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지난 10월 26일, 광주광역시에 새로운 역사체험장이 문을 열었습니다. 바로 백범 김구 선생의 애국 정신을 기리기 위해 설립된 ‘광주백범기념관’인데요! 광주광역시와 김구 선생 사이에 특별한 인연이 있었다는 사실! 오늘은 그 사연을 알려 드림과 동시에 아이들 역사체험학습 장소로 제격인 광주백범기념관의 이모저모를 소개하겠습니다.

 

 

■ 올 겨울 역사체험은 이곳! 김구 선생의 발자취가 담긴 광주백범기념관

 

 

광주 동구 학동 백화마을에 위치한 광주백범기념관은 백범 김구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광주백범기념관이 백화마을에 세워진 이유는 특별한 사연이 있기 때문인데요.

1946년, 전국 순회를 하던 중 광주를 방문한 김구 선생은 학동 주변 전재민들의 어려운 상황을 전해 듣고 성금을 기증했습니다. 기증 받은 성금으로 100여 가구의 보금자리가 마련돼 현재의 백화마을이 존재하게 된 것인데요. ‘백화(百和)마을’의 의미 또한 ‘100(百)가구가 화목(和睦)하게 살라’는 김구 선생의 뜻이 담겨 있다는 사실!

 

 

광주백범기념관이 자리한 곳은 학동 역사공원의 옆입니다. 학동 역사공원 또한 지난 2011년 김구 선생과 백화마을의 아름다운 인연을 기록하기 위해 조성한 공원입니다. 공원에는 백범 김구 선생 동상을 비롯하여 김구 선생의 역사적 사건이 기록된 장식벽 등이 있습니다.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진 광주백범기념관은 ▵전시실 ▵교육실 ▵사무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총 12곳으로 나누어진 전시실에는 백범 김구 선생의 생애와 활동이 구간별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안으로 들어가 볼까요?

 

 

■ 역사를 보고, 듣고, 직접 만져보다! 광주백범기념관의 이모저모

 

전시관 입구에 들어서면 백범 김구 선생의 환한 미소가 방문객들을 맞이합니다. 사진 옆에는 ‘백범일지’의 ‘나의 소원’편에 나오는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가 적혀져 있는데요. 이어지는 벽면에는 김구 선생의 연대표가 펼쳐져 있습니다. 김구 선생의 일대기와 함께 같은 시기에 벌어진 근현대사 주요 사건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데요. 이 외에도 김구 선생의 가족사가 사진 자료와 함께 설명되어 있으며, 만화도 전시되고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도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겠죠?

 

 

다음으로 향한 곳에는 백범의 독립운동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는 곳입니다. 항일 비밀결사단체인 신민회부터 상하이에 세워진 대한민국 임시정부까지! 김구 선생의 삶을 보다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 구간입니다.

뿐만 아니라 광주백범기념관에는 김구 선생의 자서전인 ‘백범일지’의 복제본과 영인본을 진열하고 있습니다. 영인본의 경우 직접 만져볼 수도 있으니 꼭 한번 경험해 보세요!

 

전시실 가운데에는 작은 영상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4분짜리의 영상물이 반복재생되는데요. 대한 독립을 외치는 김구 선생의 힘찬 육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접하는 생생한 역사 공부!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겠죠? 영상실 옆에는 광주·전남 출신 독립운동가 1,016인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시실 출구 쪽에는 체험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백범 어록 도장 찍기’에서 김구 선생의 어록 중 좋아하는 문구를 찍어볼 수 있는데요. 김구 선생의 뜻을 이해하고 가슴에 깊이 새길 수 있는 시간이 되겠죠? 관람이 끝났다면 기념관 3층으로 올라가세요! 백화마을과 광주천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광주광역시에 새롭게 탄생한 역사교육장, 광주백범기념관을 둘러보았는데요. 광주백범기념관은 하절기에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에는 오후 5시까지 운영합니다. 1월 1일, 설날, 추석, 월요일은 휴관일이니 참고하세요~ 이번 주말에는 가족들과 함께 광주백범기념관으로 역사 체험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광주 백범 기념관 찾아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 | 광주백범기념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