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환경 이야기

 

여름철이나 겨울철이 되면 난방비, 전기세를 아끼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원룸이나 집을 고를 때도 매달 나가는 전기세 등의 생활비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 전기장판에 의존하거나 전기세를 아끼기 위해 에어컨 대신 선풍기를 사용하곤 하는데요. 최근 건축계의 트랜드를 뒤바꾼 친환경적 건축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건물자체에서 에너지를 발생시켜 온도를 유지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에 소비되는 난방비와 전기세를 아낄 수 있는 건축공법이 있습니다. 바로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와 액티브 하우스(Active House)인데요. 오늘은 에너지를 아끼고, 친환경적인 패시브 하우스와 액티브 하우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일에서 건너 온 친환경 주택의 대표주자 <패시브 하우스> 

 

 

패시브 하우스 이해를 위해선 먼저 독일을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패시브 하우스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기원한 주택 설계 기술이기 때문인데요. 독일은 기후 변화에 따른 주택 유지비에 대한 부담이 지속적으로 커감에 따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주택을 설계하기 위해 고민했고, 고심 끝에 패시브 하우스 공법을 이용하게 됩니다. 패시브 하우스는 환경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에너지를 보유하기 때문에 기후가 중요한데요. 때문에 독일의 공법으로 적용되고 있는 패시브 하우스 설계법이 한반도 기후에 적합한지 여부는 아직도 연구 중입니다. 그래도 패시브 하우스가 주목 받는 이유는 기존 건물 대비 약 90%에 가까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인데요. 더욱 자세히 패시브 하우스의 원리와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패시브 하우스는 햇빛이나 내부발열을 난방에너지로 사용함으로써 온도를 유지하고, 최소한의 에너지로 신선한 공기를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거주 공간을 쾌적하게 만듭니다. 쉽게 말하면, 기존 공기를 가열하여 온도를 높이던 서양식 난방 방법에 온돌을 사용하는 동양식 난방의 힘을 보태 에너지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창을 넓혀 햇빛을 통한 공기 난방을 최대화 하고, 부족한 실내온도를 바닥난방으로 보충하는 방식입니다.  

 

 

패시브 하우스가 주목 받는 이유는 냉난방비를 약 1/10으로 절약할 수 있다는 점도 있지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 때문인데요. 첫 번째로 패시브 하우스는 결로 현상을 예방합니다. 결로를 예방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 단열이기 때문에 단열을 이용하는 패시브 하우스는 결로 예방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쾌적한 실내 공기질 확보입니다. 실내공기를 오염시키는 물질은 수도 없이 많은데요. 에너지 효율을 위해 환기장치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패시브 하우스는 천연 공기청정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에너지의 공급처를 바람, 태양 등 자연에서 얻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고 궁극적으로 미래의 환경을 지킨다는 점입니다.

 

 

 지속 가능한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액티브 하우스>

 

 

액티비 하우스는 에너지를 자급자족하는 패시브 하우스와 반대로 외부 에너지를 활용하여 냉난방을 해결하는 건축 방법입니다. 가스, 전기를 통해 에너지를 공급 받는 기존 건축물과 다르게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다는 점이 핵심인데요. 액티브 하우스는 태양열, 태양광, 지열, 풍력 등을 활용하여 에너지를 공급 받습니다. 대표적인 액티브 하우스의 형태인 태양에너지를 활용하는 집을 지금도 국내에서 쉽게 볼 수 있죠. 

 

 

액티브 하우스가 다시 주목 받는 이유는 패시브 하우스와 결합을 통해 제로 에너지 하우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 때문인데요. 자급자족하는 패시브 하우스와 무한적으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라면, 현재 지구를 오염시켜가며 얻고 있는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완벽에 가까운 냉난방력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냉난방비 걱정을 덜어주고, 환경을 지키는 패시브 하우스와 액티브 하우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친환경적 건물이 주목 받는 지금, 서양 기후에 맞춰져 있는 패시브 하우스 공법이 한반도에 완벽히 도입되길 기대해 봅니다. 아직 국내에는 유사 패시브 하우스 등 패시브 하우스가 만들어낼 수 있는 효율을 완벽히 재현한 설계 공법이 존재하진 않지만, 가까운 미래에 모든 건축물들이 자연과 공생하는 친환경적인 주거생활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