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야기

금구초 꿈다락놀이터

금구초등학교 꿈다락놀이터

꿈다락놀이터 오픈식

 

청명하고 화창한 날씨가 이어지던 10월의 어느 날, 광주의 금구초등학교에는 조금 특별한 행사가 있었습니다. 바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광주아동옹호센터가 주최하고, 삼성전자 광주사회공헌센터가 후원한 ‘꿈다락 놀이터’의 오픈식이 진행된 것인데요. 꿈다락 놀이터는 지난 2018년 12월 광주 극락초등학교에 지어진 낙낙놀이터에 이어 광주 금구초등학교에 생긴 2번째 안전돌봄 놀이터입니다. 학생과 학부모가 직접 설계에 참여하여 더욱 특별한 꿈다락 놀이터! 아이들의 환호성과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던 그 생생한 현장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관련 링크: 극락초등학교 낙낙놀이터 오픈식

 

 

■ 아이들이 직접 만든 비밀스런 아지트, ‘꿈다락 놀이터’

  

어디든 놀이터 오픈식


금구초등학교의 꿈다락 놀이터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진행하는 ‘어디든 놀이터’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습니다. 이 사업은 아동들의 놀 권리를 증진하고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변화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인데요. 인식 개선 캠페인 및 교육과 더불어, 학교와 지역사회 아동이 원하는 놀이공간이 마련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지자체와 정부, 국회가 아동 놀이정책과 제도를 아동 친화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활동합니다. 

 

광주 놀이터

꿈다락 놀이터

 

이러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의미 있는 사업에 삼성전자 광주사회공헌센터의 후원이 더해져 금구초등학교의 꿈다락 놀이터가 탄생했습니다. 이 놀이터는 꿈과 다락방이 합쳐진 이름으로, 아이들만의 소중하고 꿈과 상상을 펼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약 1년에 걸쳐 광주 금구초등학교의 학생들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들이 직접 놀이터의 디자인에 대해 의견을 내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꿈다락 놀이터라는 이름 역시 학생들의 공모를 통해 선정됐습니다. 그동안 놀이 공간이 협소했던 금구초등학교에 학생들이 직접 만든 소중한 공간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꿈다락 놀이터’ 오픈식 현장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어디든 놀이터

금구초등학교 체육관

어디든 놀이터 오픈식

 

꿈다락 놀이터 오픈식은 금구초등학교 체육관에서 진행됐습니다. 학교에 들어서자 이곳 저곳에서 꿈다락 놀이터 오픈식에 대한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었는데요. 많은 관계자와 학생들이 고대하던 큰 행사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금구초등학교 행사

광주 어린이 놀이터

어린이 놀이터 한마디

 

강당에는 ‘어디든 놀이터’ 오픈식 현수막과 더불어 아이들의 꿈과 희망이 담긴 메시지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는 꿈다락 놀이터를 주제로 학생들이 그린 그림들이 전시돼 있었는데요. 많은 학생들이 밝고 힘차게 뛰어노는 자신들의 모습을 그려냈습니다. 그 옆에 전시된 한마디 메시지에도 아이들은 꿈다락 놀이터가 생겨 기쁘다는 행복한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너나들이 학생회

 

이윽고, 많은 관계자분들이 꿈다락 놀이터 오픈식이 열리는 체육관으로 들어오시기 시작했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광주아동옹호센터 관계자분들과 학교 선생님들께서는 오픈식에 참석하는 분들을 따뜻하게 환영해주셨습니다. 꿈다락 놀이터의 안전과 질서를 담당하는 너나들이 전교학생회 학생들도 자리를 빛내줬습니다.

  

광주 금구초등학교 행사

꿈다락 놀이터 오픈식

 

행사는 초록어린이재단 광주아동옹호센터의 한송희 과장님의 진행으로, ▲개회식 ▲내빈 소개 및 축하 말씀 ▲후원금 전달식 ▲광주광역시 아동의 놀 권리 보장 조례안 전달식 ▲커팅식 ▲꿈다락 놀이터 공간 소개 순으로 이뤄졌습니다.

  

장휘국 교육감

장휘국 교육감 연설

 

특히 이 자리에는 광주아동옹호센터의 오숙희 소장님뿐만 아니라, 장휘국 광주광역시 교육감님, 오연규 삼성전자 광주사회공헌센터 부센터장님, 홍영숙 건축가님 그리고 광주의 초등학교 교장 선생님들께서도 참석하셨는데요. 장휘국 교육감님은 “노는 것이 어려운 현대사회에서, 꿈다락 놀이터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게 해주었다”며, “앞으로 이곳은 미래 사회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밑바탕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큰 비용과 도움을 주신 초록 어린이재단 관계자분들과 홍영숙 건축가님, 그리고 삼성전자 광주사회공헌센터에 깊은 감사를 전했습니다.

 

 

■ 아동의 놀 권리를 지켜주세요! 후원금 전달과 ‘아동의 놀 권리 보장’ 조례 전달식

  

광주 사회공헌센터

삼성전자 사회공헌센터

 

축하 인사가 끝난 후, 삼성전자 광주사회공헌센터의 오연규 부센터장님의 후원금 전달과 격려 말씀이 이어졌습니다. 지난 극락초등학교에 이어 금구초등학교까지 이르기까지, 삼성전자의 든든한 후원이 있기에 아이들이 넓은 공간에서 뛰어놀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앞으로의 삼성전자의 뜻깊은 사회공헌활동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동의 놀 권리 보장 조례

광주 아동 놀권리 조례

광주광역시 아동의 놀권리 보장 조례


이어서 광주광역시 아동의 놀 권리 보장 조례안 전달식이 이어졌습니다. 지난 9월 광주광역시가 최초로 ‘아동 놀 권리 보장 조례안’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아동의 놀 권리보장을 위해 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아동의 자아 존중감과 만족도에 기여하도록 제도적인 방안을 담고 있는데요. 이 조례안을 통해 아이들에게 놀 권리를 선물할 수 있도록 전달식을 진행한 것입니다. 실제로 전달식 이후 해당 조례가 심사를 통과했다는 소식이 들려와 더욱 감동적이었습니다.

 

 

■ 아동의 놀 권리를 위한 첫 시작! 테이프 커팅식과 풍선 날리기 행사

  

꿈다락 놀이터 오픈식

[금구초 꿈다락 놀이터 커팅식]

 

단체 기념사진 촬영을 마지막으로 체육관에서의 행사는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꿈다락 놀이터의 마지막 순서,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기 위해 자리를 옮겼는데요. 이 자리에는 금구초등학교의 학생들이 모두 나와 커팅식을 함께 축하했습니다. 많은 함성과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았는데요. 다소 정돈되지 않은 상황이 이어지기도 했지만 모두 기쁜 마음에 아이들의 호응에 함박웃음을 지어주셨습니다.

  

광주 금구초 꿈다락 놀이터

[금구초 꿈다락 놀이터 풍선 날리기]

 

하나 둘 셋 하는 소리와 함께 커팅식이 진행되고, 곧이어 아이들의 꿈과 희망이 담아 풍선을 날리는 이벤트도 이어졌습니다. 아이들과 관계자분들 모두 두 손에 알록달록 풍선을 한 개씩 쥐고 하늘로 날려 보냈는데요. 드넓은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가는 풍선처럼, 꿈다락 놀이터에서 아이들의 희망과 행복이 마음껏 펼쳐졌으면 하는 바람이 들었습니다.

  

홍영숙 건축가

꿈다락 놀이터 제작과정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놀이터

 

꿈다락 놀이터의 공간을 디자인하고 설계하신 홍경숙 건축전문가의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놀이터의 공간들은 모두 학생들과 학부모가 여러 번의 회의를 거쳐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크지 않은 부지에 많은 놀이 공간이 알차게 설계돼 이미 많은 아이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꿈다락 놀이터의 제작 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한 금구초등학교 학생회장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금구초등학교 학생회장

 

▲양예서 학생 / 금구초등학교 학생회장

 원래 풀숲만 있던 공간에 꿈다락 놀이터가 생기니 정말 좋습니다. 친구들도 점심시간에 나와 이곳에서 뛰어놀기도 하고, 비밀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지난 1년 동안 친구들과 함께 디자인에 대한 의견도 직접 내고, 이름을 직접 짓기도 해서 애정이 더 큽니다. 광주에서 두 군데에만 이런 놀이터가 있다고 들었는데, 그중 한 곳이 바로 금구초등학교라는 것이 뿌듯하기도 하고요. 이런 곳이 다른 지역에도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놀이터에서 뛰어노는 아이들

 

극락초등학교의 낙낙놀이터에 이은 금구초 꿈다락 놀이터! 오픈식이 시작되기 전부터 많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나와 뛰어놀고 있었는데요. 줄다리기를 하고, 미끄럼틀을 타고 내리는 아이들의 얼굴에는 행복한 미소가 번져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놀 공간이 점점 사라지는 현대사회에서, 더 많은 학교와 지자체에서 이러한 놀이 환경을 조성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앞으로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광주 옹호센터 그리고 삼성전자 사회공헌센터의 활동들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광주 금구초등학교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광산구 운남동 781-3 | 금구초등학교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삼성전자광주사회공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