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설날은 우리나라 최대 명절 중 하나입니다. 설날에는 조상들에게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하는데요. 설날에는 성묘를 마치고 돌아와 가족들과 함께 떡국을 먹고 세배를 올리며 덕담을 주고받는 풍속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긴 설 연휴를 휴가로 보내기 위해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각자 설날을 즐기는 방법은 다를 수 있지만, 저는 명절날 우리나라의 세시풍속을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보면 뜻깊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온 가족이 모두 모이는 설날, 아이들과 함께 우리 고장의 세시풍속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장소가 있어, 제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지난 설날 광주시립민속박물관에서 <설맞이 민속놀이 체험마당>이 열렸습니다. 삼행시에서는 광주시립민속박물관에서 진행했던 추석 연휴 행사를 소개했던 적이 있는데요. 이처럼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은 매해 명절마다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특별히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의 상설전시와 명절마다 진행하는 민속놀이 한마당을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련링크: 추석 연휴를 맞아 우리 조상들의 따스한 숨결이 가득한 행사가 열렸던 광주시립민속박물관에 다녀오다!

 

 

 우리 고장 조상들은 예전에 어떻게 살았을까? <광주시립민속박물관 상설전시>  

 

 

광주시립민속박물관 1층에서는 과거 호남지역의 의식주와 농업, 어업 등 생업의 모습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광주와 전라남도 지역의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과 관련된 많은 물품이 기증과 수집을 통해 전시되어 있는데요. 당시의 생활을 재현한 모형을 통해서 당시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층의 마지막 전시코너에는 많은 공예품을 볼 수 있습니다. 담양의 낙죽, 채상 등 죽세공예품과 강진의 도자공예, 보성 용문석, 나주반, 곡성장 등 지역마다 특색을 담고 있는 공예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지역의 공예품을 비교해보며 지역의 특색을 알아가면 관람이 더욱 재미있어집니다. 

 

 

계단을 따라 2층으로 향하면 일생의례의 모습이 펼쳐져 있습니다. 2층의 전시물은 아이가 태어나 돌잡이를 하는 모습과 성장하여 서당에 다니는 모습으로 시작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일생의 네 가지 큰일인 관혼상제(관례, 혼례, 상례, 제례)의 모습이 실물 크기의 모형을 통해 실제 모습처럼 구현되어 있습니다. 교과서에서 사진으로만 봤던 의례의 모습을 실제와 가깝게 볼 기회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관람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혼례 행렬이나 폐백을 재현한 모습은 획일화된 근래의 결혼식에서 보기 어려우므로 전통 혼례 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 기회가 될 것입니다. 

 

 

2층 한편에는 우리나라 세시풍속을 알아볼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먼저 설 명절 풍속인 세배, 윷놀이 등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통해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월, 단오, 추석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명절과 입춘, 동지 등 절기에 따른 음식과 의식들이 행해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농업이 주된 생업이었기 때문에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의미를 가진 풍속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제는 풍요로워진 생활로 그 의미가 약해져 생략되거나 사라져 가는 풍속이 되고 있어 안타까운데요.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의 세시풍속 코너를 통해 가족들과 함께 풍속의 의미와 모습을 되새겨보면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100년 전 광주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사진으로 보는 광주 100년 史> 

 

 

과거 빛고을이라고 불리던 광주의 옛 모습이 궁금하신가요? 광주시립민속박물관 2층에는 광주시의 옛 모습을 담고 있는 <사진으로 보는 광주 100년 史> 전시실이 있습니다. 2층의 마지막 코너인 전시실은 근대 도시로 성장한 광주의 100년간의 모습을 사진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광주시의 모산(母山)인 무등산과 도심을 흐르는 광주천을 따라 성장한 빛고을의 옛 모습을 대형 사진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의 광주 역사에 대한 상설전시는 ▲도시가 형성되어가는 과정 ▲광주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건 ▲광주시민들의 일상 ▲광주를 대표하는 장소의 과거 모습 등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는 뜻깊은 전시입니다. 과거의 광주에 대해 알게 되면, 현재의 금남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구 전남도청)과 같이 일상적이고 익숙했던 장소가 역사적 의미와 함께 새롭게 느껴질 것입니다.

 

 

 명절을 가족들과 함께 재미있게 보내는 방법 <명절맞이 민속문화 체험마당>

 

 

지금까지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의 상설전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부터는 광주시립민속박물관에서 명절마다 연휴를 알차게 보낼 수 있는 특별한 체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15일부터 설 연휴가 끝나는18일까지 4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17시까지 ▲민속놀이 체험(7종) ▲삼재부 및 십이지신 문양 찍기 체험 ▲소원기원문 매달기 ▲캘리그라피로 덕담 써주기 등 각종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설맞이 민속문화 체험마당>이 진행됐습니다. 또한, 설날 당일에는 광주 국악인들이 참여한 <설맞이 국악 공연>이 1시간가량 진행됐는데요. 이처럼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은 명절마다 민속문화 체험 프로그램과 명절과 관련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주시립민속박물관에서는 다가오는 정월 대보름에도 <빛고을 정월 대보름 한마당>을 광주시립민속박물관 야외마당 일원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빛고을 정월 대보름 한마당 행사는 당산제, 강강술래, 대동 줄다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기원마당, 놀이마당과 같은 민속공연이 열리는데요. 3월 1일에는 음식나눔 행사가 열려 볼거리와 함께 먹거리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은 세시풍속, 호남지역의 특색을 확인해 볼 수 있고, 명절마다 다채로운 명절 행사와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광주시립민속박물관 덕에 이번 설날을 가족과 함께 특별하게 보낼 수 있었는데요. 다가오는 정월 대보름, 광주시립민속박물관에서 진행하는 행사에 참여하여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광주시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일정을 참고하여 우리의 민속문화와 함께하는 명절 연휴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관련링크: 광주시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

 

[광주시립민속박물관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북구 용봉동 1004-4 | 광주시립민속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ugh 2018.02.24 22: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촌동생과 같이 연을 들고 찍은 사진이 언제쯤 올라올지 계속 확인했는데 드디어 올라왔네요. ㅋㅋ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