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광주에 위치한 한국미용박물관은 고조선부터 근대까지 사용된 다양한 미용 도구들이 전시되어 있는 국내 유일의 미용박물관이랍니다. 미용 도구를 전시한 박물관이라니, 뭔가 신기하고 궁금증을 일으키지 않나요? 그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제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한국미용박물관의 위치는 전남대 정문 근처인데요, 주변에 주차할 공간이 별로 없어서 근처에 주차를 하고 오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국미용박물관 입장료는 성인 5,000원, 학생 3,000원입니다. 요금에는 도슨트 설명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돈이 아깝지 않았답니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관람료가 무료이니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체험활동도 진행하는데요, 유료 체험으로는 갓끈이나 떨잠 만들기 같은 체험이 진행되고 있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유물 탐험과 같은 체험은 무료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색다른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광주 이색 데이트 코스! 한국미용박물관

 


혹시 이 작품들은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요? 작품의 재료는 바로 머리카락인데요. 도슨트분께서 머리카락이라고 말씀해주시지 않았다면 아마 상상도 못했을 것 같습니다. 색색의 머리카락으로 만든 작품들은, 실제로 보면 더욱 섬세하고 아름답답니다! 한국미용박물관 1층 특별 전시실에서 머리카락으로 만들어진 작품을 관람하고 2층으로 향했습니다.

 


한국미용박물관 2층에는 교육실과 복원실이 있는데요. 교육실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체험도 진행된답니다. 한편에 기존 방문자들이 체험활동을 통해 만든 알록달록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어 눈길을 끌었죠.

아쉽게도 한국미용박물관 2층 복원실에 전시되어 있는 가채들은 사진 촬영이 불가해서 사진이 없답니다. 가채에서 비롯된 역사적 지식도 쌓을 수 있고, 복원해둔 가채가 아름다워서 관람 내내 집중할 수 있었는데요. 조선시대 황후대례대수를 복원하여 세계유일의 머리카락으로 만든 황후관도 만나볼 수 있죠. 개인적으로 삼국시대 가채를 복원해 전시해 둔 것이 정말 예뻤어요!

 


3층에는 복식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코너가 준비되어 있고, 미용도구들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먼저 어떤 미용도구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과거에 사용했던 화장대부터 분첩, 여러 종류의 비녀까지 전시되어 있답니다. 사실 한국미용박물관에 오기 전까지 과거에 미용에 사용한 도구라고 하면 비녀 같은 머리장식밖에 떠오르지 않았는데, 제 생각보다 과거의 사람들이 미용을 하는데 많은 도구를 사용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미용박물관에는 여성들이 사용했던 미용 도구뿐 아니라 남성들이 몸과 얼굴을 가꾸기 위해 사용했던 미용도구도 전시되어 있는데요, 갓끈이나, 갓을 보관하기 위해 사용했던 갓집 등을 살펴보며 그 시절의 남성들에게 갓이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가졌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70년대의 미용실을 그대로 재현해둔 삼거리 이발소는 미용실을 운영했던 분께 기증받아 그대로 재현했다고 합니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낡고, 손 때 탄 전시품들이 정겨웠습니다.

 


과거에 사용했었던 이발기도 전시되어 있는데요. 우리에겐 이발기라는 이름보다는 바리깡이 더 친숙하죠. 드라마에서 봤던 미용도구들을 실제로 보니 신기했습니다. 요즘 사용하는 것보다 굉장히 예리하고 날카로워서 숙련된 분들만이 다뤄야 할 것 같았습니다.

 


그 시절 아이들이 앉았던 미용실 의자입니다! 말 모양으로 장식되어 있는 걸 보니 아이들을 의자에 앉히기 위한 노력이 느껴지네요. 그때나 지금이나 아이들의 머리를 깎는 건 힘든 일이었을 것 같습니다.



■ 구경만 하는 박물관이 아니다! 한국미용박물관에서는 풍성한 체험도 있어요



미용도구를 살펴봤으니 이번엔 의상체험으로 넘어가 볼까요? 이곳에서는 시대를 넘나드는 한복들이 구비되어 있고, 족두리, 비녀를 비롯한 다양한 장신구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함께 간 친구나 가족, 연인과 이색 사진을 찍으며 즐겁게 놀기에도 좋겠어요.



지금까지 한국미용박물관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한국미용박물관은 미용에 대한 역사적인 지식도 쌓고, 전통 복장을 입은 채 이색 사진도 찍을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한국미용박물관은 매주 월요일 휴무이며,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0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운영되는데요. 문화가 있는 날이나 연중 상시로 다채로운 문화행사도 펼쳐지니 자세한 사항은 한국미용박물관 홈페이지(http://kbeautymuseum.org/ko/)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광주 한국미용박물관 가는 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북구 중흥동 335-1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