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광주 고속버스터미널에는 특별한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도시와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유스퀘어 문화관인데요. 유스퀘어는 ‘문화나눔, 행복나눔’이라는 슬로건 아래, 쇼핑과 외식, 공연, 전시 등이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이중에서 공연, 전시 문화는 유스퀘어 문화관에서 즐길 수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유스퀘어 문화관의 프로그램은 ‘청년작가 전시전’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매년 지역의 유망한 청년 작가들의 작품을 공모하여 선발한 뒤, 그 다음 해에 유스퀘어 금호갤러리에서 무료로 개인전을 열어주는 프로그램인데요. 청년작가 전시회가 열리는 금호갤러리는 유스퀘어 2층에 위치해있습니다.

 

 

광주 유스퀘어 문화관의 문화감성 프로그램! 청년작가 전시전에 다녀오다

 

 

오늘 소개해드릴 청년작가 전시회는, 지난 3월에 열렸던 김단비 작가의 개인전 ‘별유천지’입니다. 다음 청년작가 전시회는 4월 7일부터 4월 13일까지 박이슬 작가의 개인전이 진행되는데요. 유스퀘어 문화관 공식 사이트에서 자세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유스퀘어 문화관 일정표

 

 

전시회 입구 데스크에서 이번 전시회의 부록인 리플렛과 김단비 작가의 작품이 인쇄된 기념 엽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리플렛 내부에는 전시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이해를 돕는 설명이 나와있는데요. 본격적인 작품 관람 전에 읽어보면 작품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리플렛도 유스퀘어 금호갤러리 측에서 지원을 해준다니 엄청난 혜택이죠? 더불어 데스크에서 직접 작품 설명을 들을 수 있어 더 유익한 전시 관람을 할 수 있었습니다.

 

 

리플렛과 함께 받은 엽서에 나온 작품도 갤러리 내부에 전시돼 있었습니다. 여러 작품 속에서 리플렛과 엽서에 나온 작품을 찾는 것도 청년작가 전시회의 매력포인트인데요. 작품을 작은 사진으로 보는 것과 실제 작품을 직접 보는 것은 상당히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청년작가 특유의 자유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 청년작가 전시전

 

 

총 1관과 2관으로 구성된 금호갤러리 청년작가 전시전은, 하나의 공간 안에서 벽으로 분리되지 않아서 마치 한 관으로 된 전시회를 보는 느낌입니다. 공통된 주제의 작품들이지만 1관과 2관의 작품들은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작품을 관람하다가 작품 속 이야기가 궁금해지면 바로 청년작가에게 물어볼 수도 있고, 벽 한 켠에 붙어있는 작가노트를 참고할 수도 있는데요. 작가노트에는 전시작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어 관람 포인트와 작품 이름에 대한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김단비 / 청년작가

“청년작가 전시전은 작년 9월에 모집이 시작되어 11월에 결과 발표가 났습니다. 과거에 학과 선배님들로부터 유스퀘어 문화관의 청년작가 전시전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었고, 이번에 지원을 하게 됐는데요. 지역의 청년 작가들이 개인전을 열 수 있는 공간이 많지 않은데, 유스퀘어 문화관이 무료로 개인전 개최와 포스터, 리플렛 제작까지 지원해준 덕에 굉장히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청년작가 특유의 자유로운 분위기와 젊은 감성이 묻어나는 작품들이 많이 전시돼 있는 유스퀘어 문화관의 청년작가 전시전! 광주의 꿈 많은 청년작가들의 소망을 실현시켜주고, 지역 시민들이 문화 생활을 돕는 ‘문화나눔, 행복나눔’ 프로그램이 더 널리 알려지길 바랍니다.

 

[광주 유스퀘어 문화관 금호갤러리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서구 광천동 49-1 | 광주 유스퀘어 문화관 금호갤러리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