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이번 추석 연휴는 아무래도 길었던 만큼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시간도 많았던 것 같은데요. 이번 연휴를 맞아 저는 광주광역시립민속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은 연중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방하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 다음날 휴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문화의 날)에는 오후 8시까지 연장 개방을 하는데요.

지난 추석에 가족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던 광주시립민속박물관, 그 현장 속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 추석을 맞아 더욱 풍성해진 민속문화 한마당 한바탕 즐겨보기!

 


저는 추석 연휴의 마지막 날인 9월 16일 금요일에 광주시립민속박물관에 방문하였습니다, 이 날은 민속놀이와 절구질, 맷돌 돌리기 체험, 항아리 등과 송편 만들기, 민속공연을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다른 날에도 이와 비슷한 행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오순도순했던 현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추석맞이 행사장은 박물관 입구에서 왼쪽으로 가면 볼 수 있었는데요. 추석맞이 행사답게 추석이라는 단어의 어원과 추석의 유래, 그리고 풍속 등에 대해 잘 알아볼 수 있도록 알림판이 서있었습니다.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둥근 달이 뜨는 보름날을 중시하였다고 합니다. 추석 역시 보름날이 뜨는 시기이고, 수확의 계절인 가을의 한가운데에 있기에 더 큰 명절이라고 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 민속놀이와 전통의 향기에 취해볼 수 있는 광주시립민속박물관

 


행사장 안으로 들어가기 전 추석의 민속놀이에 관해 친절한 설명이 적혀있는 모습입니다. 행사장 안에서는 다양한 민속놀이와 더불어 맷돌, 절구와 같은 옛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물건도 직접 만져보는 체험이 가능했습니다.

 



















저는 가장 먼저 윷놀이를 체험해 보았습니다, 윷을 던져서 나오는 수대로 말을 움직여 노는 놀이인 윷놀이는 명절마다 가족들과 함께 즐기는 대표적인 놀이가 아닐까요?

이 윷에도 두 가지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요, 보통은 막대 모양의 윷을 던지곤 하는데, 이것 말고도 밤윷이라는 밤톨만 한 크기의 윷을 작은 종지에 넣고 흔들고 뿌리며 노는 윷놀이 방식도 있다고 합니다.

 


또 행사장 안에서는 예전에 즐기던 민속놀이인 투호 던지기와 고리 던지기, 딱지 게임과 더불어 부모님의 학창시절을 책임졌던 추억의 게임들까지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맷돌과 절구를 찧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다들 콩을 맷돌에 넣어서 이리저리 돌려보며 고운 가루가 되어 나오는 모습을 신기하게 관찰하고 있었습니다.

체험을 하던 도중 어린이가 돌리던 맷돌의 손잡이가 빠지는 '어이(맷돌의 손잡이)'없는 상황에도 다들 즐겁게 웃으며 체험하는 분위기였는데요! 소규모 체험이었지만 가족단위의 관광객들 분들이 꽤 있었고, 친구끼리 온 분들도 많았습니다. 그 중 체험을 하러 오신 한 시민과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강진옥 님 / 전라남도 구례군

 

“박물관이나 전시회를 관람하는 것을 즐기는 편인데요, 광주광역시 홈페이지에 갔다가 우연히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을 발견하고 오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연휴에는 가족들과 함께 보내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행사장에서 같이 즐거운 놀이를 하면서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항아리 등과 송편 만들기 체험까지! 체험 거리가 가득한 광주시립민속박물관

 


행사장 한 편에서는 '송편 만들기'와 '항아리 등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이 체험은 사전에 예약 신청을 받기도 하고 현장에서 직접 만 원을 내고 접수할 수도 있었습니다. 고사리같이 작은 손으로 직접 송편을 만들고 예쁜 항아리 등을 만드는 아이들의 모습에 웃음이 절로 새어 나왔습니다.

추석 연휴에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을 찾은 관람객 분들은 이렇게 행사도 참여하고 바로 옆에 마련되어 있는 민속박물관까지 함께 둘러보며 즐겁고 유익한 연휴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광주시립민속박물관에서는 평소에도 월별로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토요문화교실, 분청 교실, 성인 공예교실, 그리고 시기별 문화행사와 민속놀이 체험 등을 매주, 매달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하는 부모님들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유익한 장소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교통 편인데요!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은 광주시 북구 서하로 48-25에 위치해있습니다. 시내버스와 같은 교통 편은 위의 사진으로 확인해주세요! 그럼 이상으로 추석 연휴를 맞은 광주시립민속박물관 취재를 마치겠습니다. 다들 전통의 향기가 그윽한 광주시립민속박물관으로 주말 나들이 가시는 건 어떠세요?

 

[광주시립민속박물관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북구 용봉동 1004-4 | 광주민속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