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무더웠던 날씨가 언제 있었냐는 듯이 어느덧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됐습니다. 1913송정역시장에서는 특별한 축제가 열렸는데요. 바로 광주 청년들과 시장 상인들이 힘을 모아 만든 광주 최초의 음주 축제인<비어고을 광주 2018>입니다. 원래는 9월 1일에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아쉽게도 우천으로 인해 9월 8일로 연기되어 진행됐습니다. 연기가 된 만큼 더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준비됐다고 하는데요. 소소하게 맥주를 즐길 수 있던 그곳, 1913송정역시장의 축제현장에 다녀왔습니다.

 

 

■ 100여 년간 지켜온<1913송정역시장> 

 


송정역시장은 1913년도에 <매일송정역시장>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시작됐는데요. 100여 년의 역사를 강조하기 위해 명칭을 <1913송정역시장>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이곳을 지켜온 36개의 기존 상점들은 간판의 글씨, 가게 형태, 가게 색상 중 하나는 바꾸지 않고, 처음 지어진 본 모습을 온전히 남겨두었다고 하는데요. 옛 정취를 살리자는 취지로 건물 자체의 리모델링을 최소화하고, 간판의 디자인은 상인들의 추억을 담아 제작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역사와 추억을 가진 송정역시장에서 2018 비어고을 광주 축제가 열렸는데요. 행사가 시작되기 전, 시장을 방문하자 맥주 축제를 위해 테이블을 설치하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시원한 맥주 한 잔! <비어고을 광주>

 


축제 내에서 맥주를 먹기 위해서는 <비어고을 광주>의 공식 화폐인 비어코인을 사용해야 했는데요. 지정 환전소를 통해 1코인당2,500원으로 환전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비어코인은 맥주로만 교환할 수 있고 먹거리는 이용할 수 없었는데요. 시원한 맥주와 함께 시장을 둘러보며, 각자 취향에 맞는 음식을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시장 속에서 맥주를 즐긴다는 것이 이색적으로 느껴졌는데요. 축제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에서도 행복함을 쉽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시원하게 톡 쏘는 맥주에 맛있는 먹거리가 빠질 수 없겠죠? 오후 4시부터 시작하는 비어고을 광주에는 시작부터 많은 사람이 방문했는데요. 거리를 지나가다가도 맛있는 냄새에 발을 멈춰 세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수많은 먹거리 중에서도 꼬치구이의 인기가 대단했는데요. 축제가 진행되는 내내 꼬치구이를 구매하기 위한 줄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무대 공연 영상]

 

해가 다음 날을 기약하며 지평선으로 사라지는 오후 6시가 되자, 비어고을 축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MC가 중앙무대 위로 나와 축제의 시작을 호탕하게 알렸는데요. MC의 축제에 대한 간단한 소개가 끝나고, 곧이어 달콤한 멜로디를 선사한 무대 공연들이 이어졌습니다. 관객들은 시원한 맥주를 한 손에 들고 중앙무대 쪽으로 하나둘 모여 공연을 관람하며 축제를 즐겼는데요. 축제에 참여한 광주시민들로 현장이 인산인해를 이뤘습니다. 

 


음주 축제라고 성인들만 참여한다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생각보다 부모님 손을 잡고 축제를 함께하러 온 어린이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축제에 온 어린이들을 잠시 무대 위로 불러 신나는 댄스타임을 갖기도 했는데요. 가장 멋진 춤 실력을 보인 친구들은 비어코인을 선물로 받아 각자의 부모님에게로 돌아갔습니다. 이렇게 남녀노소 상관없이 모두가 어우러져 축제를 즐기는 모습이 보기 좋았는데요. 행사가 진행되는 내내 웃음꽃이 멈추지 않았습니다. 

 


비어고을 광주 맥주 축제에서는 재미있는 이벤트도 진행됐는데요. 다양한 물건으로 맥주병 따기, 맥주 빨리 마시기 대회 등 광주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이벤트 참가자는 즉석에서 선정했는데요. 이벤트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이 많아 경쟁이 치열했답니다. 광주시민들이 함께 만들었기 때문에 행사 분위기가 생동감이 넘쳤는데요. 비어고을 축제는 광주시민들이 함께 만들어나가고 있었습니다. 

 


이번 축제는 과음보다는 소소하게 즐길 수 있는, 상권 활성화를 위한 취지로 기획됐는데요. 시원한 가을 하늘 아래에서 한 손에 맥주잔을 들고 여러 가지 볼거리와 먹거리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행복한 추억을 쌓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는데요. 축제가 끝나고도 그 뜨거운 열기가 짙은 여운을 남겼습니다. 이웃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비어고을 광주 축제가 내년에도 이어지길 바랍니다.

 

[1913송정역시장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광산구 송정동 990-18 | 1913송정역시장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