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더웠던 여름이 거의 지나가고 이제는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고 있는데요~ 선선해진 공기에 많은 분들이 산책하러 나오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혹시 전남대 캠퍼스 근처로 산책오시는 분들 계신가요? 전남대학교 캠퍼스를 거닐다보면 ‘용봉관’이라는 건물을 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제가 방문하고 온 곳은 바로 전남대학교 캠퍼스 안에 있는 역사관입니다! 이 곳에는 5.18 기념관과 전남대학교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역사관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그 곳으로 한 번 같이 가보실까요?

전남대학교 중앙쯤에 자리 잡고 있는 이 곳은 용봉관이라고 불리는 건물입니다. 역사관의 관람 시각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 5.18 기념관에서 생생한 그 날을 엿보다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1층과 2층을 관람 가능한데요! 1층에는 5.18 기념관이 자리잡고 있어요~ 전남대학교는 광주 5.18 민주화 운동의 시작지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5.18 민주화 운동이 전남대 정문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5.18 기념관에는 그 당시의 일들을 세세하고 현실적으로 기록해놓았습니다!

 


바닥에 있는 화살표를 따라 들어가면 위와 같은 전시장이 나오는데요. 5.18 민주화 운동 당시에 있었던 일들을 연도별로 정리해 놓은 장소입니다. 전남대학교에서 시작된 민주화 운동이기에 전남대와 관련된 인물, 신문기사, 물건들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답니다!

 


위의 사진은 총탄 구멍이 난 가운인데요, 전남대 의대 노성만 교수의 철제 캐비닛 속에 들어있던 가운으로 도심 일대의 계엄군들이 시위대에 밀려 외곽으로 철수하면서 난사한 총탄에 의해 생긴 구멍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그 때 당시의 생생한 기록을 담고 있는 물건이 전시되어 있어서 조금 더 현실적으로 감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전시장을 구경하던 도중 발견한 글귀입니다! '바람에 지는 풀잎으로 오월을 노래하지 말아라' 전남대학교 출신인 고 김남주 시인의 글귀 중 하나인데요. 전남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으로서 뿌듯하고 감사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또한, 전시장 곳곳에 영상을 관람할 수 있는 작은 스크린과 더불어 당시의 상황을 기록하고 설명한 영상관이 있어 관람하면서 마음이 아팠습니다. 사실,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모르는 아이들이 많은데 부모님들이 아이를 데리고 이 곳에 방문하시면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꼭 한 번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전남대학교의 역사를 관람하다!

 


5.18 기념관의 관람을 마치고 2층으로 올라가시면 전남대학교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역사관이 나온답니다. 같이 들어가보실까요?

 


처음에는 학교 발전사가 구간으로 나오는데요! 학교의 설립 모체와 용봉동에 터를 잡은 과정 그리고 이후 대학의 발전 과정을 소개하고 있는 곳입니다. 대학의 60년을 회상하는 동영상도 같이 상영하고 있으니 같이 관람해 보세요!

 


다음은 학교의 대표와 상징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교목과 교색, 학교의 캐릭터까지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전남대학교를 졸업하신 부모님들이 아이들과 함께 오면 감회가 새로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 곳은 체험존이라고 하는 곳인데요. 현재 교정의 위치와 사진을 화면으로 살펴볼 수 있는 터치 캠퍼스 체험과 옛 교정의 항공사진을 자석조각으로 맞춰보는 조각 맞추기도 체험하실 수 있는 공간이에요.

 


이 외에도 전남대학교의 조직, 시설, 학위수여 현황 등을 알아볼 수 있는 학교일람과 추억여행 등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으니, 전남대학교에 산책을 하러 오신 분들은 잠깐 들러서 보고 가는 건 어떨까요? 광주광역시의 5.18 역사와 전남대의 역사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남대학교 용봉관으로 놀러 오세요!



[전남대학교 용봉관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북구 용봉동 300 | 전남대학교 용봉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7.12.20 16: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