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환경 이야기

 


‘빛공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빛은 우리에게 큰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때론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밤에도 꺼지지 않는 가로등이나 외부 간판의 밝은 빛 때문에 숙면을 방해받은 경험, 한두 번쯤은 있으실 것 같은데요. 이처럼 과다한 인공조명으로 인해 생활에 방해가 되고 환경에 피해를 끼치는 현상을 바로 빛공해라고 합니다. 최근, 빛공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관련 민원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빛공해와 광주광역시의 빛공해 대처방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아름다운 도시의 야경과 밤에도 반짝이는 간판도 빛공해의 일종!

 


흔히 볼 수 있는 가로등과 형광등, 보안등, 광고 조명과 장식 조명 등이 빛공해를 일으키는 인공조명인데요. 최근 유행하는 네온사인 간판 역시 이러한 인공조명에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빛공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조명이 의도하지 하지 않은 영역까지 침투하여 피해를 주는 침입광(Light trespass)이 있습니다. 외부의 가로등 불빛이 아파트와 같은 생활 공간 안으로까지 침투하여 피해를 입히는 경우입니다. 강렬한 빛에 순간적으로 노출되어 시각이 잠시 마비되거나 불쾌해지는 현상 역시 빛공해의 일종으로, 눈부심(Glare)이라고 합니다.

 


빛이 수증기나 먼지 등에 굴절되어 산란하면서 하늘 전체가 밝아지는 현상은 산란광(Skyglow)이라고 하는데요. 도시의 밝은 야경 역시 빛공해의 한 종류입니다. 번화가의 화려한 네온사인 간판 등 한 장소에 과도하게 많은 조명이 사용되면서 혼란스러움을 유발하는 현상은 군집된 빛(Light clutter)이라고 하는데요. 이 역시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는 빛공해입니다.

 

 

■ 결코 가볍지 않은 빛공해 피해!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고 생태계를 교란해요!

 


빛공해는 생각보다 큰 피해를 일으킵니다. 침입광으로 인한 수면 방해는 사소해 보이지만, 계속될 경우 일상생활에 크게 무리가 갈 정도로 심각한 문제인데요. 빛공해로 인한 숙면 장애가 계속될 경우, 생체리듬 교란과 멜라토닌 합성 억제로 인해 각종 질병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빛공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눈부심으로 인해 잠시 시력을 잃어 자동차 사고가 생기기도 하고, 밝은 빛 때문에 항공기나 선박의 시인성이 저해되어 충돌사고가 발생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또한, 빛공해로 인해 생태계 교란 등의 문제도 발생합니다. 밤에도 낮처럼 밝아 동식물이 밤을 낮으로 착각하는 것인데요. 온종일 빛을 쬐어 가로수의 잎이 바짝 마르고 나무의 수명이 줄고, 동물들은 밝은 빛에 불안해 잠을 이루지 못해 스트레스로 죽기도 합니다. 밤에 쉬면서 생장해야 하는 농식물이 잘 자라지 못해 농작물 수확량이 줄어드는 일도 많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생태계 교란 피해는 결국 인간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빛공해, 가볍게 무시할 수 없겠죠?

 

 

■ 빛공해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광주광역시! 인공조명을 관리하여 좋은 빛 환경을 만들어요!

 


단순한 불편을 넘어 시민들의 건강과 생태계를 위협하는 빛공해!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러한 빛공해 피해를 줄이고 예방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빛공해를 관리하기 시작했는데요. 빛공해 실태조사를 하고 빛공해원을 연구하여 저감방안을 구축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에서도 이러한 노력에 동참하고 있는데요. 불필요한 빛을 최소화하여 좋은 빛 환경을 만들기 위해 시내 전역을 조명환경관리구역으로 지정해 전면 관리를 시작했습니다. 조명환경관리구역에서는 가로등이나 공원등, 광고조명, 장식조명 등 빛공해를 일으키는 인공조명을 설치할 때에는 빛 방사 허용기준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기존에 설치한 조명기구 역시 5년의 유예 기간 안에 개선하도록 하였는데요. 앞으로 불필요하게 밝은 빛이 줄어들어 빛공해로 인한 피해도 감소할 것 같습니다!

 


인공조명으로 인한 수면장애, 농작물 피해 등과 같은 빛공해 민원이 광주광역시에서만 해마다 400여 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빛공해의 피해가 결코 가볍지 않은데요. 앞으로 빛공해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빛공해에 대한 인식 증대와 적절한 관리가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 잊지 마시고 빛공해로 인한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