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희망장난감도서관

광주 장난감대여

광주 희망장난감도서관


날씨가 추워지고 겨울이 가까워짐에 따라, 밖을 돌아다니기보다는 실내를 찾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실내에서 어린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놀 거리는 대표적으로 장난감이 있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놀이를 하기 위해서, 아이들의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서 장난감은 없으면 안 될 중요한 물건이 됐습니다. 하지만 장난감의 가격은 만만치 않습니다! 아이의 장난감 하나를 사려고 마트에 갔다가, 부담스러운 가격에 그냥 돌아오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아이들이 장난감에 금방 싫증을 내거나, 성장하면서 애물단지가 돼버리는 문제점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쑥쑥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해 장난감을 빌려주는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광주광역시청에 있는 <희망장난감도서관>인데요. 이곳은 광주광역시가 출산장려정책의 하나로 2015년 7월 청사 1층 시민숲에 마련한 시설입니다. 광주광역시, 신세계 그룹,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광주시 자원봉사자센터가 협약을 통해 세웠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곳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 토요일에도 열린다! 5세 이하 어린이들을 위한 <희망장난감도서관> 

 

희망장난감도서관


요즘은 장난감 대여샵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장난감을 대여하기 위해 찾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동안 장난감 대여점은 쉽게 찾기도 힘들었을 뿐만 아니라 운영시간이 한정되어 있어 늘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광주시청 희망장난감도서관은 평일뿐만 아니라 토요일에도 문을 열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덕분에 직장인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고, 온 가족이 함께 방문하기에 좋다고 합니다. 

 

장난감 도서관 모습


광주시청 희망장난감도서관은 광역지자체 청사 내에 설치된 전국 최초 시설입니다. 접근성 좋은 청사에 자리했다는 장점과 함께 저렴한 비용과 깨끗한 관리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타 지자체에서도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희망장난감도서관의 운영은 자원봉사자들의 역할이 한몫하고 있는데요. 시 자원봉사센터에서 운영을 맡아 자원봉사자분들이 상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장난감도서관 안으로 들어가면 봉사자 선생님들이 미소로 친절하게 응대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그 덕분에 처음 방문한 아이들은 물론 부모님들도 기분 좋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희망 장난감 도서관 이용 안내


희망장난감도서관은 광주광역시에 주소지를 두고 5세 이하 자녀가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회원제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1년에 3만원을 내고 연회원으로 등록하면 최대 2주 동안 무료로 장난감을 빌릴 수 있는데요. 저소득층과 차상위권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체하게 되면 다른 아이들이 필요한 장난감을 빌릴 수 없게 되고, 1일 2,000원의 연체료가 있다고 하니 반납일은 꼭 지켜야 하겠죠? 

 

자유놀이방 이용안내

블록방 운영 안내


희망장난감도서관 옆의 자유놀이방과 블록방은 시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자유놀이방 이용시간은 월~금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5시까지입니다. 자유놀이방 또한 토요일에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운영된다고 합니다. 블록방은 평일 오후 1시 30분부터 5시까지만 개방이 되는데요. 온 가족이 함께 가서 장난감도 빌리고 이러한 시설들도 이용하면 되겠죠? 자유놀이방과 블록방의 대상은 5세 이하 유아 및 동반 보호자이며, 1회 1시간 이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다양한 장난감들이 있는 희망장난감도서관의 내부 

 

대여 장난감

장난감 정리함


희망장난감도서관의 내부에는 어린아이들의 감성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장난감들이 준비돼 있는데요. 위 사진에서는 장난감들이 장난감 정리함을 가득 채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활동 영역뿐만 아니라 연령별로도 장난감이 구분돼 있어서,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장난감을 맞춤형으로 선택해 대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한번 대여됐던 장난감은 반납과 동시에 점검, 소독과정을 모두 거치기 때문에 청결과 불량에 대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광주광역시청 장난감도서관

장난감도서관


번호표까지 예쁘게 부착된 장난감을 보고 있으니, 굳이 비싼 돈을 들여 장난감을 살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곳을 찾은 한 어머니는 장난감을 빌려 쓰니 가계 부담도 적고, 아이들에게 새로운 장난감을 안겨줄 수 있어 매주 찾아오게 됐다고 합니다. 부모님들이 모여서 서로 아이 육아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는 일도 종종 있는데요. 육아에 대해 서로 몰랐던 정보 혹은 노하우를 얻어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장난감도서관 후기


자유놀이방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가득합니다. 부모님들도 아이들의 노는 모습을 편하게 앉아 지켜볼 수 있는데요. 육아에 지친 부모님들에게 정말 유용한 시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광주광역시청사 외에도 광주광역시 관내에는 구마다 장난감도서관이 총 여섯 군데가 있다고 합니다. 집에서 가까운 시설을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을 텐데요. 가을 바깥나들이도 좋지만, 날씨가 추워지고 일교차가 심한 요즘, 아이들과 손잡고 장난감도서관을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광주광역시청 희망장난감도서관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서구 치평동 1200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