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야기

 


무더운 7월, 광주광역시 역시 찌는 듯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가장 많이 체험학습을 떠나는 때가 바로 지금! 여름 방학 시즌입니다. 며칠 전 전남 지역의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꿈에 한 발짝 다가가기 위해 특별한 체험학습을 떠났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이 꿈을 찾아가는 길에 제가 함께 걸어봤습니다.

 

 

■ 삼성전자 그린시티에서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찾아드립니다!

 


이곳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도산동에 위치한 드림잡스쿨입니다. 지난 7월 24일 월요일, 전남 화순군 건강가정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아이들 50여 명이 드림잡스쿨에 모였는데요. 바로 삼성전자 그린시티가 다문화 가정 아이들을 위해 진로직업체험 활동을 준비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진로직업체험 활동 지원은 삼성전자 그린시티가 벌써 3년 째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인데요. 작년과 재작년, 삼행시 블로그에서 소개되었던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 방문에 이어 올해는 광주 드림잡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관련 링크: 미래의 나는 어떤 사람이 될까? 다문화 가정 아이들을 위한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사회공헌활동!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를 가다!
삼성전자 그린시티, 사회공헌으로 지역 어린이 꿈을 키워요! 다문화가정 어린이와 함께한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 방문기
 


광주 드림잡스쿨은 평일과 주말 모두 오전 9시 반부터 오후5시까지 운영되는데요. 덕분에 아이들이 하루 종일 여유롭게 직업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드립잡스쿨의 1층에는 식당과 강당, 2층과 3층은 직업체험관까지 모두 준비되어 있어 학부모님들도 안심하고 아이들을 보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드림잡스쿨에는 은행, 법원, 카페, 호텔 등 직업체험관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한데요. 우리 아이들은 어떤 직업을 체험했는지 살펴볼까요?

 

 

■ 패션 디자이너, 호텔리어, 아나운서까지! 아이들의 직업 체험기 in 드림잡스쿨

 


드림잡스쿨 3층에 자리하고 있는 드림 호텔의 모습입니다. 실제 호텔에 온 듯 원형식탁과 식기들이 비치되어있어 아이들이 흥미로운 눈빛으로 바라보고 있네요! 드림 호텔을 담당하는 선생님께서는 호텔에서 식사하는 법, 와인을 따르는 법, 호텔리어는 어떤 직업인지에 대해 가르쳐주셨습니다. 궁금한 것이 많은 아이들이 선생님께 질문을 쏟아내어 드림 호텔은 활기가 넘쳤습니다.

 


드림 호텔에서 아이들이 와인 따르기 체험을 하는 모습인데요. 아이들의 얼굴에 호기심과 즐거움이 가득합니다. 이렇게 직접 경험해보면서 아이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찾아가는 것이 아닐까요? 드림잡스쿨에서는 학부모님들도 아이들의 체험 모습을 보며 아이의 성향에 대해 더욱 파악하고, 친밀해지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패션디자인센터에서는 패션모델과 디자이너에 관한 수업이 한창이었는데요. 마네킹 옆에 앉은 아이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패션디자인에 관심이 많아 보이는 아이들이 선생님의 말씀에 집중하고 있는 표정이었는데요. 원하는 옷의 모양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시간을 가지며 패션디자인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아이들의 발걸음이 방송국으로 향했습니다. 방송국 부스 내에서도 기상 캐스터, 아나운서, 기자, 카메라 감독 등 여러 가지 직업을 선택 후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진로직업체험활동에 임하는 아이들의 표정이 사뭇 진지합니다. 하루 동안의 체험이지만 모두들 열정을 다해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침 아나운서 체험을 마친 아이의 소감을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김민성 학생

“학교에서 해본 직업체험과는 다르게 직업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해서 좋았어요. 저는 사진에 관심이 많아서 방송국 체험을 골랐는데, 우연히 경험해본 아나운서 체험도 재미있었어요. 또, 호텔 체험을 하기 전에는 호텔리어라는 직업이 있는지 몰랐는데 오늘 알게 되어서 신기하기도 했고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또 한번 체험하러 오고 싶어요.”


민성 학생은 오늘 체험활동이 마음에 들었는지 적극적으로 체험에 대한 만족도를 표현해 주었는데요. 내가 꿈꾸던 직업과, 새로운 직업들을 다채롭게 체험할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라고 덧붙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아이들이 아닌 어른들의 생각도 한번 들어볼까요?

 


이윤정 국장 / 전남 화순군 건강가정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다문화 가정의 부모님들은 진로에 대한 정보가 다소 부족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문화 가정 센터는 예산이 적고,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활동이 많기 때문에 아이들을 대상으로 이런 진로체험활동을 진행하기가 어렵죠. 그래서 이렇게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지원 아래 아이들이 꿈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2년 전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출산 지원을 받으며 삼성전자 그린시티와 첫 인연을 맺었는데요. 국가에서도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지원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올해는 아이들의 장학금과 진로체험활동도 지원해주셔서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꿈을 향해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이 오늘 처음 만난 친구들과도 즐겁게 체험하는 모습을 보니 직업 체험과 더불어 사회성 발달에도 좋은 활동인 것 같아서 여러모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합니다.”

 


하정 (학부모) / 전남 화순군

“오늘 아이가 처음으로 직업체험을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인지 아침에 드림잡스쿨에 오는 내내 설레하며 신이 나 있더라고요. 실제로 이곳에 와보니 아이가 평소에 궁금해하던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직업이나 진로와 관련된 활동은 아이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지만, 부모에게도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진로직업체험 활동을 통해 아이가 어떤 진로를 희망하는지 더 가깝게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체험하는 것을 보며 어떤 활동에 흥미를 느끼는지도 직접 볼 수 있었어요. 그래서 아이와 부모 모두를 위한 진로직업체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사회공헌활동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덕분에 다문화 가정 아이들과 부모님이 보다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삼성전자 그린시티와 함께하는 진로직업체험을 통해서 우리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꿈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화순 지역 다문화 아이들을 시작으로 8월에는 진도, 완도, 신안, 보성 등 전라남도 여러 지역의 아이들에게 진로직업체험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도 다문화 가정 어린이들을 향한 삼성전자 그린시티의 꾸준한 활동을 많이 응원해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