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순창여행

순창여행

순창장류축제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여행을 떠날 때도 부담이 되곤 하는데요.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물 맑고 공기 맑아 걷기 좋은 여행지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여러분은 고추장 하면 어디가 제일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전라북도 순창이 떠오르는데요. 순창은 아기자기한 볼거리들이 오밀조밀 모여있어 천천히 맑은 공기를 쐬며 걷기 좋은 여행지입니다. 또한, 고추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우리나라의 장을 직접 맛보고 체험해볼 수 있는 볼거리와 즐길 것이 많은 곳인데요. 우리 고장 광주에서 버스로 1시간 거리의 가까운 쉼터, 순창에서 싸목싸목 거닐며 여유로움을 만끽해볼까요?

 

 

 매콤하고 구수한 향이 가득했던 <고추장마을> 

 

고추장마을


순창하면 고추장, 고추장 하면 순창이죠. 순창을 대표하는 고추장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순창 고추장마을인데요. 고추장마을 입구에는 고추장을 포함해 우리나라 전통 장들에 대해 깊게 알 수 있는 장류박물관과 옹기체험관이 있습니다. 

 

순창 고추장의 역사


여러분은 순창이 왜 고추장으로 유명한 지 혹시 아시나요? <만일시비>의 기록과 구전설화에 의하면,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가 왕이 되기 전, 스승인 무학대사가 기거하고 있는 순창 구림면 소재 <만일사>를 찾아가던 중 한 농가에서 먹은 고추장 맛을 잊지 못해, 후일 왕이 된 후에도 궁중에 순창 고추장을 진상토록 하였다고 전해집니다. 그때부터 순창의 고추장은 유명해지면서, 순창 하면 떠오르는 대표 아이콘이 됐다고 하는데요. 태조 이성계가 순창 고추장을 사랑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와 자세한 발효과정이 장류박물관에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고추장마을 체험

장류박물관


천천히 거닐며 전시를 이어나가다 보면, 다양한 체험 요소들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왕의복을 입고 사진을 찍어보는 포토존 ▲장 속의 미생물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체험관 ▲발효온도를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 ▲직접 콩을 갈아볼 수 있는 맷돌과 절구 등 관람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장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옹기체험관
  • 옹기체험관
  • 순창 옹기체험관


걸음을 이어나가 장류박물관 뒤쪽에 도착하면, 웅장한 옹기탑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장과 떼어 놓을 수 없는 존재가 바로 항아리, 옹기죠! 옹기체험관에서는 다양한 옹기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접시 항아리부터, 다양한 형태의 도자기와 자기, 옹기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형형색색 개성 넘치는 자기들을 구경하다 보니 시간 가는 줄 몰랐는데요. 옹기체험관에서는 타래 쌓기, 옹기 물레, 세라믹핸드페인팅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고, 자신이 만든 옹기를 가져가거나 옹기를 구매할 수도 있었습니다.


[순창전통고추장마을 가는 길]

 


 다양한 소스들의 향연, 발효 소스 토굴 

 

  • 발효 소스 토굴
  • 발효 소스 토굴
  • 발효 소스 토굴
  • 발효 소스 토굴


소스는 재료의 고유한 풍미를 살려주고 입맛을 돋우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순창에는 한국의 전통 소스와 세계의 여러 소스를 만나볼 수 있는 <발효 소스 토굴>이 있습니다. 발효 소스 토굴 입구에 들어서면 50여 개국 600개 정도의 소스가 전시되어 있는 공간이 나오는데요. 익숙한 소스부터 처음 보는 소스까지 세계 각국의 흥미로운 소스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입구에 들어서면 장 냄새가 코끝을 강하게 자극해오는데요. 실제로 발효 소스 토굴에서는 고추장, 된장, 장아찌류 등이 숙성되고 있어 그 모습을 생생하게 관람해볼 수 있습니다. 

 

발효 소스 토굴 트릭아트

발효 소스 토굴 체험


발효 소스 토굴에는 다양한 즐길 거리 역시 구비되어 있습니다. 세계의 다양한 소스를 다섯 가지 색으로 구분하여 즐기는 체험공간부터 착시현상을 이용한 트릭아트 등 다양한 포토존과 체험존이 준비되어 있죠. 저는 많은 체험 프로그램 중 가상현실관의 VR콘텐츠가 인상 깊었는데요. VR을 통해 순창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어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발효 소스 토굴 가는 길]

 

 

 금강산도 식후경! 뚜벅이의 입맛을 사로잡은 순창시장 순대국밥 

 

순창순대국밥

  • 순창시장 터미널
  • 순창시장 순대국밥


순창에는 5일에 한 번씩만 운영되는 특별한 터미널이 있는데요. 바로, 시장장터 터미널입니다. 그 지역의 맛을 알기 위해선 시장을 가봐야 된다는 말이 있는데요. 순창시장 터미널 인근에는 다양한 순대국밥 집들이 있습니다. 순창시장 터미널 인근의 순대국밥은 찹쌀순대가 아닌 피순대로 모든 순대국밥집이 방송에 한 번 이상씩 출연했을 만큼 유명하다고 합니다. 순창시장 터미널을 이용해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5일마다 한 번씩만 운영된다는 점 꼭 유념하셔서 일정을 조율하시길 바랍니다.

 

[순창시장 가는 길]

 

순창여행

순창여행


날씨가 제법 쌀쌀했지만, 맑은 공기 덕분에 천천히 거닐며 순창을 즐기기 좋았는데요. 순창의 다양한 볼거리를 즐긴 후 순대국밥 한 그릇으로 얼어 있던 몸을 녹일 수 있었습니다. 순창은 바쁜 도시에서 벗어나 고즈넉한 여유로움을 즐기기 안성맞춤인 여행지였는데요. 광주에서 출발하시는 분들은 광천터미널과 문화동 시외버스터미널을 통해 순창에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겨울이 끝나기 전,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순창으로 여행을 떠나보시면 어떨까요? 순창여행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순창군 공식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순창군 공식 블로그



삼성전자 시민필진 설해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북 순창군 순창읍 백산리 265-9 | 순창전통고추장마을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삼성전자광주사회공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