 미니어처까지 다양한 전시물이 있습니다. 문화해설사 선생님은 전시물에 관한 설명과 고싸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줬습니다. 고싸움놀이의 동쪽 패는 남자를 상징하고, 서쪽 패는 여자를 상징하며, 서쪽 패가 이겨야 마을에 풍년이 깃든다고 합니다. 고싸움에서의 역할은 크게 고를 들어 지지하는 사람, 고의 꼬리를 잡는 사람, 지휘하는 줄패장으로 나뉘는데요. 모든 사람들이 하나되어 협동해야만 쉽게 승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칠석동이 고싸움놀이를 대표하는 지역으로 선정된 역사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습니다. 광주 남구 칠석동의 지형은 소가 앉아 있는 형상을 띠고 있어, 예로부터 칠석동에서 고싸움놀이를 즐겼다고 합니다. 칠석동에서 고싸움놀이를 즐기며 소가 날뛰지 않고 농사일에 전념하길 기원했다고 합니다. 

 

 

전시관 관람을 마치고 나오면 2층 전망대를 만날 수 있습니다. 2층 전망대에서는 넓은 고싸움 테마파크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데요. 고싸움놀이 체험관을 나와 아이들과 함께 테마파크를 둘러 봤습니다. 널뛰기 등 다양한 전통 놀이 시설과 넓은 잔디밭이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초록빛이 물드는 초여름에 아이들과 다시오면 좋을 것 같은데요. 마을의 수호수인 당산나무를 둘러보는 것을 끝으로 고싸움놀이 테마파크 관람이 끝이 났는데요. 고싸움놀이 테마파크 전시관은 월요일과 주말을 제외하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고싸움놀이 테마공원은 월요일을 제외하고 언제든 이용이 가능합니다. 

 

 

오는 4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고싸움놀이 테마파크에서 고싸움 축제가 개최됩니다. 고싸움 축제는 1983년부터 시작해 매년 많은 관광객이 몰리며 광주를 대표하는 지역축제로 자리매김 했는데요. 삼행시에서도 소개됐던 고싸움놀이 축제 일정에 맞춰 방문하여 전통을 즐기고, 친절한 문화해설사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며 아이들과 함께 전통에 한 발짝 다가가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관련 링크: 전통문화와 함께 했던 광주 고싸움놀이 축제!

 

[광주 고싸움놀이 테마파크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남구 칠석동 996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