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광주 벚꽃 명소로 유명한 상록회관 옆에는 작은 공원이 하나 있습니다. 가볍게 산책하기 좋은 이곳에 특별한 미술관이 생겼는데요. 바로 <하정웅 미술관>입니다. 공원을 산책하며 문화예술을 누리고, 나눔의 아름다움까지 느낄 수 있는 아주 특별한 미술관, <하정웅 미술관>! 지금부터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광주시립미술관 분관인 상록전시관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하정웅 미술관>

 


하정웅 미술관은 작년까지 광주시립미술관의 분관인 상록전시관이었습니다. 상록전시관은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전시와 문화 행사, 교육 프로그램 등 지역민들에게 폭넓은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했었는데요. 광주시립미술관에 약 2천여 점의 미술 작품을 기증한 하정웅 명예 관장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더욱 다양하고 우수한 미술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올해 3월 하정웅 미술관으로 재개관하였습니다.

 


재개관 후 첫 전시로 하정웅 컬렉션 특별기획 <이우환>전이 열렸는데요. 이 전시는 하정웅 컬렉션 중 이우환의 작품 전부를 선보이는 자리로, 1974년부터 2017년까지 이우환 작가의 작품 활동을 세세히 살펴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우환> 전은 하정웅 미술관 개관일인 3월 3일부터 6월 25일까지 진행되는데요. 만약<이우환> 전을 놓치셨다면 7월 6일부터 9월 17일까지 진행되는 <송영옥> 전을 기대해주세요!

하정웅 미술관은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추석, 설날에는 문을 닫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오후 8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하정웅 미술관을 더욱 자세히 살펴볼까요? 2층으로 되어있는 하정웅 미술관은 총 5개의 갤러리와 쉬는 공간 그리고 명예 관장 공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현재 전시 중인 <이우환> 전은 5개 갤러리에 모두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5개 갤러리에 걸쳐 이우환 작가의 회화사 전체를 찬찬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깔끔하고 널찍한 공간에 전시된 작품들을 조용히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 하정웅 미술관의 매력인데요. 특히 <이우환> 전에서는 각 갤러리 입구마다 이우환 작가의 작품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작가의 말이 적혀있어서 작품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우환> 전의 공식 포스터에 등장하는 작품 ‘선으로부터’는 1층 로비 바로 앞의 1 갤러리에서 바로 만나볼 수 있는데요. 포스터 사진으로 먼저 만나본 작품을 실제로 만나보니 실제 예술 작품이 주는 중압감과 묘한 이끌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측에 위치한 2 갤러리에는 작품 관람 공간은 물론 관련 영상을 관람할 수 있는 공간도 있었습니다. 2 갤러리에 전시된 작품들과 작가의 생애에 관련된 영상을 조용히 시청할 수 있는 자그마한 공간 덕분에 하정웅 미술관의 소박한 매력을 또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4 갤러리와 5 갤러리, 휴식공간인 ‘숨, 공간’ 그리고 홍보관과 명예 관장실이 있는데요. 다른 미술관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독특한 공간이 있는 곳이니 하정웅 미술관에 오셨다면 꼭 2층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숨, 공간’은 전시 관람을 마친 분들이 전시 내용과 관람 후기 등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마련된 작은 공간입니다. 앤틱한 테이블과 의자가 놓인 작은 이 공간은 1층 카페와는 또 다른 편안한 느낌을 주는데요. 잠시 담소를 나누기에도 좋고, 환한 조명 덕분에 사진이 잘 나오니 하정웅 미술관 인증사진을 찍기에도 좋은 곳이랍니다.

 


가장 최근 작품인 2012년 신작 ‘대화(Dialogue)’까지 관람한 후에 2층 오른편에 있는 홍보관을 둘러보았습니다. 홍보관에서는 광주시립미술관 하정웅 컬렉션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 문화예술을 나누고자 한 하정웅 명예 관장의 뜻에 따라 진정한 나눔을 실천하는<하정웅 미술관>

 


하정웅 명예 관장은 작품을 기증했을 뿐 아니라 하정웅 미술관 홍보관에 자신의 감사패, 위촉장 그리고 수집 기념품 등 다양한 소장품까지 시민들이 쉽게 만나볼 수 있게 기증했는데요. 평생을 사회를 위해 베풀고, 예술적 감동과 행복의 마음을 나누는 삶을 살아온 하정웅 명예 관장의 삶을 통해 진정한 나눔에 대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홍보관에서 가장 놀랐던 곳은 바로 명예 관장실이었습니다. 탁 트인 공간 한편에 자리 잡고 있는 명예 관장실은 하정웅 명예 관장과 관련한 아카이브이자 관람 가능한 개방형 공간인데요. 하정웅 미술관을 방문한 시민들이 기증자를 더욱 가까이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 장소입니다.

 


다소 멀게 느낄 수 있는 예술 작품 기증자의 자리를 누구나 방문할 수 있는 공간에 두어 시민들이 문화 예술 활동을 더 가깝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나누는’ 미술관. 이게 바로 하정웅 미술관의 존재 이유이자 목적이지 않을까요?

 


하정웅 미술관에서는 작품 전시 외에도 인문학 강연을 열고 영화를 상영하는 등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올해 10월까지 매월 둘째 주 금요일 오후 7시에 <자유로운 나를 위한 대화>라는 주제로 특별한 인문학 강좌가 진행됩니다. 인권과 평화를 기원하는 하정웅 미술관답게 문학인·사상가와 함께 삶의 방향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공원에서 산책도 하고, 예술 작품을 보며 문화 활동도 즐길 수 있는 하정웅 미술관! 문화의 도시 광주 시민들이 찾을 수 있는 새로운 문화 활동 공간이자, 진정한 나눔의 미학을 실천하는 휴머니스트 하정웅 명예 관장의 삶이 담긴 뜻깊은 공간인데요. 더 많은 광주 시민들에게 알려졌으면 합니다. 이번 주말에는 하정웅 미술관으로 나들이를 떠나 보세요!

 

[하정웅 미술관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서구 농성동 311-1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