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광주광역시 광산구 송정시장에는 아주 특별한 카페가 있습니다. 2012년 광산구에서 진행한 생생도시아카데미를 통해 광산 구민들이 송정동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시장 안에 시장카페를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내놓았고 그 결과 만들어지게 된 곳이 바로 이 곳 ‘아름다운 송정씨’ 카페입니다.

 

지난 12월 5일 오픈한 아름다운 송정씨는 단순한 카페가 아닌 송정 1동 주민들이 모여 마을 문제를 함께 토론하고, 다양한 주민참여활동을 열기도 하며 주민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서로 다양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교류의 장입니다.

 

이름부터 그 사연까지 남다른 주민을 위한 카페, 아름다운 송정씨로 함께 가보실까요?

 


카페에 들어서자 친절한 점원이 웃으며 손님들을 반겨줍니다. 아름다운 송정씨는 한 명의 주인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모여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요. 카페 운영은 ‘협동조합 아름다운 송정씨’가 맡고 있습니다. 송정동 주민이라면 누구나 협동조합에 가입할 수 있으며, 주민들의 아이디어로 주민을 위해 태어난 곳이니만큼 이 곳을 찾은 주민들은 모두 주인의식을 갖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송정씨는 약 32평의 규모에 20석을 갖추고 카페 공간과 별도의 세미나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카페에 들어서면 벽면을 채운 타일 벽화에 눈이 가는데요. 이 타일 벽화는 아름다운 송정씨 카페의 아름다운 동행을 기원하며 오픈식 행사에서 내빈과 주민들이 직접 손으로 정성껏 그려 붙인 것입니다.

 

아름다운 송정씨에서는 비싸지 않은 가격에 주민들이 부담스럽지 않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따뜻한 음료와 머핀, 케익, 쿠키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페 인테리어 역시 주민들의 참여로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는데요.

 

카페 이곳 저곳에 장식품, 식기, 인형 등 광산구 협동조합이 만든 소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착한 물건들을 구경하고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카페 안쪽으로 들어가면 최신 일체형 PC 두 대가 마련돼 무료로 자유롭게 인터넷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송정씨만의 아주 특별한 공간, 바로 이 곳 ‘세미나룸’인데요. 세미나룸에서는 지역주민들의 모임과 교육활동, 강의, 회의 등 다양한 단체 활동이 이뤄지는 곳으로 광산구 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관리하고 있습니다.

 

세미나실 한 켠에는 벽면 가득 책들로 가득 찬 간이 서재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서재에 구비되어 있는 책들은 모두 조합원들의 소장도서 증정을 통해 마련된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광산구보와 협동조합에서 발행하는 다양한 소식지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름다운 송정씨 카페 입구에는 마을 소식과 교육 프로그램, 모임 공지 등 다양한 소식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게시판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겨울 방학을 맞아 아이들을 위한 어린이 인문학 교실이 1월 17일부터 매주 목요일 세미나실에서 진행될 예정인데요. 수강신청은 선착순 모집 중으로 지혜학교 철학교육연구소 홈페이지(www.paideia.re.kr)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송정동은 한 때 광산구의 중심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왔던 곳으로 지금도 호남선의 중심인 광주송정역과 광역시에서 보기 힘든 5일장의 풍속을 가진 과거와 미래를 함께 볼 수 있는 동네입니다.

 

최근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은 광산구와 협약을 맺고 송정 전통시장을 홍보하는 6m 높이의 디스플레이를 내년 1월경에 ‘아름다운 송정씨’ 카페 주변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지역 주민 공동체의 거점이자 전통시장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아름다운 송정씨에 여러분도 한번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름다운 송정씨 카페 찾아가는 길]


 이용시간 : 09:00 ~ 22:00

 이용문의 : 전화 062–941–7978



신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