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광주광역시의 중심부로 광주 시민들의 문화를 이끌어왔던 충장로! 항상 시끌벅적한 번화가 바로 옆으로 광주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광주광역시 제1호 도시공원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 삼행시가 가본 곳은 바로 광주시를 대표하는 공원~ 광주공원입니다.

 

광주공원은 구동공원이라고도 불리며 많은 시민들이 즐겨 찾는 휴식공간입니다. 아주 오래 전에는 성거사가 있었으며 일제강점기 때는 일본인들의 신사가 있던 곳인데 현재는 현충각과 광주시립 박물관, 시민관 등이 자리하고 있어요.

 

주요 시설로는 복원된 사직단과 광주방송총국(KBS), 경찰충혼탑, 파정, 전통국궁 수련장인 관덕정, 시가지를 조망할 수 있는 팔각정 등이 있습니다. 현충탑을 중심으로 한 공터는 노인 분들의 휴식처로 애용되며 각종 수목과 화초를 이용한 조경이 수려한 산책로가 사랑 받고 있답니다. 매년 4월 중순이면 벚꽃이 만발하기도 하고요.

 

마침 선선한 날씨의 가을 초입, 광주 광역시의 1호 공원 광주 공원으로 다같이 떠나보실까요?



■ 도심 한 가운데 위치한 고즈넉한 산책로

  

 

충장로 NC웨이브에서 천변으로 나가 조금만 걸으면 광주 공원의 입구를 발견할 수 있답니다. 물길 따라 걷다 보면 콧노래가 절로 나오는데요~ 우거진 초목과 풀 내음을 맡다 보면 조금 전까지 내가 번화가에 있었던 게 맞나 싶을 정도로 신선한 느낌이 들어요.

 

 

 

거대한 반원 모양의 조형물을 지나 그리 높지 않은 오르막을 건너면 바로 광주 공원의 입구에 다다르게 됩니다. 들어서자마자 들려오는 새소리와 나뭇잎 소리가 기분을 환기시켜 줍니다.

 

 

광주 공원은 산책로가 참 잘 조성되어 있답니다. 주위를 둘러보니 남녀노소 많은 분들이 공원을 찾아 산책을 하고 있었어요. 연세가 지긋하신 한 노부부가 손을 꼭 잡고 길을 걷는 모습이 어찌나 보기 좋던지요. 그 모습을 한 장 사진으로 남기고 싶었지만 늦은 오후의 고즈넉한 산책에 방해가 될까 싶어 차마 부탁 드릴 수 없었습니다.

 

 

여기 저기 마련된 운동기구를 열심히 활용하고 계신 시민들의 모습도 보이고요. 체력이 국력!

 

 

보기만 해도 정겨운 돌담길을 손으로 쓰다듬으며 걷고 있자면 이름 모를 꽃과 풀들이 소담하게 피어있습니다. 계획하에 만들어진 공원이지만 마치 자연 그대로인 듯 수수하게 아름다운 조경이 광주 공원에는 있습니다. 나무 한 그루 한 그루에도 뭔가 모를 우수가 어린 느낌이 있어요. 오래된 공원이고 광주 시의 역사와 함께 한 공원이라서 그런 것일까요.

 

 

걷다가, 그리고 또 쉬다가, 또 그러다 한참을 걷다가. 풍경 보며 걷다 보니 제 마음 속에 있던 소란한 근심도 어지러운 마음도 차분하게 정리됩니다. 광주 공원이 가진 묘한 고요함이 저를 위로해주는 기분이었어요.

 

 

■ 광주의 역사와 함께한 시민의 공간, 광주 공원

 

 

광주공원은 광주시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휴식공간입니다. 가족단위의 산책이나 노인분들이 모여 담소를 나누는 정겨운 곳이죠. 4.19를 기념하는 추모비 및 문화원, 순국선열에 대한 현충탑과 4,406위의 위패봉안소 등 충과 효를 기리는 유적지로서의 가치도 높은 곳입니다.

 

또한 광주공원은 5.18민주화 운동의 사적지라고도 해요. 80년 항쟁이 치열했던 5월 21일, 전남도청에서 계엄군이 시민들을 향해 집단 발포 후 많은 사상자가 나자 시민들은 자위적 수단으로 인근 시, 군 지역에서 총과 탄약을 가져와 시민군을 편성하고 사격술 훈련을 실시했던 곳입니다. 바로 시민군이 탄생한 역사적 기억을 간직한 공간이랍니다.

 

 

제가 광주 공원에서 가장 인상 깊게 봤던 것들은, 개개의 뜻을 가지고 만들어진 다양한 탑과 비였습니다. 공원 내에 조성된 놀이터에는 이처럼 대한민국 어린이 헌장탑이 있답니다. 놀이터에서 재잘거리며 뛰노는 아이들을 보며 나중에 제 조카 손을 잡고 다시 이 탑을 보러 공원에 찾아와야겠다 마음 먹었어요.

 

4.19 의거 희생 영령 추모비도 공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불의와 독재에 항거하다 돌아가신 일곱 분들의 명복을 빌기 위해 만들어진 비입니다. 돌에 새겨진 조지훈 시인의 시가 왜 이렇게 가슴이 아린지요.

 

 

광주 공원 안에서 가장 큰 규모와 위용을 자랑하는 헌충탑. 그리고 위패 봉안소입니다.

 

1950년 6.25 동란 시 목숨을 던져 나라를 구한 광주와 전남 지역의 전몰호국용사 15,867명의 위패를 봉안하기 위하여 1963년 5월 29일에 ‘우리 위한 영의 탑’이라는 이름으로 건립된 현충탑이라고 합니다. 매년 6월 6일에는 이곳에서 호국영령들의 높은 뜻을 기리기 위해 추념식을 거행한다고 해요. 현충탑의 높이 아래에서 한 없이 숙연해지고 경건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나라, 그리고 겨레를 위해 고귀한 생명을 바치신 광주지역의 순국선열과 호국 영령 4,483분의 위패를 모신 위패 봉안도 또한 현충탑 바로 옆에 위치해 있었어요. 이 분들의 거룩한 희생이 있었기에 오늘 날 우리들이 이만큼 평안한 나날들을 영위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산책로를 따라 걷다 보면 이처럼 의병장 심남일 순절비도 만나 실 수 있습니다. 전남 함평에서 출생한 심남일 의병장은 기삼연 의병부대에서 활동을 하다가, 기삼연 선생 등이 일본군에 의해 순국하자 독자적으로 의병부대를 결성해 항거하였던 분인데요. 전라남도 각지에서 일본군과 항전하여 많은 전과를 거두었던 독립 운동가이기도 합니다.

 

 

광주의 역사가 고스란히 간직된 광주 공원 매점과 시민 회관이랍니다. 아쉽게도 현재 시민 회관은 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내부로 들어갈 수가 없었어요. ‘광주 공원 시민 회관 재조성 사업’ 아래 청소년 문화 광장 등의 역할을 더하기 위하여 리모델링이 한창이라 합니다.

 

 

■ 정겨운 먹거리 한가득~ 광주공원 포장마차

 

 

공원 곳곳을 산책하다 보니 어느덧 어둠이 내려 앉았는데요. 공원 앞에는 포장마차들이 손님맞이에 한창입니다. 광주 공원 포장마차는 이 지역 시민들이 가장 애용하는 맛집이자 명소랍니다. 1만 5천원이 넘지 않는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안주, 맛깔스러운 손맛으로 사랑 받고 있어요.

 

 

다들 옹기종기 모여 앉아 맛있는 안주에 소주 한 잔 나누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뭔가 흥에 들뜬 분위기에, 마치 잔치라도 찾아온 것처럼 저희도 덩달아 기분이 업되었습니다.

 



그리고 저희 삼행시 필진이 찾은 한 곳. 돼지고기 양념구이가 아주 맛있기로 소문난 곳이었어요. 청양 고추가 들어가 개운하면서 매콤한 오뎅 탕, 배추 속과 쌈장, 푸짐하게 썰어주신 과일 한 접시가 순식간에 상을 채웁니다. 이모님의 푸짐한 인심에 광주 공원 나들이가 더욱 더 즐거워지는 순간이었어요.

 

그리고 이내 맛있게 구워져 나온 돼지양념 불고기. 한 입 넣어보자 연탄불에 구운 불 맛과 향이 한 가득! 어떻게 이런 맛을 내지?, 라며 친구와 함께 감탄에 감탄을 거듭했답니다.

 

오늘 삼행시와 함께 하는 광주 공원 탐방은 여기까지입니다. 조용한 공원 산책부터 순국 선열들에게 경건한 마음을 가지는 추모비 만나보기, 그리고 맛있는 음식이 함께하는 광주공원 포장마차 체험까지 다들 어떠셨는지요? 역사가 살아 숨쉬는 광주 공원으로 오셔서 직접 한번 체험해보시길 바랍니다.

 

 

[광주공원 찾아가는 길]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꿈꾸는거북이 2016.12.04 17: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 동네에 많은관심과 애정에 감사드립니다
    일부 잘못 표기된게 있어 수정을 부탁드리고자 글을 남깁니다
    연파정이 아니고 양파정입니다
    심남일의병장은 동학농민전쟁이 아니고 1907년에 대한제국의 군대가 해산하자 지역의 의병과 해산군인들이 일제에 항거한 항일 의병장 이었습니다
    또 몇가지 첨부 드리자면 4.19영령 추모비가 있던자리에는 일제강점기 일본의 유명한 간첩집안 오꾸무라 이오꼬의 동상이 있었고, 어린이 헌장탑은 이 지역 최초의 여의사이며 여성, 어린이운동을 하였던 현덕신여사가 세운것이며 탑이 생기기전 오래전에는 사마재가 있었던자리입니다

    • 삼행시 광주 2016.12.05 15: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삼행시 광주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말씀하신 사항을 토대로 컨텐츠를 재검토하여 독자 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광주공원 컨텐츠 일부를 보충 및 수정하였습니다. :) 다시 한번 삼행시 광주 블로그 컨텐츠에 관심을 가져주신 점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