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조선대학교 중앙도서관

조선대학교 중앙도서관

외부


5월이면 조선대학교에는 장미와 튤립, 유채꽃 등 예쁜 꽃들이 가득 피어납니다. 울창한 나무와 꽃들이 많아 산책하기에 좋은 곳으로도 유명한데요. 길을 걷다 보면 대운동장 앞, 캠퍼스의 중심에 <조선대학교 중앙도서관>을 볼 수 있습니다. 7층으로 이루어져있는 중앙도서관에는 약 백 만권의 서적은 물론이고, 스터디룸, 만화코너까지 마련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책만 읽는 도서관은 이제 그만,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는 조선대학교 중앙도서관을 소개합니다.

 

 

■ 좌석 예약 시스템으로, 쾌적하게 공부할 수 있는 열람실 

 

2층 열람실

좌석 예약 시스템


중앙도서관에는 2층에 열람실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 곳은 모바일로 손쉽게 좌석을 예약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조선대학교 중앙도서관 어플을 설치해 원하는 좌석을 선택하고 예약을 한 뒤 20분 내에 도서관에 마련된 기계에서 ‘예약 확인’을 누르면 열람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예약을 하지 않더라도, 1층에 마련되어 있는 기계로도 좌석 선택이 가능합니다. 열람실은 총 4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가 방문했을 때에는 시험기간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좋은 시설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내부

과학기술자료실


도서관 하면 책이 빠질 수 없겠죠. 3층부터는 분야별로 나누어져 있는 도서 자료실이 있습니다. 원하는 책의 분야를 찾아 해당 층을 찾아가면 되는데요. 3층에는 인문/사회/예술/역사 자료실이, 4층에는 문학자료실, 5층에는 과학기술자료실, 그리고 6층과 7층에는 과학/의학/학위 논문 등의 전문 서적을 보관한 자료실이 있습니다. 또한 각 자료실에도 책을 읽을 수 있는 좌석과 학생 편의를 위한 컴퓨터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 이제는 팀플도, 영화도, 만화도 도서관에서! 다목적 도서관 

 

그룹스터디실

그룹스터디실


대학교 과제 혹은 스터디 모임을 할 때 마땅한 장소를 찾지 못해 힘드셨다면, 이제는 중앙도서관으로 오세요. 도서관 4,5,6층에는 그룹 스터디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스터디실은 예약을 통해 이용이 가능한데요.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한 후, 사용당일 예약 접수증을 출력하여 자료실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빈 자리 단체석 찾으러 스터디 카페를 돌아다니기 힘들다면, 교내에 있는 스터디 실을 무료로 사용하는 것도 학교생활 중 꿀팁일 것 같습니다.   

 

AV실

멀티미디어 정보센터


3층에 위치한 멀티 미디어 정보센터에서는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A/V실이 있습니다.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DVD를 빌린 후 이 곳에서 편하게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곳은 개인 칸막이가 되어 있고, 헤드셋과 뒤로 젖혀지는 의자가 마련되어 있어 영화 감상에 안성맞춤인 곳인데요. 하지만, DVD는 당일 대출이며, 멀티 미디어 실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하루 대출 횟수는 1일 2회로 제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화 코너

만화책

만화 카페


A/V 실 옆에는 만화코너가 위치해 있습니다. 대학 도서관이라 해서 전문 서적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만화책 역시 구비되어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는데요. 만화코너에는 좌식으로 앉거나 벽에 기대어 편하게 앉아서 만화를 읽을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만화 카페에 온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웬만한 대형 서점 부럽지 않은 교내 생협 서점 

 

생협서점

생협서점


조선대학교 중앙도서관 내부에는 생협 서점이 있습니다. 많은 대학생들이 개강 후 전공서적을 구매하기 위해 이곳으로 몰려드는데요. 전공서적과 교양서적 외에도 일반 서점에서 판매하는 소설이나 에세이, TOEIC 책 등 정말 다양한 책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생협 서점인 만큼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책을 사야 할이 있다면 이곳에서 알뜰 구매할 수 있습니다.


 

■ A Reader is a leader! 책 말고도 다양한 시설 이용하러 오세요 

 

조선대학교 현수막

조선대학교 캠퍼스


지금까지 조선대학교 중앙도서관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도서관 1층에는 “A Reader is a Leader”라고 쓰인 현수막이 걸려있었습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이 다소 멀게만 느껴지셨다면, 책 말고도 도서관에 마련되어 있는 다양한 시설들을 이용하면서 도서관과 친해지고, 점점 책과도 가까워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시민필진 설해인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삼성전자광주사회공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