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환경 이야기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각종 해결방안들이 나오고 있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미세먼지와 관련된 재미난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올해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정원박람회에서 한국인 정원 디자이너 황혜정 작가가 미세먼지 저감 식물을 기반으로 꾸민 인테리어로 2등을 수상했습니다. 공기 정화 효과가 뛰어난 식물들을 활용해 도시 공간 속에서 건강한 생활 방식을 표현해냈는데요. 실제로 공기 정화 식물들은 미세먼지뿐 아니라 일산화탄소,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각종 화학오염물질 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천연 공기청정기인 공기 정화 식물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맑은 실내공기를 책임집니다! 공기 정화 식물 

 

 

1. 아레카 야자(Areca Palm Tree)

아레카 야자는 가시가 없는 야자의 일종으로, 잎이 넓게 퍼져 있어 인테리어 식물로도 자주 쓰이는 종입니다. 덕분에 인테리어가 예쁜 카페나 레스토랑에서 흔히 만나볼 수 있는 식물이죠. 아레카 야자는 천연 가습기라고도 불릴 만큼 1리터 가량의 수분을 매일 뿜어낸다고 합니다. 아레카 야자는 공기 정화능력도 뛰어난데요. 페인트, 본드 등 실내 유기화합물질을 제거해주고, 미세먼지로 오염된 실내 공기도 정화해준다고 합니다.

 

2. 관음죽(Lady Palm)

관음죽은 대나무가 아닌 야자나무과이지만, 생김새가 대나무와 비슷해 죽이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일본 류큐 지방의 관음산에서 발견되는 대나무라고 하여 관음죽이라고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관음죽은 공항, 터미널의 공용화장실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는데요. 관음죽은 암모니아로 인한 악취 제거가 뛰어납니다. 또한, 관음죽은 자라나는 속도가 더뎌, 관리하기도 수월합니다. 

 

 

3. 대나무야자(Bamboo Palm)

세이프리지라고도 불리는 대나무야자는 다른 야자나무들과 달리 실내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실내 식물로 더할 나위 없습니다. 대나무야자는 실내 습도를 올리고,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우수한 덕분에 집들이 선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외관도 뛰어나 실내 공기 질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해 주기도 합니다.

 

4. 인도 고무나무(Rubber Plant)

인도 고무나무는 가장 대표적인 공기 정화 식물입니다. 공기 중의 유독가스를 제거하고 머리를 맑게 해주죠. 넓은 잎 크기만큼이나 공기 정화 능력도 탁월해 미세먼지와 각종 오염물질로 포화된 실내를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5. 드라세나 자넷 크레이그(Dracaena ‘Janet Craig)

레몬라임이나 황금죽이라고도 불리는 드라세나 자넷 크레이그는 트리클로로에틸렌 등의 실내 유해물질들을 제거해줍니다.  추위와 직사광선만 주의해 준다면 집에서 쉽게 키울 수 있으니, 황금죽을 이참에 들여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6. 아이비(English Ivy)

공기 정화 능력에 있어서는 덩굴성 식물인 아이비를 따라올 식물이 없는데요. 아이비는 6시간 이내로 오염된 공기의 60% 이상을 정화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벤젠, 암모니아, 트리콜로로에틸렌 등 실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해 화학물질들을 모두 제거해주는 착한 식물이죠. 아이비는 그늘진 곳에서 키워야 합니다. 아이비가 벽을 타고 넝쿨 지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토기에 담아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도록 연출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6개의 공기 정화 식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소개해드린 식물들 외에도 실내 반려 식물 중에는 유해물질을 감소시키고, 공기를 정화하는 착한 식물들이 많은데요. 집안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공기 정화 식물로 보다 쾌적한 집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식물들로 좀 더 자연과 가까운 집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