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국립광주박물관

국립광주박물관 전경

국립광주박물관 표

국립광주박물관 건물


선선한 바람이 이제는 추운 바람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가을도 이제 끝이 보이는데요. 어느덧 야외나들이를 가기에는 추운 초겨울 날씨가 됐습니다. 이런 때에는 실내에서 하는 문화 활동을 즐기는 것만큼 좋은 것이 없다고 하죠. 저도 문화 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광주의 특별한 전시회에 다녀왔는데요. 바로 국립광주박물관에서 열린 기획전시, <全羅千年-전라도 천년을 지켜온 사람들> 전시회입니다. <전라도>라는 행정구역 명칭은 고려사 속 현종 9년 1018년 때 기록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명칭을 사용하기 전부터 전라도에서 삶을 일구고 미래를 향해 나아갔던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살펴보기 위해 제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 국립광주박물관의 <全羅千年-전라도 천년을 지켜온 사람들> 전시소개 

 

전라도 천년을 지켜온 사람들 현수막


전라도 천년을 일구고 지켜냈던 전라도 사람들, 전라도에 살았던 사람들은 아주 개방적이었다고 합니다. 다른 문화를 흡수하는 데 거리낌이 없었다고 하는데요. 이들은 역사를 뒤흔들 여러 개혁 사상들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나라의 위기 때마다 한반도의 수호를 위해 빠짐없이 나타났던 이들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볼까요?

 

박물관 안내도

박물관 공지


2018년 10월 23일 화요일부터 2019년 2월 10일까지 국립광주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특별전 <全羅千年-전라도 천년을 지켜온 사람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특별전은 총 세 가지의 큰 주제로 나뉘었는데요. ▲전라도 이전의 전라도를 일군 사람들 ▲전라도에서 새 세상을 꿈꾼 사람들 ▲전라도를 지켜낸 사람들이라는 주제들입니다.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볼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어 좋은데요. 흐름에 따라 설명을 듣고자 한다면, 큐레이터, 도슨트 전시해설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고려사 권57

탄골

전라도 옛 지도 모습

[각종 지도 전시 영상]

 

전라천년의 시작은 <고려사 권57>부터 였습니다. 전라도 정도 천년의 역사적 근거를 알 수 있는 책인데요. 그다음 보이는 후백제지도와 함께 전라도의 지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전라도의 지명과 특징을 담은 조선 후기 판소리 <호남가>가 함께 흘러나왔는데요. 이 배경음 덕분에 역사의 한자리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전시물에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위 사진을 통해 기원전 1세기 광주 신창동에서 출토된 가장 오래된 전라도 사람의 인골을 볼 수 있는데요. 전라도가 얼마나 깊은 역사를 가졌는지, 직접 느끼게 해줍니다.

 

전라도의 불교

국립광주박물관


<전라도에서 새 세상을 꿈꾼 사람들> 주제의 전시장으로 이동해봤는데요. 이곳에서는 마한의 진왕, 고조선의 준왕, 백제의 무왕에 대한 역사이야기부터 전라도 승려들의 이야기, 정여립 등 많은 유학자의 이야기, 전봉준 등 백성들의 이야기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역사이야기가 어렵고 잘 와닿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이곳은 많은 유적과 유물, 그림들이 함께 있기 때문에 더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태조 이성계 어진

이충무공전서

최익현 초상


<전라도를 지켜낸 사람들> 주제의 전시장에서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유고전집인 <이충무공전서>를 볼 수 있는데요. 그 옆에는 조선왕실의 역사가 기록된 실록, 태조 이성계의 어진, 그리고 이것들을 지켜낸 안의와 손홍록에 관한 이야기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주제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이 땅을 지키기 위해 나섰던 최익현과 이름 없는 의병들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무등산

무등산

[에필로그 전시장 영상]

 

에필로그도 있는 전라천년! 이 에필로그 장소에서는 많은 사람이 직접 그린 전라도의 풍경이 눈에 띄었습니다. 무등산을 그린 그림들이 특히 많이 있었는데요. 모두 다른 풍경을 그린 개성 있는 작품들이기에, 지루하지 않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에필로그까지 모두 관람했다면 전라도 천년의 역사를 전체적으로 알게 될 텐데요. 전라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자긍심을 갖게 되는 정말 유익한 전시회였습니다.

 

 

■ 특별전 전라천년의 주변 볼거리 <신안해저문화재실>

 

신안해저문화재실

신안해저문화재실


국립광주박물관 2층에서는 기획전시실 외에도 신안해저문화재실을 관람할 수 있는데요. 동아시아 문화와 신안 문화재에 대한 역사부터 여러 가지 역사를 가진 문화재들을 볼 수 있습니다. 1층에는 중, 근세 문화실부터 다양한 문화실이 있습니다. 이 전시회들은 전시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전라천년 전시 기간에 방문하지 못하더라도 나중에 국립광주박물관에서 따로 관람할 수 있겠죠? 

 

국립광주박물관


정말 유익했던 국립광주박물관의 전시! 교통편이 아주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전시해설, 리플릿, 박물관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시회 구경으로 전라도의 역사와 문화도 공부할 수 있는 국립광주박물관의<全羅千年-전라도 천년을 지켜온 사람들>, 직접 방문해서 우리고장 전라도의 긍지를 느끼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 링크: 국립광주박물관 홈페이지

 

[국립광주박물관 가는 길]



삼성전자 시민필진 김지혜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북구 매곡동 430 | 국립광주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