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가전 이야기


40도에 육박하는 폭염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밤이 돼도 온도가 떨어지지 않는 열대야 때문에 밤잠을 설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여름철에는 여름가전뿐 아니라 다른 가전 제품 사용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주위의 온도가 높아져 쉽게 과열되고, 높은 습도로 인해 누전 등 잔고장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 오늘은 여름철 컴퓨터 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 예정인데요. 컴퓨터는 한겨울에도 40도에서 50도까지 쉽게 온도가 뜨거워지기 때문에 여름에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름철 컴퓨터 관리방법 및 과열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컴퓨터 본체의 적정 온도를 유지해주세요. 

 


컴퓨터는 부품의 성능에 따라서 혹은 컴퓨터가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서 적정 온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컴퓨터 본체의 온도가 60도 이하로 유지될 수 있는 환경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60도가 넘어가면 컴퓨터 내부의 열이 높아지고, 오류 및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 내부온도가 70도 이상으로 측정되는 경우, 과열 상태를 의심해야 하는데요. 순간적으로 작업 처리 때문에 70도 이상으로 내부 온도가 올라갈 수 있지만, 5분 이상 70도 이상의 온도가 확인되면 컴퓨터를 종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본체의 온도가 몇 도인지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컴퓨터 온도 확인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컴퓨터 주요 열원은 파워, CPU, 메인보드, 침셋 등입니다. 무료로 배포되는 다양한 온도 측정 윈도우 유틸리티로 각 제품에 대한 상세한 온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컴퓨터 온도 측정 기기를 별도로 구매하여 체크하거나, 적외선 온도계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가격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무료 온도 측정 유틸리티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컴퓨터 온도를 낮추고, 시원하게 하는 방법 

 


컴퓨터의 과열은 심각할 경우 화재와 화상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컴퓨터 온도를 낮추고, 컴퓨터 내부를 시원하게 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매우 간단한데요.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까요?

먼저, 데스크톱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컴퓨터 본체가 있는 위치가 중요합니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 위치시키고, 바닥과 이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약 5cm 정도 벽과 이격시켜 바람이 통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본체 측면, 후면의 냉각판 주위에는 더운 공기가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컴퓨터 배치 시 본체 주변의 공기 순환을 고려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컴퓨터 본체 내부를 청소, 정리해주는 것입니다. 컴퓨터 안에는 쉽게 먼지가 쌓이고, 먼지는 열 순환을 방해해 컴퓨터 내부 온도를 빠르게 높입니다. 때문에 주기적인 컴퓨터 본체 청소는 컴퓨터 수명에도 주요한 요소가 되는데요. 본체 케이스를 개봉한 상태에서 에어스프레이나 핸디 청소기로 먼지를 주기적으로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케이블을 정리하는 것도 컴퓨터 본체 내부 온도를 낮추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본체 내부의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하여 공기 순환이 양호해지면 열이 외부로 쉽게 빠지고, 외부의 시원한 공기가 쉽게 유입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름철 컴퓨터 관리 방법과 과열 방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꼭 전원을 끄시고, 콘센트를 제거하여 컴퓨터가 쉴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봄, 가을과 달리 겨울과 여름은 온도차로 인해 가정 안의 각종 전자제품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무더위 폭염에 건강관리뿐 아니라 집안의 가전제품, 전자제품 상태를 확인하여 안전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