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야기

 


비가 추적추적 내리던 7월 18일, 저는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사회공헌활동 지원금 전달식이 열린다고 하여 전남도청으로 향하였습니다. 이른 아침 탁 트인 광주 무안 고속도로를 달리며 어떤 말로 기사를 시작하면 좋을까 곰곰이 생각에 빠졌는데요. 단 한가지 단어가 머릿속에 떠올랐습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 높은 사회적 신분에 상응하는 도덕적 의무를 뜻하는 말입니다. 초기 로마시대에 왕과 귀족들이 보여준 투철한 도덕의식과 솔선수범하는 공공정신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저에게 있어서 ‘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한 단어로 정리되었던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사회공헌활동 지원금 전달식 현장을 지금부터 바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전남 지역 내 다문화 가족과 취약 계층을 위한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나눔

 


광주광역시에 위치해 있던 전남도청이 무안 남악 신도시로 이전한 뒤로, 전남도청에 처음으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이날 전달식에는 전남도지사 권한대행이신 김갑섭 행정부지사, 정광명 삼성전자 광주사회공헌센터장, 정회영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하였습니다.

이날 삼성전자 그린시티에서 전남도청에 전달한 지원증서의 금액은 총 4억 1,000만 원이었는데요. 향후 전남지역 다문화 가족 및 저소득 취약계층, 경로당에 4억 1,000만 원 상당의 현금 및 물품으로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삼성전자 그린시티에서는 다문화 가족들을 위해 총 4가지 분야로 나뉘어 지원할 예정인데요. 분야별로 간단하게 소개를 해드리자면 출산, 양육 사업의 경우 삼성전자 그린시티에서 직접 강사를 파견하여 임산부의 안전 분만과 함께 출산 전후의 산모 건강관리 교육을 해줄 예정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생활가전을 생산하고 있는 삼성전자 그린시티 사업장의 특성을 십분 발휘하여 산모들에게 세탁기나 공기청정기 중 하나를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결혼이민여성 대상 취·창업 교육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한 부모 다문화 가정 중고생 자녀 장학금 지원도 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경우 ‘드림잡스쿨’ 직업체험 지원을 통해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찾는 과정을 돕기로 약속하였습니다.

 

※ 관련 링크: 미래의 나는 어떤 사람이 될까? 다문화 가정 아이들을 위한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사회공헌활동!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를 가다!

전라남도 지역 학생들의 꿈을 향한 발걸음에 힘을 실어주다! 삼성전자 광주사회공헌센터
 


삼성전자 그린시티는 지난 2015년부터 3년 동안 매년 2억 원씩 다문화 가정 2,000여 명에게 6억 원여 상당의 물품과 현금을 지원해왔는데요. 올해도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다문화 지원 사업 혜택을 받게 될 다문화 가족들이 무려 700여 명에 이른다고 하네요.

 


또한 삼성전자 그린시티는 작년부터 저소득 취약계층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도···민간 협력 사업인 행복둥지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는데요. 해마다 2억 원씩 주거 안전시설 및 생활편의시설 개선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112세대가 혜택을 받았으며, 올해는 기초, 차상위, 국가·독립유공자 106가구가 혜택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 관련 링크: 도움이 필요한 지역 주민에게 사랑의 보금자리를 선물하다! 삼성전자 광주사회공헌센터 주거약자 주거환경 개선사업 1호점 개소식

주거약자의 새 터전, 마을의 행복이 되고 전라남도의 기쁨이 되다! 삼성전자 그린시티가 함께한 주거환경 개선사업 100호 주택 개소식
 

마지막으로 삼성전자 그린시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작년부터 전남 지역 경로당 4-5개 소에 빨래방 설치를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지원금 전달에는 이 부분도 포함이 되어있다고 하는데요. 도내 여러 지역의 어르신들께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애정 어린 손길이 닿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전남 지역의 빛과 소금 역할을 하고 있는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사회공헌사업

 


김갑섭 전남도지사 권한대행 
“경제 여건이 어려운 요즘 같은 시기에 4억 1,000만 원이라는 큰 금액을 지원해준 삼성전자 그린시티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지원은 전남 지역의 다문화 가족과 저소득 취약계층이 보다 안정적이고 건강한 가정을 꾸려나가는데 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정광명 센터장(우측) / 삼성전자 광주사회공헌센터
“다문화 가족 및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국가와 지자체만이 아닌 지역사회 공동체가 모두 함께 더 나은 삶을 살아가도록 관심을 가지고 서로 배려해야 합니다. 삼성전자 그린시티 역시 앞으로 도내 사회통합과 서민복리증진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전남 지역 사회 취약 계층과 다문화 가족들을 위한 지원금 전달식이 끝난 후 전남도청을 나서는 발걸음은 무척 가벼웠습니다. 가뭄에 갈라진 논바닥에 반가운 장맛비가 내리고 있듯이, 전남 지역의 다문화 가정과 사회 취약 계층에게도 마치 단비같이 든든한 삼성전자 그린시티가 있기 때문이죠. 이날 전달된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사회공헌활동 지원금이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이웃들에게 시기적절하게 배분되어 빛과 소금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삼성전자 그린시티가  우리 사회에서 직접 실천하여 보여주고 있는 ‘노블레스 오블리주’, 저도 앞으로 힘차게 응원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