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광주 북구 우산동에 위치하고 있는 말바우 시장은 광주 최대 규모의 시장으로 아직까지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몇 안되는 광주 전통시장입니다. 아날로그 감성이 사랑받는 요즘, 전통시장은 또 한 번 주목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인정 가득한 광주 말바우 시장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 광주 말바우 시장의 유래와 찾아가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광주 말바우 시장 이름의 유래부터 살펴볼까요?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김덕령 장군이 말을 훈련시키던 중, 말이 바위 위에 힘껏 발을 내 디뎌서 바위가 발굽 모양으로 움푹 패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말바위’라 불리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시간이 흐르면서 주변에 시장이 형성되어 현재는 ‘말바우’ 시장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는 재미있는 유래가 있답니다. 때문에 말바우 시장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말발굽 모양을 시장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말발굽 모양 덕분에 방문객들도 친숙하게 느낄 수 있고, 시장에 정겨운 분위기도 더욱 넘치는 것 같습니다.

 


본격 말바우 시장 찾아가는 길! 광주 말바우 시장에는 별도의 공영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주차 공간이 협소한 편이고, 교통이 복잡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할게요! 광주의 다양한 노선의 버스가 말바우 시장까지 운행되고, 버스 정류장도 말바우 시장 동과 서로 나누어져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10월 31일까지 전통시장 가을축제가 진행되는 기간 중에는 일부 시장의 주변 도로 주차도 한시 허용한다고 하니, 축제 기간 중 차량을 이용해 들리실 분들은 미리 알아보고 방문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남도 특산물 직거래 장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광주 말바우 시장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광주 말바우 시장을 살펴볼까요? 말바우 시장에는 수산물, 정육점, 약초, 나물 등의 먹거리부터, 옷이나 화장품 같은 생필품까지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먹거리뿐만 아니라 평소에 접할 수 없는 상품들을 직접 살펴볼 수 있어서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답니다.

 


또한 대부분의 상품들은 담양, 곡성, 장성 등 광주 근교에서 농민들이 직접 재배해서 판매하는 전통 직거래장이라고 합니다. 신선한 채소나 과일 등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전통시장만의 장점을 느껴 볼 수 있었습니다.

 

 

■ 금강산도 식후경, 광주 말바우 시장 먹거리 맛보기!
 


전통시장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먹거리가 아닐까 싶어요. 광주 말바우 시장에도 다양한 먹거리들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살펴볼 것은 옛날 느낌 가득한 빵집입니다. 개당 5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크림빵, 단팥빵, 바나나빵 등 추억의 빵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빵집에서 판매하는 빵과는 다르게 맛과 추억을 동시에 잡을 수 있답니다.

 


두 번째로 소개할 것은 저렴한 가격의 횟집입니다. 광주 말바우 시장의 안쪽으로 깊이 들어가면 회 한 접시를 만 원에 판매하는 횟집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만 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양의 회를 맛볼 수 있는 덕분에 어른들과 학생들 모두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말바우 시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서 사장님께 질문을 던지는 와중에도 호탕하게 웃으면서 회를 한 점 권하는 사장님 덕분에 시장의 푸근한 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족발과 국밥을 판매하는 가게입니다. 광주 말바우 시장에는 유독 족발과 국밥을 동시에 판매하는 가게가 많았는데요. 그만큼 이 메뉴가 인기가 많고 유명하다는 걸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요. 5,000원 정도의 저렴한 가격에 국밥 한 그릇 든든하게 먹을 수 있으며, 판매하고 있는 국밥의 종류도 굉장히 다양해서 취향에 따라 좋아하는 국밥으로 선택할 수 있답니다. 함께 판매하고 있는 순대와 족발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맛있고, 푸짐하게 먹을 수 있으니 광주 말바우 시장을 방문하게 되면 이런 먹거리들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광주 말바우 시장은 2,4,7,9로 끝나는 날마다 장이 열려서 한 달에 12번 서는 정기 시장인데요. 장날이 아닌 날에도 주변 상가들은 영업을 하지만, 전통시장의 매력이 가득한 말바우 시장을 제대로 즐기려면 장날에 방문하는 걸 추천합니다. 또 마침, 가을 여행주간을 맞아 10월 24일부터 29일까지 말바우 시장에서 전통시장 가을축제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반값 경매 행사와 룰렛 이벤트, 길거리 버스킹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남도의 특산물과 인심이 가득한 말바우 시장에서 선선한 가을 행사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광주 말바우 시장 가는 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북구 우산동 190-1 | 광주 말바우시장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