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화순 버스투어

화순 여행

천하제일경


형형색색의 꽃이 피며 자연의 신비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봄이 왔는데요. 벚꽃이 지고 새롭게 피는 꽃을 구경하러 나들이 가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깨끗한 자연을 직접 느끼고 멋진 풍경을 구경하기 좋은 장소를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다산 정약용, 방랑 시인 김삿갓 등 시인 묵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던 천하제일경 <화순적벽>으로 삼행시와 함께 가보겠습니다!

 

 <화순적벽>을 보기 위한 첫 발걸음, 투어버스 신청 

 

설렘화순 버스투어

적벽 셔틀버스


화순적벽은 투어버스를 통해서만 볼 수 있는 명승지인데요. 투어버스는 화순 이용대 체육관 앞에서 탑승하는 <설렘 화순 적벽 투어>와 화순 이서 커뮤니티센터에서 탑승하는 <화순적벽 셔틀버스>가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버스의 승. 하차 장소이기 때문에 각자 편하신 장소를 선택하여 인터넷으로 사전예약이 가능합니다. 이서 커뮤니티센터에서 현장접수도 선착순으로 받고 있다고 하니 예약을 놓치셨다면 현장 접수를 통해 표를 구매하실 수 있는데요. 수요일과 토요일, 그리고 일요일만 운행한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망향정에서 바라보는 아름다운 화순적벽 

 

망향정

화순 투어


적벽은 암석에 드러난 층리와 이를 조화롭게 덮고 있는 식생들로 인해 그 풍경이 중국 양자강 상류의 적벽과 비슷하다고 하여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적벽의 모습은 마음이 뻥 뚫리는 시원한 풍경이라 관광객들은 사진을 남기는데 집중한 모습이었는데요. 눈에만 담기엔 아까운 풍경이라 저도 그들 사이에서 쉴 틈 없이 카메라 셔터를 눌렀습니다. 

 

화순적벽 가이드


투어 버스에서 내리면 본격적인 적벽 투어가 시작되는데요. 문화해설사분이 해주시는 각 코스에 얽힌 역사적 이야기는 적벽을 200배 더 즐길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대나무 숲길을 따라 걸어가면 ‘망미정’이라는 곳이 나오는데요. 망미정은 적벽을 바라보고 있는 정자로, 화순적벽을 보다 가깝게 느낄 수 있는 장소입니다. 이곳의 주인은 병자호란 때 의병장으로 활동했던 정지준이라고 합니다.


화순 망향정

망향정


적벽을 즐기기 좋은 두 번째 장소는 망향정인데요. 망미정보다 더 위쪽에 위치해있습니다. 1970년대 동복댐 조성 사업으로 15마을이 수몰되며 생긴 실향민들의 한을 달래기 위해 광주시에서 신춘 1999년 준공되었다고 하여 많은 이들의 눈물이 베여있는 곳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망향정에 얽힌 슬픈 역사를 알고 바라보니 더욱 소중히 여겨야 할 문화유산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화순 여행

화순 적벽


망향정에서 바라본 적벽은 망미정에서와는 또 다른 느낌을 주었는데요. 동복댐은 광주광역시 시민의 식수원 사용을 위해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약 30년간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되었다 2014년 10월부터 다시 개방되었다고 합니다. 통제구역인 만큼 소중한 자연을 위해 음식물 반입은 일체 금지한다고 합니다. 

 

시골빵집 시골카페

화순 누룩꽃빵


이서 커뮤니티센터 앞에 위치한 <시골 빵집 시콜 카페>는 적벽을 보러 온 관람객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는데요. 누룩 꽃 빵은 가격도 저렴하다고 하니 적벽 보러 가시는 길에 들러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설렘화순 버스투어


겨울에는 들어가는 길이 위험해 투어버스의 운행 기간은 11월까지라고 하는데요.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는 점을 기억하셔서 투어 시작 2주 전부터 사전 예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선시대 풍류시인 김삿갓이 마지막 생애를 마감한 장소 화순적벽. 전국을 다니며 풍류를 즐긴 그가 다시 찾아와 인생을 마감한 장소.’ 이는 화순군에서 화순적벽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하는데요. 투어 날짜에 맞춰 직접 화순을 찾아 적벽의 경이로움을 경험해보시길 기대합니다!   

 

[화순적벽 가는 길]


 

삼성전자 시민필진 설해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남 화순군 이서면 장학리 산 17 | 화순적벽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삼성전자광주사회공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