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무등산 하면 많은 분들이 등산코스나 휴양림을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성촌마을이 위치한 광주 동구 운림동은 무등산 등산로 외에도 문화마을로 알려진 성촌마을과 의재 미술관, 무등현대미술관, 우재길 미술관, 국윤 미술관 등 명성 있는 미술관이 모여 있는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이번 이야기에서는 성촌문화마을과 드영 미술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광주 무등산 국립공원 입구, 예술과 삶이 공존하는 장소 <성촌문화마을> 

 


성촌문화마을은 2009년 문화 마을로 지정되었고, 무등현대미술관을 비롯한 5개의 미술관과 광주 전통문화관, 화랑 등 다양한 문화 예술 공간들로 구성되어 있는 곳입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성촌마을을 중심으로 활발한 문화예술활동이 진행되고 있어 이 일대가 운림동 미술관 거리로 불리기도 합니다.

 


성촌문화마을은 무등산 국립공원, 증심사 입구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무등산 국립공원 정류장에서 도보로 3분 정도 걸리는 거리입니다. 차로 오시는 분들은 경로당 앞과 공터가 주차 공간으로 마련되어 있지만 공간이 여유롭지는 않기 때문에 이용할 카페나 식당 주차장을 이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성촌문화마을은 실제로 주민들이 거주하는 장소인데요. 특히 노년층의 어르신들이 많이 살고 계신 마을이기 때문에 마을을 구경할 때 소음에 대한 주의가 필요한 곳입니다. 마을을 걸다보면 보이는 아기자기한 분위기의 타일 장식들은 마을 어르신들이 직접 만드셨다고 하니 더욱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성촌문화마을 가는 길]


 

 젊음의 미술관, 드영 미술관(De Young Art Muse)! 

 


다음으로 둘러 볼 곳은 올해 5월 문을 연 드영 미술관입니다. 이 곳은 서양화가인 김도영씨가 남편인 감연규씨와 함께 개관한 박물관인데요. 다양한 주제의 전시, 청년작가와 실력 있는 작가 발굴 및 전시공간 제공 등에 힘 쏟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미술관의 이름 <드영(De Young)>은 프랑스어로 젊음을 의미하는데요. 여기에는 젊은 미술관이 되겠다는 뜻이 반영됐다고 합니다. 트렌디한 전시와 청년작가를 발굴하겠다는 포부에 걸맞는 이름인 것 같습니다.

 


미술관 초입에 있는 이 조각상은 방문객들을 환영하는 듯한 형태로 방문객들의 눈을 사로잡습니다. 드영 박물관 관장이신 김도영 작가의 작품이라고 합니다. 감연규ž김도영 부부는 미술관 건립을 위해 100여 곳을 고민하다가 이 곳 무등산 자락으로 오게 됐다고 하는데요. 드영 미술관 관장 김도영씨는 문화도시인 광주에서 대중과 작가가 자유롭게 소통하면서도 새로운 작가들을 발굴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또한 학생뿐 아니라 성촌마을 주민들에게 미술 문화 교육과 프로그램이 이뤄지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새로운 전시가 6월 29일 시작되어 전시장의 내부 모습을 카메라에 담지 못했습니다. 2018년 6월 29일부터 7월 29일까지 한 달간 강남구 작품전이 열린다고 하니 이후 방문하시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술관 옆 위치한 드영 카페는 1층, 2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미술관처럼 높은 천장과 곳곳에 전시되어 있는 미술품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각각의 작품에는 작품명이 적혀 있어 무슨 작품인지도 알 수 있었는데요. 미술관 전시를 보지 못한 아쉬움을 이 곳에서 달랠 수 있었습니다. 카페에서 차를 마시며 즐기는 휴식 외에 작품을 구경하는 시간까지 가질 수 있어서 미술관과 함께 카페에 방문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특히 눈길을 끌었던 것은 미술관에서 전시한 작품으로 만든 엽서였습니다. 청년 작가들의 작품을 바탕으로 제작한 엽서는 이 카페에서만 볼 수 있는 기념품 같아 소장 욕구를 자극했답니다.

 


지금까지 성촌문화마을과 드영 미술관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성촌문화마을에는 소개 드린 드영 미술관 외에도 4개의 미술관이 더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전시를 볼 수 있답니다. 또 바로 근처에는 무등산 국립공원이 있기 때문에 문화생활도 즐기고, 자연 풍경에 둘러 쌓인 공간을 걸으며 가족, 연인과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말 나들이로 광주에서 휴식 또는 즐길 거리를 찾고 있다면 무등산 자락 성촌문화마을에 방문해 보는 건 어떨까요? 

 

[드영 미술관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동구 운림동 344-1 | 드영미술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