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광주에는 각양각색의 전자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90년대까지만 해도 제품이 부족해서 못 팔 정도로 인기를 끌었던 전자의 거리인데요. 90년대 전자의 거리는 전자제품을 사려는 고객들로 북적이던 거리입니다. 하지만 요즘 찾는 사람이 줄면서 단골들만 전자의 거리를 찾고 있는데요.

전자의 거리는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 최근 변화하고 있습니다. 광주시는 도시재생사업의 하나로 전자의 거리 살리기에 나섰는데요. 광주시는 지난해 전자의 거리에서 한마음 축제를 개최하고 전자의 거리 서포터즈를 운영하는 등 전자의 거리 활성화에 나섰습니다. 또 상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을 진행하고 교육을 이수한 상인들에게 졸업장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도 35명의 전자의 거리 상인이 교육을 이수하고 졸업식을 가졌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전자의 거리로 여행을 떠나볼까 하는데요. 지금부터 다양한 전자 제품을 만날 수 있는 전자의 거리를 생생히 알아볼까요?

 

 

 광주만의 전자상가! 전자의 거리를 지키고 있는 전자상가를 만나다!

 

 

전자의 거리에는 개인 점포와 함께 전자상가도 자리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그 자리를 지켜온 전자상가답게 상가들 모습에서 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데요. 골목길에 있어 많은 분이 모르고 지나쳤을지 모를 전자의 거리 전자상가는 금남로 5가 버스정류장에서 내려 약 5분을 걷다 보면 나올 정도로 시내와 근접해있습니다. 

 

 

상가 안을 취재하다 전자상가 내에서 오디오 상가를 운영하는 상인분과 대화를 나눴습니다. 광주의 명소 전자의 거리를 알리고 싶어 취재를 나왔다고 전하자 상인분은 호탕하게 웃으며 전자의 거리가 광주의 명소 중 하나라고 설명하셨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광주의 명소 전자의 거리가 품고 있는 다양한 전자제품을 하나씩 살펴볼까요? 

 

 

전자의 거리를 채우는 은은한 음악 소리에 이끌려 발길이 멈춘 곳은 오디오 판매 상가였습니다. 평소에 직접 접하기 힘든 레고드판과 턴테이블로 가득했는데요. 오디오 점포 상인분은 음악이 좋아서 레코드판과 오디오 등을 수집했다고 합니다. 오디오 점포 상인분은 수집한 레코드판과 오디오 중 상태가 좋은 제품을 판매하고 고객의 제품 수리도 겸하고 있는데요. 오래된 오디오 상가의 노란 조명과 노랫소리가 중장년층에게는 반가울 것 같습니다. 청년들도 오디오 상가에 있는 오래된 레코드판을 이용해보면 색다른 경험이 되겠죠? 

 

 

레코드판과 턴테이블 옆에는 쌓여진 오디오들이 있습니다. 빽빽하게 올려둔 오디오는 상당히 오래돼 보였는데요. 비디오테이프나 오디오 등은 기술의 발달로 더 이상 만나보기 어렵습니다. 어릴 적 오디오로 음악을 듣던 기억이나 무척이나 반가웠는데요. 전자상가에는 비디오테이프, 라디오, 오디오뿐 아니라 흔히 볼 수 있는 TV, 에어컨, 드라이기와 평소 접하기 힘든 음향 방송 장비, 천체 장비까지 다양한 전자제품을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재도약을 위해 노력하는 광주 전자의 거리 

 

 

전자상가를 나가면 만날 수 있는 점포들 역시 다양한 전자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90년대 전자의 거리는 한 점포에서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팔았는데요. 하지만 현재에는 점포별로 한 제품군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며 고객들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주시에서 드론 등 고객들의 관심도에 맞춘 제품도 판매하도록 적극 상인들을 지원하고 있죠. 

 

 

30년 넘게 전자의 거리를 지켜온 김점수 전자의 거리 상인회장님은 전자의 거리가 최근 많이 변하고 있다고 전합니다. 김점수 회장님의 상가도 노래방 기계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상가로 얼마 전 탈바꿈했습니다. 한 전자제품군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춘 전자의 거리 상인들이 각자의 자부심으로 전자의 거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016년, 광주시는 전자의 거리 공영주차장을 마련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증진시켰습니다. 또한, 광주시는 인근 상권과 협력하여 주차시설, 영수증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30년 넘게 광주를 지켜온 전자의 거리가 시민들을 위해 변모하고 있습니다. 전자의 거리의 옛 명성을 회복하기 위해선 많은 광주 시민들의 관심이 필요한데요. 활동하기 좋은 봄과 함께 다양한 볼거리를 갖춘 전자의 거리로 나가보시면 어떨까요?

 

※관련링크: 전자의거리 홈페이지

 

[전자의 거리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동구 금남로5가 86-2 | 전자의거리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