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환경 이야기


최근 지구촌 곳곳에서 이상기후 현상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기록적인 폭염이 휩쓸고 간 한국도 예외는 아닌데요.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도 환경 이슈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환경보호에 동참하고 싶었지만, 실천할 방법을 찾지 못했던 분들에게 지구를 살리는 아주 쉬운 방법 하나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전력 소비량이 높은 컴퓨터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 이산화탄소 발생지!

 


전력 소비가 많아지면 비용이 증가하는 것뿐 아니라 환경도 파괴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기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탄소를 태워야 하기 때문인데요. 탄소가 탈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바로 지구온난화의 주범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전자제품은 무척 많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컴퓨터는 전력 사용량이 매우 높은 제품인데요.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는 총 3,000만 대가 넘고, 이 컴퓨터들을 켜두는 것만으로도 1년에 54억 kW의 전기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약 3,989억 원, 이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22억 8,960만 kg이라고 하니 정말 어마어마하죠? (출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따라서 컴퓨터로 소비되는 전력을 절약하는 것만으로 에너지도 절약하고 환경도 보호할 수가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자리를 비울 때마다 컴퓨터의 전원을 껐다 켜는 것은 아무래도 조금 번거로운 일인데요.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환경보호 프로그램 ‘그린터치’입니다.

 

 

■ 환경도 보호하고 에너지도 절약하는 착한 환경보호 프로그램 <그린터치>

 


컴퓨터를 매번 끄고 켜지 않아도 환경보호와 비용 절감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컴퓨터 절전 프로그램 그린터치(Green Touch)인데요. 그린터치는 컴퓨터를 잠시 사용하지 않을 때 소비되는 전력을 감소시켜주어 비용을 절감하고 지구온난화의 원인인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줄여주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전국 3,000만 대의 컴퓨터에서 1시간 동안 그린터치를 실행한다면, 원자력발전소 4기가 1시간 동안 만드는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놀랍죠? 그린터치를 통해 손쉽게 지구를 위한 저탄소 생활을 실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그린터치 공식 홈페이지]

 

그린터치는 그린터치 홈페이지(http://www.greentouch.kr/)에서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는데요. 개인용과 기업용으로 나뉘어 있으니 사용 목적과 환경에 따라 알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린터치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설치 후 마우스나 키보드 작동이 없을 시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전환되는데요.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절전까지 걸리는 시간과 절전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린터치는 최소 절전, 빠른 절전, 최대 절전 이렇게 총 3가지 절전 모드를 제공하는데요. 최소 절전은 모니터를 끄는 기능으로 업무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빠른 절전은 대기 모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절전 효과가 뛰어나고 5초 이내에 복구할 수 있는 절전 모드입니다. 최대 절전은 사용전력을 최소화하여 최고의 절전 효과를 내는 모드인데요. 복구 시간이 15초 이상 걸려 약간의 기다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최소 절전을 제외한 빠른 절전과 최대 절전 사용 시 네트워크가 끊기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린터치로 나무를 심는 효과를! 매일매일 눈으로 확인하는 환경보호

 


또한 그린터치를 이용하면 이산화탄소와 비용을 얼마나 절감했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씨앗에서 나무로 자라나는 그래픽으로 지금까지 그린터치 프로그램으로 절감한 탄소가 나무를 몇 그루 심은 것과 같은지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매일 모니터를 볼 때마다 환경보호와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간편하게 환경도 보호하고 에너지와 비용도 절약할 수 있는 착한 프로그램 그린터치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세상의 모든 변화는 작은 발걸음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그린터치를 이용하는 작은 실천이 지구를 살리는 큰 변화가 될 수 있습니다. 나 하나로부터 시작되는 멋진 변화, 함께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