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어느덧 선선한 가을 날씨가 떠나가면서 춥고 쌀쌀한 겨울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요. 날씨가 춥다고 집에만 있기 보다는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가족나들이로 추위를 이겨내는 것은 어떨까요? 마침 국립광주과학관에서 온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국립광주과학관 빛 특별기획전’이 열리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시민필진인 제가 국립광주과학관을 다녀왔습니다. 유아부터 성인까지 모든 가족구성원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관과 구석구석 알차게 꾸며놓은 다양한 프로그램 속으로 지금부터 빠져들어 볼까요?

 


■ 국립광주과학관,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공개



국립광주과학관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는 과학적 호기심과 창의력을 키워주고 성인들에게는 과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설립된 광주 호남 지역의 대표 중심기관입니다. 이곳에서는 아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기획전이 매 년 새롭게 열리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국립광주과학관에 어떤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국립광주과학관은 북구 오룡동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호남고속도로 광산 IC로 빠져나와 첨단단지 방향으로 2 km 정도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메인 전시관 주변에는 움직이는 천문대인 루체리움 스타카(과학관 정문 앞에 위치)로 천체 관측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산책로, 야외공원장, 분수, 놀이터  다양한 부대시설이 있어 가족나들이를 가기에 적합한 장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지금은  광주의 지역적 상징인 '빛'과 문화적 상징인 '예술'을 주제로 '과학'과의 독창적인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마련된  ‘국립광주과학관 빛 특별기획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관람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며 1월1일 임시공휴일과 매주 월요일에는 입장이 불가능 하니 이 점은 꼭 알고 있어야겠죠?

 


국립광주과학관은 2층 건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건물의 1층은 어린이관, 천체투영관, 4D영상관 마지막으로 기획전시실이 있으며 편의시설인 편의점과 커피숍이 들어와있습니다. 1층과 2층 모두에 상설전시관도 설치되어 있고 별관도 따로 존재합니다.

매년 개최하는 특별전은 기획전시실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곳에서 ‘국립광주과학관 빛 특별기획전’이 열리고 있었습니다. 또한 전시관뿐 아니라 여러 가지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을 포착했는데요. 지금은 일반교육프로그램인 과학영재융합탐구와 과학테마교실에서 진행하는 에코랩이 진행 중입니다.


어린이관에는 혀의 기능을 재미있게 소개하는 모형과 땅 속에 어떤 동물이 사는지 그리고 우리의 신체를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한 놀이시설과 모형이 많아 아이들에게 재미뿐 아니라 평소 궁금했던 내용을 쉽게 배우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눈길을 한번에 사로잡는 입구가 보이시나요?

성인인 제가 봐도 눈길이 갈 수밖에 없게 되었는데요. 특별기획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입구도 멋지게 꾸며 놓은 것 같습니다.



전시구성으로는 우주탐험에 대한 웜홀을 작품으로 만날 수 있는 공간, 빛으로 즐거움을 즐기는 체험공간, 마지막으로 빛을 이용하여 마음을 힐링 해주는 공간 등 여러 가지 컨셉의 전시공간이 준비되어 있어 누구나 즐길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별기획전에 대하여 하고 싶은 말이나 적고 싶은 말을 적는 게시판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많은 방문자들이 특별기획전에 대한 자신의 방문 소감과 느낌을 남겨놓았습니다.

지금까지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전시 시설을 구경할 수 있는 국립광주과학관을 살펴보았는데요. 조금만 돌아보면 우리 주변에도 이렇게 다양한 체험공간이 있어 누구나 쉽게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여러분들도 바쁜 일상은 잠시 내려두고 호기심과 재미가 가득한 과학의 세계로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 인터뷰 : 광주여대 유아교육과 2학년 손가영


 

광주여대 유아교육과 2학년 손가영 

"광주여대 유아교육과를 다니면서  처음에는 단순히 아이들에 대한 관심만으로 봉사활동을 시작했는데요. 지금은 아이들뿐 아니라 성인들도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국립광주과학관에서 봉사활동을 한다는 사실에 너무나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덧붙여, 2015년은 UN에서 선포한 '세계 빛의 해'(International Year of Light-Based Technologies) 입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된 '국립광주과학관 빛 특별기획전'은 현재 16년 2월 14일까지 진행이 될 예정이니 더 늦기 전에 아이들 손을 잡고 국립광주과학관에서 빛에 관한 다양한 특성과 과학적 원리를 이해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가기>


[국립광주과학관 찾아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광역시 북구 건국동 | 국립광주과학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