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일년 내내 식탁에 빠지지 않고 올라오는 김치! 최근 전세계적으로 발효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김치 또한 크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천여 년의 발효 역사를 지닌 김치는 그 종류만 해도 무려 200가지가 넘습니다. 흔히 먹는 배추김치부터 깍두기, 열무김치, 동치미까지! 담그는 방법과 숙성 과정에 따라 나뉘는데요. 오늘은 ‘광주김치타운’을 방문해 김치의 역사와 종류 등 아삭아삭 맛있는 김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광주광역시 남구의 광주김치타운에는 김치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김치박물관을 비롯하여 최첨단 김치 HACCP공장, 직접 김치를 담그고 시식할 수 있는 김치체험장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먼저 김치박물관부터 함께 둘러볼까요? 박물관은 환영의 장부터 역사의 장, 재료의 장, 체험의 장, 탐구의 장, 발효 음식의 장까지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 장마다 다른 주제로 김치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김치를 담는 그릇과 장독대 등의 저장용기가 전시되어 있는 이곳은 ‘역사의 장’입니다. 한국인의 밥상에 어울리는 그릇들이 각각 어떤 용도로 쓰이는지, 보관은 어떻게 하는지 등 하나하나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김치의 종류도 다르지만, 항아리도 다르다는 점! 알고 있으셨나요? 남부지역의 경우, 넓은 평야지대가 많기 때문에 옹기 역시 많은 음식을 보관할 수 있도록 만들어집니다. 이와 달리 강원도 지역은 산이 많기 때문에 들고 이동하기 편리하도록 작은 크기로 제작됩니다. 이 외에도 지역별 특색에 따른 항아리 모양을 전시를 통해 알 수 있었답니다.

 


‘체험의 장’은 아이들이 김치와 보다 가까워질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입니다. 관람객이 직접 공을 던지면 배추 씨앗이 맛있는 김치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볼 수 있어 흥미롭습니다. 평소 편식이 심해 김치를 잘 먹지 않는 아이가 있다면 이곳을 꼭 방문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다음은 ‘재료의 장’입니다. 이곳에서는 김치를 담글 때 각 지역별로 어떤 재료를 쓰는지 한눈에 파악이 가능한데요. 보통 김치하면 배추김치나 무김치가 떠오르지만 이 밖에도 오이나 가지, 부추 등 다양한 채소와 어패류, 육류를 이용한 김치도 있다는 사실! 전라도는 ‘통배추김치’와 ‘고들빼기김치’를, 경상도는 ‘콩잎김치’와 ‘부추김치’를, 충청도의 경우 ‘열무김치’와 ‘가지김치’를, 경기도는 ‘보쌈김치’와 ‘나박김치’, 그리고 강원도는 ‘생태김치’와 ‘대덕김치’를 담궈 먹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 대형 배추를 볼 수 있는 ‘탐구의 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이곳에서는 김치의 대표 재료인 배추와 무, 파 등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볼 수 있는데요. 이 중 ‘김치에 숨겨진 비밀’이라는 코너는 관람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합니다.

 


이번에는 장소를 옮겨 광주김치 전시 •홍보관을 둘러 볼까요? 이곳에서는 다양한 김치 종류를 영상을 통해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김치를 활용한 음식을 직접 만들 수 있는 ‘김치응용요리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시 •홍보관에서는 김치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주변 관광지역까지 세세하게 적힌 팜플렛이 배부되어 있습니다. 광주지역을 방문한 관광객들이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광주 김치타운 탐방기! 어떠셨나요? 김치와 조금 더 가까워지셨나요? 평소 김치를 즐겨 먹지만 김치의 놀라운 효능까지는 잘 모르셨던 분들이라면 꼭 이곳 김치타운을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도 공부하고 체험도 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광주김치타운 홈페이지 바로가기

 


[광주김치타운 찾아오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동 | 광주김치타운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quaplanet 2015.03.27 16: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치박물관 :) 이색적이군요 가보고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