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가전 이야기

 

5월의 신부라는 말이 있듯이, 5월은 유독 결혼식을 많이 올리는 달입니다. 결혼을 많이 하는 시즌인 만큼, 새로운 가전제품을 장만하는 예비 신혼부부가 많아 봄시즌은 가전제품 판매 특수기간이기도 하죠.  

이렇듯 신상 가전제품 구입이 이어지지만 매해 버려지는 가전제품도 부지기수라 매년 약 130만 대의 폐가전이 수거된다고 합니다. 신경 써서 장만한 가전제품인 만큼, 제대로 관리하면 수명을 늘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새 출발을 준비하면서 장만한 가전제품, 오랫동안 새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가전제품의 수명 늘리는 방법 첫 번째, 세탁기는 뚜껑을 열고 액체세제를 사용해요!

 

 

세탁기는 특별히 신경 써야 할 가전제품 중 하나입니다. 오염된 빨랫감에서 배출되는 먼지 등이 고스란히 세탁기 내부에 쌓이기 때문이죠. 게다가 세탁기는 분해하여 세척하기도 매우 어렵기 때문에 평소에 세탁조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세탁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 뚜껑을 열어놓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세탁을 끝낸 세탁기 내부에는 습기가 남아있기에 뚜껑을 열어 환기시켜야 합니다. 습기가 계속 남아있으면 모터 고장의 원인이 되고, 세탁조 안쪽에 곰팡이가 생기게 됩니다. 모터를 습기 없이 보존하고, 세탁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세탁기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루세제보다 액체세제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가루세제는 물에 용해되지 못한 가루 찌꺼기가 딱딱하게 굳는 석화현상이 일어나며, 이는 각종 잔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세제나 섬유 유연제를 과다 사용할 경우, 이런 석화현상을 부추길 수 있으니 꼭 적정량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전제품의 수명 늘리는 방법 두 번째, 냉장고는 60%만 채우고 식힌 음식을 넣어요!

 

 

냉장고 수명 관리의 핵심은 원활한 냉기 순환에 달려 있습니다. 열을 내보내고, 빈 자리를 냉기로 채우는 과정이 매끄러워야만 오랫동안 고장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만약 냉장고를 가득 채우게 되면 냉기순환이 방해돼 모터에 과부하가 걸립니다. 그래서 용량의 60% 이하로 채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냉장고에 뜨거운 음식을 넣으면 수명이 짧아지는 이유도 같은 맥락입니다. 급작스럽게 방출해야 할 열이 증가하면서 과부하에 걸리게 되고, 이는 성능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데운 음식을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충분히 식힌 다음 냉장고에 넣으시길 권합니다.

 

 

 가전제품의 수명 늘리는 방법 세 번째, 진공청소기는 먼지를 비우고 적정시간 사용해요!

 

  

가정의 청결을 담당하는 진공청소기 또한 아무렇게나 사용하면 쉽게 수명을 다하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필터에 먼지가 가득 찬 상태로 오래 사용하면 고장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흡입력도 저하됩니다. 먼지가 70~80% 찼을 때 정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좋고, 딱딱한 물체가 흡입됐을 경우 바로 비워줘야 파손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진공청소기는 사용 시간도 중요합니다. 장시간 청소를 하면 제품에 무리를 줄 수 있기에, 평균 3~40분 안에 청소를 마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가전제품의 수명 늘리는 방법 네 번째, 텔레비전은 직사광선과 암모니아를 피해야 해요!

 

  

텔레비전은 직사광선을 받느냐, 피하느냐에 따라 수명에 큰 차이를 보입니다. 오랫동안 직사광선에 노출될 경우 디스플레이 색상이 바래기 때문이죠. 하지만 대부분 텔레비전을 거실에 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텔레비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환경에서 사용하는 격이 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낮에 텔레비전을 볼 때는 커튼을 치는 등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텔레비전 화면을 닦을 때 암모니아 성분이 들어 있는 창문 세척액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이것 역시 디스플레이의 색상을 변하게 하는 원인 중 하나로, 텔레비전 수명을 결정하는 결정적 요인이 됩니다.

 

 

지금까지 가정에서 사용하는 대표 가전제품들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에 관해 알려드렸습니다. 가전제품을 올바르게 관리하면 보다 오래 쓸 수 있고, 버려지는 가전제품의 주기가 길어지는 만큼 가계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또한 버려지는 폐가전의 수량도 줄어 환경에도 훨씬 좋겠죠? 오늘부터 우리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관리법을 체크하고 적용해 보세요. 가전제품도 보다 오랫동안 사용하고 환경도 살리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