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대인예술시장

공연 모습

대인예술시장 모습


가을바람이 선선한 요즘, 야시장의 인기가 정말 높은데요. 먹음직스러운 먹거리와 볼거리들은 야시장에서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광주에도 꼭 한번 가볼 만한 야시장이 두 곳 있는데요. 바로 남광주야시장과 대인예술시장 <별장>입니다. 지난번에 삼성전자 그린시티에서는 남광주야시장 콘텐츠를 다룬 적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우리나라 최초 예술야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대인예술시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채로운 공연과 행사가 가득한 대인예술시장은 평일에는 평범한 전통시장으로 운영되지만, 토요일 밤이면 화려한 예술시장으로 변신한다고 합니다. 특히, 지난 10월은 대인예술시장 별장 프로젝트가 사업 10년을 마무리한 시점이었는데요. 사업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난 11월 3일 별장은 <종이부시>라는 이름을 달고 새로운 시작을 기약했다고 합니다. 11월 새롭게 열린 대인예술시장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관련 링크: 가을 가족 나들이로 안성맞춤인 남광주밤기차야시장에 가다

 

 

■ 거닐기만 해도 즐거운 시장, <대인예술시장>에서 먹거리를 즐기다 

 

드리머스 공연

대인예술시장 별장


11월 대인예술시장 별장의 주제는 <종이부시>입니다. 종이부시는 ‘끝난 자리에서 다시 시작한다’라는 의미가 있다고 하는데요. 끝이 아닌 ‘시작’이라는 말부터 사람들을 설레게 합니다. 대인예술시장을 거닐다 보면 외국인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기타를 치며 라이브로 노래를 부르고 있는 외국인들이 모이는 아지트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열린 공간 <드리머스>입니다. 노래로 소통하는 다문화 청년들이 그 주인공인데요. 작은 공간에서 ‘차별과 편견 없는 세상’을 노래하는 다문화 공간 드리머스의 앞은 버스킹 공연을 보러 온 관광객들로 늘 붐빈다고 합니다. 시장 안에 자리한 노래 공연 상점은 조금 색다른데요. 대인예술시장을 방문했다면 드리머스가 어떤 노래를 들려주는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광주 전어

대인예술시장 먹거리

대인예술시장 먹거리

 

대인예술시장을 돌다 보면 전통시장에서 만날 수 있는 제철 먹거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주인분들의 인심도 정말 푸짐한데요.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만든다는 전어, 쫄깃하게 씹는 맛이 일품인 골뱅이, 어묵과 호떡 등 다양한 먹거리들이 있습니다. 금강산도 식후경인 만큼, 시장을 더 즐기기 전에 든든하게 배를 채우는 것이 우선이겠죠? 시장 안에는 맛있고 푸짐한 국밥거리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 대인예술시장에서 예술을 즐기다! 전시부터 공연까지 다양한 문화체험 

 

아트컬렉션샵 수작

아트컬렉션샵 수작


대인예술시장은 다양한 예술적인 볼거리가 많은데요. 이제 본격적으로 예술시장의 매력을 느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가장 먼저 찾아간 곳은 대인시장 아트 컬렉션샵 <수작>입니다. 수작은 대인예술시장에 자리 잡은 별장 예술가들의 전시공간인데요. 이곳에서는 시장 작가들의 예술 작품들을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전시와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핸드메이드 인형

핸드메이드 제품


대인예술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작가들의 예술 작품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눈이 즐거워집니다. 핸드메이드로 직접 만든 작품들이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었는데요. 독특하고 개성 있는 작품들이 많아 남녀노소 구경하기에 좋았습니다. 핸드메이드이기 때문에 완전히 똑같은 제품이 여러 개 있는 모습은 찾기 어려웠는데요. 마음에 드는 소품이 있다면 먼저 찜하는 사람이 임자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평갤러리

한평갤러리

한평갤러리


대인예술시장 안쪽에는 <한평갤러리>라는 미술관이 있습니다. 정말 한 평밖에 되지 않는 좁은 공간이었지만 작가들의 전시는 빛을 발하고 있었는데요. 이곳에서는 작가들이 그린 유명인사들을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네그래피전이라고 불리는 이 전시는 작품을 보며 주인공을 맞춰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시장 안에 미술관이 있는 것은 생소하지만, 그래서 더 매력이 넘치는 공간입니다. 이런 전시작품들은 매주 토요일 밤 열리는 대인시장이 그냥 시장이 아닌 예술야시장임을 한 번 더 느끼게 해주는데요. 그럼 이제, 대인예술시장의 하이라이트이자 거리공연이 펼쳐지고 있는 유별난 예술극장으로 이동해 볼까요?

 

 

■ 무료로 공연을 즐겨요! 유별난 예술극장 <대인별곡> 

 

창극 춘수심 공연

[창극 춘수심 영상]

춘향이 라틴댄스에 빠지다 공연

[춘향이 라틴댄스에 빠지다 영상]

 

유별난 예술극장 <대인별곡>에서는 창극 공연이 한창이었습니다. 이곳에서는 매주 토요일 밤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공연이 펼쳐지는데요. 제가 갔던 날은 창극프로젝트 소리치다의 창극콘서트 <춘.수.심>과 히어로댄스스쿨의 <춘향이 라틴댄스에 빠지다>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 멋진 창극 공연을 보며 저절로 탄성이 나왔는데요. 이 모든 공연은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광주 야시장

광주 대인예술야시장 별장


대인예술시장은 시장 내에 예술가들이 입주해 있어 사람들을 불러 모으기에 충분한 곳입니다. 또한, 대인예술시장에서는 상가마다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갑 속에 두기만 했던 상품권이 있다면 꺼내 사용할 수 있겠죠? 소소한 볼거리와 즐거움이 가득한 대인예술시장은 매주 토요일 오후 7시부터 11시까지 열립니다. 시장 내 주차장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11월은 대인예술시장 별장 방문으로 가을밤을 만끽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 링크: 광주 대인예술시장 홈페이지

 

[광주 대인예술시장 가는 길]



삼성전자 시민필진 박현숙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동구 대인동 310-9 | 대인시장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