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나뭇잎이 울긋불긋 물들어 가고 있는 지금, 저는 광주를 조금 벗어나서 가을을 만끽하고 왔습니다. 광주에서 그리 멀지 않은 담양 남촌마을에 있는 ‘남촌미술관’에 다녀왔는데요. 올해 4월 15일에 개관을 한 남촌미술관은 이성태 화백님이 지으신 미술관 겸 카페로 본관과 별관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남촌마을 한편에 자리하고 있는 ‘남촌 미술관’을 둘러볼까요?

 

 

■ 남촌마을을 배경으로 한 하나의 풍경화 같은 공간, 담양 남촌미술관

 


저는 먼저 담양 남촌미술관 별관의 작품을 감상했습니다. 별관은 컨테이너 박스 여러 개를 이어서 만든 건물로, 독특한 외관만큼이나 내부 또한 잘 꾸며져 있었습니다. 11월에는 담양 남촌미술관 개관 기념전으로 서양화가 김미숙 작가님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는데요. 별관과 본관에 김미숙 화가님의 작품이 약 100여 점 정도 전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김미숙 작가님의 작품들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을 그린 작품부터 아름다운 풍경화와 정물화까지 그 종류도 다양했죠. 여기에 담양 남촌미술관 별관에서 보이는 바깥 풍경도 또한 미술관에 걸린 하나의 풍경화 같았답니다.



담양 남촌미술관 별관에서 나와 ‘등대로부터의 자유, 남촌미술관’이라는 글씨가 적혀 있는 본관 건물로 향했습니다. 이성태 작가님의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만큼 본관 벽면의 빨간 등대는 멀리서부터 눈길을 끌었습니다. 본관의 1층은 따뜻한 차를 마실 수 있는 카페와 이성태 작가님의 작품 일부가 전시되어 있는 미술관 공간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시를 진행하지 않을 때는 작가님의 유화 작품들이 걸려 있다고 하는데요.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작가님의 그림이 이 계절에 더욱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담양 남촌미술관 본관 2층은 넓은 전시 공간으로, 현재 김미숙 작가님의 작품들이 걸려있습니다. 별관의 작품들이 풍경화 중심이었다면, 이곳은 ‘여심’, ’소녀의 꿈’ 등 여성의 모습을 그린 작품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여류작가님의 작품 스타일을 정확히 느낄 수 있었는데요. 김미숙 작가님의 작품을 볼 수 있는 11월에 남촌미술관에 방문할 수 있게 된 것이 감사했습니다.


 

■ 이성태 화백의 오랜 꿈을 담은 담양 남촌미술관

 


저는 이른 시간에 가서 담양 남촌미술관의 주인장이신 이성태 작가님과 오랫동안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얘기를 나누면서 작가님께서 삼성전자 임직원이셨던 것을 알게 되었고, 매년 삼성전자 그린시티 벽화봉사단 재능기부에 앞장서 주셨음을 알고 무척 반가웠습니다!



이성태 작가님은 “삼성전자 사업장에서 30년 정도 근무를 하다가 작년에 퇴직을 한 후, 작년에 담양 남촌미술관을 개관했어요. 제가 직접 건물들을 설계하고 발로 뛰어서 자재를 구하고, 아주 오래전부터 꿈으로 간직해오던 미술관을 개관하게 됐죠. 그동안 개인전이나 아트 페어에 제 작품을 많이 전시했었지만, 이렇게 미술관을 열어서 마을의 소통 창구도 되고 참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미술관에 대한 어려움을 갖기보다는, 여유를 가지고 편안하게 작품을 감상하시길 바랍니다.”라며 남촌미술관에 대한 애정을 가득 보여주셨죠.

 



담양 남촌미술관은 휴무일 없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된다고 하는데요. 저는 낮에 방문했지만, 밤에 보면 더 아름답다는 작가님의 말씀에 따라 저녁 시간에 다시 한번 방문하려고 합니다. 자연과 함께 어우러진 미술관의 풍경 그 자체가 그림이었답니다. 담양 남촌미술관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김미숙 화가님의 작품전이 끝난 후에도, 2018년까지 공예 작품 등 다채로운 전시회 일정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담양 남촌미술관은 담양 메타 프로방스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광천터미널 기준으로 311(봉산,담양 방면) 버스를 타고 가면 약 한시간 정도 걸리는 가까운 곳이죠. 광주에서 남촌미술관까지 이동하는 동안에도 담양의 풍경이 너무 아름다워서 꼭 추천하고 싶은 곳입니다. 광주를 벗어나 자연 풍경과 좋은 그림들을 감상하며,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담양 남촌미술관에 들러보시는 건 어떨까요?


[담양 남촌미술관 가는 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남 담양군 담양읍 남산리 193-3 | 남촌미술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공유기 2017.11.13 17: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담양에 이런 곳이 있군요!
    잘 보고 갑니다~

    • 삼행시 광주 2017.11.14 16: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공유기님, 삼행시 블로그입니다.

      담양 남촌미술관은 올해 개관한 미술관으로, 삼행시 김영은 필진이 발빠르게 취재해왔는데요. 담양의 명소들과도 가까이 위치해 있어 함께 방문하시기 좋습니다. 담양 남촌미술관과 함께 즐거운 담양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

  2. 로즈미 2017.11.13 23: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담양가면 꼭 들려야겠어요~

    • 삼행시 광주 2017.11.14 16: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로즈미님, 삼행시 블로그입니다.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문화생활도 즐길 수 있는 담양 남촌미술관에서 몸과 마음 모두 힐링할 수 있는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