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전남대 봉지

전남대학교 정문


고된 수험생활을 마치고 전남대학교에 입학하게 될 19학번 새내기 여러분 환영합니다! 전남대학교는 1909년 광주농업학교 설립을 시작으로 1952년 본격적으로 <전남대학교>라는 이름을 내걸고 개교한 광주광역시와 호남을 대표하는 국립대학교입니다. 광주광역시의 대표적인 대학교 중 하나인 만큼 넓은 캠퍼스와 다양한 시설, 맛집을 자랑하는데요. 전남대학교에 합격한 19학번 신입생 여러분을 위해 전남대학교의 A부터 Z까지 모든 정보를 담아왔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재학생이 소개해주는 전남대학교의 시설과 맛집 그리고 꿀팁까지 모든 정보를 천천히 알아볼까요?

 

 

 전남대학교 캠퍼스의 모든 것! 대표 시설과 용지, 봉지 

 

전남대 캠퍼스 지도


전남대학교 캠퍼스는 넓은 부지를 자랑합니다. 캠퍼스 지도만 살펴보아도 그 규모를 가늠할 수 있는데요. 전남대학교는 크게 농업생명과학대학, 인문대학, 사회대학, 경영대학,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예술대학으로 나뉘어집니다. 지도만 보고는 어떻게 나뉘어져 있는지 찾기 쉽지 않은데요. 설명하자면, 지도에 표시된 A 지역에는 농업생명과학대학과 인문대학이, B 지역에는 예술대학, C 지역에는 공과대학, D 지역에는 자연과학대학이 위치해 있습니다. 전남대학교는 여느 대학과 다르게 문이 많은데요. 정문과 후문, 더불어 예술대학, 공과대학, 경영대학 쪽문이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문들을 통해 학교를 오고 가기 편리하죠. 

 

전남대학교 인문대

전남대학교 공대


학교 건물을 살펴볼까요? 인문대학교 1호관은 전남대학교 캠퍼스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옛건물의 매력을 물씬 풍기고 있습니다. 무려 1955년에 지어져 지금까지 학생들의 배움의 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데요. 60년이 넘었지만, 고즈넉하고 차분한 인테리어 속에 세월이 담겨있죠. 이와 다르게 공과대학 4,7호관은 최근에 건립되면서 파릇파릇한 대학생의 생기를 대변하고 있는데요. 공과대학의 트레이드 마크인 시계탑은 많은 전남대학교 학우들의 약속 장소가 되곤 합니다. 

 

용지

봉지


전남대학교 캠퍼스 내에는 많은 건물들 외에도 특별한 장소가 숨겨져 있는데요. 바로, 용지와 봉지입니다. 용지와 봉지는 전남대학교의 랜드마크로 유명한데요. 용지와 봉지의 명칭은 ‘용봉’이라는 단어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용지와 봉지 인근은 매년 봄이면 수려한 벚꽃으로 장관을 이루는데요. 특히, 용지 옆 테니스장 앞은 많은 학우들이 인생사진을 건지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배달 음식을 주문할 경우 ‘봉지 앞으로 가져다 주세요.’라고 하면 쉽게 음식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돌아올 올 봄에는 동기들과 함께 용지와 봉지에서 여유로움을 만끽해보면 어떨까요? 

 

전남대 박물관

전남대학교 박물관


전남대학교에는 학교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박물관이 후문 옆에 위치해 있는데요. 전남대학교 박물관은 1957년 4월 전남대학교 초대 총장인 최상채 박사의 기증품을 모태로 설립됐습니다. 전남대학교 박물관은 1959년 1월 13일, 국립학교설치령이 개정되면서 지방국립대학 최초로 설립 및 인가될 수 있었습니다. 박물관에서는 매번 다른 테마로 기획 전시가 진행되는데요. 현재는 국립대학박물관 시대의 지평을 열게 해준 전남대학교 박물관에 대한 심도 깊은 전시인 <전남대학교 박물관 1957~1989> 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련 링크: 국립대학교 박물관의 지평을 열다. <전남대학교 박물관 1957~1989> 전시

 

 

 전남대학교의 대표 학식: 제1학생회관과 햇들마루 맛보기 

 

제1학생회관 메뉴


학식을 빼놓을 수 없겠죠? 전남대학교 내에는 학식을 먹을 수 있는 식당이 굉장히 많습니다. 제1학생회관, 제2학생회관, 구기숙사(햇들마루)뿐 아니라 BTL(신기숙사) 내에서도 학식을 즐길 수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도 제1학생회관과 햇들마루 학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1학생회관 학식은 메뉴가 많아 인기가 많은데요. 또한, 매일 달라지는 <오늘의 메뉴>라는 추천 식단도 있어 메뉴를 고르기 쉽습니다.


제1학생회관 학식

학식


대표적인 메뉴로는 소불고기덮밥과 고구마치즈돈가스이 유명합니다. 두 메뉴 모두 4,000원 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어 맛있는 음식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죠. 또한, 학기가 시작되면 제1학생회관과 제2학생회관에서는 단돈 1,000원에 조식을 즐길 수 있는데요. 저렴한 금액으로 든든하게 학교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전남대 학식

전남대 생활관


 햇들마루는 구기숙사로 많이 불리곤 하는데요. 이곳의 학식은 공과대학과 자연과학대학이 가까워 해당 전공 학생들이 즐겨 찾는 곳입니다. 그리고 다른 학식 보다 조금 더 저렴해서, 인기가 많은데요. 매일 메뉴가 달라져 사전에 확인해보고 기호에 맞춰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취재를 위해 방문한 날은 닭볶음탕과 궁중떡볶이가 메인 메뉴였는데요. 학식은 맛이 없을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 맛있게 한 끼 식사를 먹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햇들마루 인근에는 카페테리아가 있어 저렴하게 커피 한 잔의 여유도 즐길 수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주변 맛집: <미스터 초밥왕>과 <대왕김밥> 

 

미스터 초밥왕

미스터 초밥왕 메뉴


전남대학교 인근에는 다양한 식당이 많습니다. 재학생으로서 맛과 가격, 위치를 고려해 맛집을 소개하자면, 두 곳을 뽑아볼 수 있는데요. 먼저, 후문에 위치한 <미스터 초밥왕>은 다양한 스시롤, 우동, 연어가 유명한 곳입니다.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은데다 맛도 있어 인기가 많은 곳인데요. 개인적으로 연어를 즐겨 먹어 자주 찾는 식당입니다. 연어 외에도 우동 등이 맛있어 여럿이 다양한 메뉴를 즐기기 좋은데요. 영업시간은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지만, 재료가 빨리 소진되면 일찍 영업을 종료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스터 초밥왕 가는 길] 


대왕김밥

대왕김밥 메뉴

 

두 번째 맛집은 <대왕김밥>인데요. 힘겹게 대학생활을 하는 학생들을 위해 매우 저렴한 가격에 많은 양의 음식이 제공되는 착한 식당입니다. 식사시간이면 자리가 만석이 될 정도로 인기가 대단한데요. 개인적으론 떡볶이와 새우튀김초밥을 추천해드립니다.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이며, 매월1일은 휴무이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왕김밥 가는 길]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꿀팁: 777번 버스와 스포츠센터 

 

777번 버스


마지막으로 새내기 후배님들을 위한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초까지만 해도 전남대학교 캠퍼스가 넓어, 학교를 오고 가기 힘들었는데요. 작년 중순부터 777번 버스가 학교 내부까지 들어오게 되면서 이동에 대한 걱정이 사라졌습니다. 특히, 777번 버스는 광주광역시 교통의 중심인 운암동과 광천터미널을 거치기 때문에 광주 곳곳을 돌아다니기 좋아졌죠. 

 

스포츠센터

광주 스포츠센터


또한, 전남대학교 후문 옆에는 스포츠센터가 위치해 있는데요. 전남대학교 재학생과 졸업생, 일반인까지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곳에서 꾸준히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약 20,000원 상당의 금액으로 전문 강사들의 지도 아래 운동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스포츠 시설이 준비되어 있으니, 운동으로 젋음을 유지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전남대학교


오늘은 저의 모교이자, 광주광역시를 대표하는 국립대학교인 전남대학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신입생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꿀팁부터, 시설 곳곳에 대한 내용을 취재하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도 많았는데요. 걷기 좋은 봄이오면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전남대학교 캠퍼스에서 휴식을 만끽해보시면 어떨까요?

 

[전남대학교 캠퍼스 가는 길]



삼성전자 시민필진 최진주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북구 용봉동 160-6 2층 | 미스터초밥왕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