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환경 이야기


다양한 종류의 카드가 넘치는 요즘, 다들 한번쯤 어떤 카드를 써야 할 지 고민해보신 적 있으시죠? 개개인의 소비패턴에 따라 고를 수 있는 카드가 천차만별입니다. 그런데 여기, 환경을 지키는 동시에 혜택이 쏟아지는 착한 카드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환경부에서 출시한 ‘그린카드’인데요. 어떤 혜택을 갖고 있으며, 왜 특별한 카드일까요?

 


■ 범국민적 녹색생활 문화 확산을 위해 만들어진 ‘그린카드


 

(출처: 그린카드 블로그 http://blog.naver.com/thegreencard )


2011년 전국 주요 은행을 통해 출시된 그린카드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환경부 등에서 범국민적인 녹색생활 문화 확산과 저탄소 녹생성장을 위해 만들어낸 제도입니다. 이 카드를 발급받은 후 환경을 지킬 수 있는 녹색생활을 하면 자연스레 혜택이 따라오게 되는데요. 크게는 에너지 절약, 친환경 제품 소비, 대중교통 이용을 하고 포인트를 얻게 되는 서비스입니다.

에코머니 제휴 카드는 총 3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카드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그리고 그린서비스만 받을 수 있는 멤버십카드입니다.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은행은 삼성전자 그린시티가 위치해 있는 광주광역시의 광주은행부터 전국의 주요 은행들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그린서비스는 은행에 상관없이 적용 받을 수 있지만, 기타 카드 서비스는 발급 은행에 따라 혜택이 상이하니 알아보심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그린카드는 환경부와 제휴된 카드이며, 에코 마일리지 카드는 서울 시민들이 가입하는 카드로 포인트 적립의 기준이 약간 상이할 수 있으므로 서울 시민 분들은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가정 내 에너지 절약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탄소 포인트제’

 


모든 카드에 적용되는 혜택인 그린서비스에는 먼저 탄소 포인트제(에코 마일리지)가 있습니다. 카드 발급 후, 탄소 포인트제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가정의 전기, 수도, 도시가스 에너지 절감에 따른 포인트를 적립 받는 프로그램인데요. 6개월 간 가정에서 사용한 에너지량이 과거 2년 대비 10%이상 감축 시 연 최대 7만 에코머니 포인트가 제공됩니다. 서울시의 경우 서울시 에코 마일리지가 별도로 있어 최대 10만 에코머니 포인트를 제공해준다고 하네요.

 

 

■ 생활 속에서 녹색 제품 구매하고, 포인트까지 적립 받는 1석 2조 서비스!

 

 

(출처: 에코머니 홈페이지 http://www.ecomoney.co.kr/ )

 

또한 그린카드는 친환경 소비에 대한 포인트를 적립해주는데요. 전국에 있는 3만 6천개의 유통매장에서 친환경 상품(녹색제품)을 구매시 최대 24%까지 적립이 된다고 합니다. 구매처는 평소 우리가 잘 알고있는 대형마트와 일부 백화점이 포함되어 있으니 생활 속 구매를 통해 포인트까지 얻을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같은 용도로 상품을 구매하더라도 이왕이면 환경 오염을 줄이는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나와 지구가 모두 행복해지는 길이겠죠? 위 4가지 마크가 붙어있는 제품이 바로 녹색 제품인 것을 기억해 두세요.

 

 

■ 도보와 자전거를 이용하는 나에게 딱 필요한 ‘그린교통포인트제’

 


세 번째로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그린교통포인트제가 있습니다. 그린카드 발급 후 그린교통포인트제에 가입하여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으면, 앱으로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한 이동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서비스인데요. 평소 도보나 자전거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보다 쉽게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네요. 추가적으로 대중교통이나 KTX이용 시에도 포인트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 그린카드를 갖고 있다면, 전국 공공시설에서 다양한 혜택은 덤!

 


이렇게 적립된 에코머니 포인트는 2만 점 이상 보유 시 현금으로 전환이 가능한데요. 이 외에도 이동통신 요금 등으로 자동 차감 결제를 할 수도 있으며, 에코머니 가맹점에서 아기용품, 스포츠 레져용품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상품권 교환 및 에코머니 홈페이지를 통한 친환경 기부까지 할 수 있다는 것! 환경을 지키며 열심히 쌓은 에코머니로 더욱 폭넓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아직 끝이 아닙니다! 그린카드 회원이라면, 그린카드와 제휴되어 있는 공공시설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전국 600여개의 지자체 시설과 70여개의 국립공원, 30여개의 휴양림 등에서 시설할인 및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놀이공원 할인에서부터 집 앞에 있는 운동시설 무료 이용까지 폭넓은 혜택이 펼쳐질 것 같은데요. 그린카드를 발급받으신 후에는 앞서 설명해드린 에코머니 홈페이지와 탄소포인트 홈페이지 또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 가입해야지만 카드와 연계된 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5년 기준, 그린카드의 경제적 효과는 무려 1,300억원에 가깝다고 합니다. 녹색생활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고 녹색생활을 실천에 옮기게끔 정부에서 만든 서비스인 만큼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이용을 한다면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지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색생활도 실천하며, 포인트로 가계에 도움도 되는 똑똑한 환경 지킴이 ‘그린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