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날이 갈수록 발전하는 미디어 시대 속에서 콘텐츠 제작 분야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다양해지는 매체에 발맞춰 적합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이 있다면,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데요. 광주광역시는 지역민들을 위해 누구나 미디어 콘텐츠를 편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설, 장비 대여는 물론 콘텐츠 생산자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까지 운영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와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를 이용하기 위한 첫 단계, 정회원 교육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회원 자격을 부여받아야 합니다. 정회원자격을 받기 위해선 일정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데요. 정회원 교육을 받기 위해선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정회원 신청 및 정회원 교육 일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정회원 교육은 다양한 날짜에 진행되니, 자신의 일정에 맞춰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오후 7시 이후의 교육도 있으니 회사원이나 학생 분들도 시간 제약 없이 편하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홈페이지

  


저도 설레는 마음을 안고 정회원이 되기 위한 첫 교육에 참여해봤는데요. 제가 방문한 날에는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이 함께 교육에 참여하고 있었습니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참여하는 모습에서 미디어에 대한 광주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은 센터에 대한 소개와 이용방법, 주의사항 등을 소개해줬는데요. 약1시간가량의 교육이 끝난 뒤 센터 시설을 견학한 후 교육 일정이 마무리 됐습니다.

 

 

 미디어 제작을 위한 장비 대여 및 시설 대관 방법 

 


정회원 교육을 이수하면 바로 다음 날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회원이 되면 무료로 사진, 영상 촬영 장비 및 편집실 등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는 약 60종류의 장비 300여 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각광받고 있는 장비는 영상 촬영이 가능한 캠코더와 삼각대, 조명, 녹음기 등인데요. 사람들이 자주 찾는 장비의 경우에는 다른 장비보다 더 넉넉하게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장비 대여를 위해선 사전에 홈페이지에서 장비 대여 신청을 해야 합니다. 사용을 희망하는 날짜 3일 전에 신청해야 하며, 장비 수령은 월요일에서 토요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여 기간은 최대 일주일이지만, 연장 신청서를 작성하면 최대 한 달까지 대여가 가능한데요.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는 더욱 많은 광주시민들이 장비를 대여할 수 있도록 평균적으로 보름 동안만 대여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부 장비는 교육용으로만 구비하고 있기 때문에 대여가 가능한 장비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편집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집실도 마찬가지로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해야 하는데요. 제가 애용하는 1인 미디어 제작실은 1번에서 8번 방까지 있어, 사전에만 신청한다면 언제든 이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1인 미디어 제작실은 다양한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를 구비하고 있어, 본인 선호에 맞춰 편집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집실은 최대 일주일 동안 대관이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는 음반, 음원 제작에 필요한 녹음시설도 갖추고 있는데요. 녹음실은 내레이션 녹음실, 라디오 녹음실 등 용도에 맞춰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녹음실을 이용하기 위해선 사전에 녹음실 활용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요. 녹음실 활용 교육 강의는 한 달에 한 번만 개설되기 때문에, 녹음실이 필요하신 분들은 사전에 강의를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시설이 많은데요. 강의실과 같이 단체가 이용하는 시설의 경우, 개인은 대관이 불가하며 비영리 기관 및 단체에서만 공문을 통해 대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튜디오나 다목적홀 같은 경우 워낙 특수한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사용이 그렇게 많진 않다고 하는데요. 미디어 교육실이나 강의실은 쓰임새가 많아 찾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는 콘텐츠 제작에 이제 막 첫걸음을 뗀 분들이나, 꾸준히 콘텐츠 제작 활동을 하고 계신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는 곳인데요. 센터 직원 분 말씀에 의하면, 아직 많은 분들이 센터의 존재나 이용 방법을 몰라 센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적다고 합니다. 유용한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를 많은 분들이 알게 되어, 더욱 많은 광주 시민들이 센터를 이용해 콘텐츠 제작활동을 펼쳐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에 대한 이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취재에 친절히 도움을 주신 센터 직원 분들께 감사드리며, 미디어와 관련된 역량을 키우시고 싶으신 분들은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를 꼭 한 번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서구 금호동 781-5 |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