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일상 이야기

고구마맛탕과 고구마스틱

고구마 맛탕

고구마맛탕과 고구마스틱이 있는 모습


시원한 바람과 따스한 햇볕에 가만히만 있어도 기분 좋은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곡식과 작물이 모두 풍성해지는 가을제철 농작물을 활용한 간식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가을 농산물 중에서도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남녀노소 사랑 받는 고구마를 빼놓을 수 없겠죠? 지금부터 고구마 활용한 영양 간식인 <고구마 스틱>과 <고구마 맛탕> 레시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엄마도 아이도 모두 좋아하는 바삭바삭 영양간식 <고구마 스틱>


제철고구마

 

고구마 스틱에 필요한 재료는 4인 기준으로 2-3개 고구마와 식용유입니다. 큰 고구마일 경우 2개, 작은 고구마는 3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먼저 고구마 껍질을 제거합니다. 혹은 고구마를 잘 씻어서 껍질 채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잘 손질한 고구마를 가로, 세로 0.5cm 두께로 길게 썰어주는데요. 바삭한 식감을 좋아하시는 분은 최대한 얇고 길게 썰면 됩니다.

 

고구마를 씻어둔 모습

고구마를 채썬 모습


채를 썬 고구마는 전분기를 없애기 위해 찬물에 5~10분 정도 둡니다. 이때 씻지 않으면 고구마가 서로 달라붙어 조리할 때 힘듭니다. 2~3번 헹궈 전분기를 씻어낸 고구마를 체에 탈탈 털어준 뒤 키친타월로 물기를 꼼꼼하게 닦아냅니다. 고구마의 물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튀김을 할 때 기름이 튀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 스틱 기름에 튀기는 영상]

 

프라이팬에 고구마가 잠길 정도로 기름을 부어준 뒤 170℃로 예열 된 기름에 고구마를 튀겨줍니다. 여기서 기름온도 측정법은 나무젓가락을 기름에 넣었을 때 2~3초 뒤, 나무젓가락에서 기포가 생기면 170℃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예열 된 기름에 중약불로 고구마를 약 5~ 6분가량 튀겨내면 됩니다. 기포가 작아지면서 고구마가 기름 위에 둥둥 뜨면 고구마가 익었다는 신호입니다.

 

투명 플라스틱에 담은 고구마스틱

 

집에 에어프라이어가 있다면 더욱 간단히 고구마 스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튀기는 것 빼고는 거의 동일합니다. 채를 썰어 물기 뺀 고구마에 식용유와 설탕을 약간 넣고 버무려줘야 하는데요. 에어프라이어에 종이 호일을 깔고 그 위에 고구마를 160도에서 20분간 가열해줍니다. 기름에 튀기는 것보다 훨씬 더 간단하죠?

 

예쁘게 담아놓은 고구마스틱


더욱 바삭한 식감을 즐기려면 튀겨낸 고구마 스틱을 한번 더 튀기거나 2-3분가량 더 튀겨주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고구마 튀김을 키친타올 위에 올리고 식혀주면 완성입니다. 특별한 재료 없이 고구마만으로도 가족들에게 건강한 간식을 선물해 줄 수 있습니다!

 

 

■ 어릴 적 생각나는 그 간식 <고구마 맛탕>

 

생고구마

 

고구마 맛탕은 어릴 적, 급식실에서 혹은 집에서 친숙하게 먹었던 대표적인 간식이었는데요. 옛날 생각나게 하는 간식인 고구마 맛탕은 재료 또한 간단합니다. 고구마 2~3개, 식용유, 설탕, 올리고당만 있으면 뚝딱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깨끗이 씻고 껍질을 제거한 고구마를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고구마를 전자레인지에 넣는 모습

고구마 맛탕 만들기


나머지 과정은 고구마 스틱과 같습니다. 전분제거를 위해 자른 고구마를 물에 담가 씻으면 되는데요. 여기서 고구마 맛탕 빠르게 만드는 팁은, 바로 기름에 튀기지 않고 고구마를 전자레인지용 그릇이나 비닐봉지에 넣고 전자렌지에 5분 정도 돌려서 살짝 익혀주는 것입니다. 팬에 기름이 고구마의 중간 정도 잠길 만큼 부은 뒤 고구마를 중약불에 튀겨줍니다.

 

[고구마 맛탕 만들기]

 

이제 달달한 시럽을 만들 차례입니다. 프라이팬에 밥 숟가락 기준으로 물 2스푼, 설탕 2 스푼, 올리고당 2 스푼을 넣은 뒤 가열해줍니다. 올리고당 대신 물엿이나 꿀을 사용해도 되는데요. 고구마 양이나 취향에 따라 시럽의 양을 조절하면 됩니다. 이렇게 시럽에 튀긴 고구마를 버무리면 끝입니다.

 

고구마 맛탕 플레이팅


고구마 하나로 바삭바삭한 아이들 영양 간식인 고구마 스틱부터 가족 모두가 달콤하게 먹을 수 있는 고구마 맛탕까지 만들어봤습니다. 특별한 재료 없이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인 고구마 간식인 것 같습니다. 제철 농작물인 고구마를 활용한 간식으로 가족들과 도란도란한 시간 만들어보는 건 어떠신가요?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삼성전자광주사회공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