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광주광역시의 시민이라면 수완지구 살아보고 싶은 마음을 한 번쯤은 가져 보셨을 텐데요. 저 역시도 수완지구가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봤던 지라 하루하루 달라지는 수완지구의 모습이 놀랍기만 합니다. 그런데 그 멋진 모습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곳이 있다는 말에 제가 한번 찾아가 보았습니다.

 

 

■ 수완 전망대의 위치와 이용 시간 및 주차 공간은 어떻게 될까요?

 


수완 전망대 또는 원당산 전망대라 불리는 이곳은 광주 광산구 장덕로96번길 광산구 공익활동 지원센터 건물 옆 4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흔히 수완 인라인 경기장 옆에 야트막한 산이라고 하면 ‘아, 그곳이 수완 전망대였구나’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수완 전망대는 광산구 공익활동 지원센터 건물에 있는 곳이기 때문에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 토요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이 되며 일요일 및 공휴일은 개방되지 않습니다.

이용 요금은 무료이며 주차는 차량 9대 정도 수용 가능한 공간이 있는데요. 산책로로 꾸며져 있어서 차는 가져오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차를 가져오셔야 한다면 인라인 경기장 쪽에 주차하시고 산책로를 따라 걸어 올라오시면 됩니다.

 

 

■ 수완 전망대에서 볼 수 있는 자연과 건물들의 조화로운 풍경

 

롯데마트 사거리 방향으로 낮과 밤에 본 모습

 

타운 하우스 방향으로 낮과 밤에 본 모습

 

첨단 방향으로 낮과 밤에 본 모습

 

수완 전망대에서 낮에 본 모습과 어두워졌을 때의 모습을 담아보았습니다. 수완지구는 세련된 도시의 모습을 대표하는 듯 수많은 아파트와 상가들이 빼곡히 들어서 있는데요. 한 쪽에는 건물들로 인해 도시의 차가움이 느껴지지만, 또 다른 한 쪽에서는 사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풍영천이 흐르고 있어 자연미와 인공미가 잘 어우러져 있는 모습에 저절로 감탄이 나올 정도입니다.

 

 

■ 연인의 데이트 코스로, 가족들의 나들이 장소로 좋은 수완 전망대

 


제가 찾은 이 날은 날씨가 쌀쌀해서 수완 전망대를 찾은 사람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데이트 코스로 수완 전망대를 찾은 한 쌍의 연인이 창문 밖으로 수완지구를 바라보며 이야기 중이었고, 커피 한 잔을 들고 전망대를 바라보며 산책을 하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어른들이 아닌 아이의 눈으로 바라본 수완 전망대의 느낌은 어떤지 궁금해서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는데요. 부모님과 함께 수완 전망대를 찾은 임다영(11세) 학생은 “수완 전망대에서 매일 밤마다 아빠와 운동하기 위해 걸어 다녔던 곳이 보여서 신기해요.”라고 하였습니다. 수완지구의 야경을 소개하고자 찾은 곳이지만, 겨울밤에는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 근처에 둘러볼 거리도 가득한 수완 전망대! (북 카페, 강의실)

 


수완 전망대에서 수완지구의 풍경을 한눈에 담은 후에는 공익활동 지원센터 1층에 위치한 ‘원당 숲 어울마루’라는 북 카페를 이용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원당 숲 어울마루에는 아이들이나 어른들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도서가 준비되어 있으며, 천 원이면 음료도 마실 수 있답니다.

공익활동 지원센터에 위치해 있어서인지 마을살이를 고민하는 분들, 음악이나 공예, 연극, 인문학 모임을 하는 분들이 주로 북 카페를 이용하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카페 안쪽에 강의실이 있는데요. 주민들 누구나 무료로 빌려서 이용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은 몰랐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했는데 앞으로는 북 카페와 강의실을 종종 이용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 수완 전망대 근처에는 간단한 놀이시설이 있어서 아이들이 놀고 있을 때 어른들은 원당산 공원을 한 바퀴 둘러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인라인 경기장도 바로 옆에 있어 수완지구의 모습도 보고, 인라인 스케이트도 즐기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려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까운 곳에 수완지구의 사방팔방을 둘러볼 수 있는 곳이 있는지 몰랐는데요. 보통 모두들 인라인 스케이트장은 알아도 바로 옆에 있는 수완 전망대는 몰랐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곳을 알고 있는 소수의 주민만이 수완 전망대와 공익활동 지원센터 내 북 카페와 소모임용 강의실을 이용하는 모습을 보면서 홍보의 필요성이 많이 느꼈습니다.

더불어 수완 전망대로 가는 산책로를 오르며 눈이 오면 굳이 멀리 눈썰매장을 찾아가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구나 이용 가능 한 수완 전망대! 다가오는 새해에 해맞이를 할 곳을 찾기 어렵다면, 이곳에서 간단하게 도심에서 뜨는 해를 바라보며 새해의 계획을 세워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완 전망대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광산구 장덕동 1295 | 수완전망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