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무료 국악공연

광주 국악공연

광주 국악공연

  

가을인가 싶었는데 어느새 한 장 남은 달력이 우리 마음을 애처롭게 합니다. 제법 추워진 날씨에 실내 공연을 찾아보다 광주 동구와 서구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국악 공연장을 발견했는데요. 바로 무등산 증심사 가는 길에 위치한 <동구 전통문학관>과 상무지구 상무공원에 자리한 <공연마루>입니다. 멋들어진 국악공연 못지않게 주변 풍경이 아름다워 더 사랑을 받는 곳이기도 한데요.  아름답고 넉넉한 전통문화 공간에서 우리의 옛것을 보고 배우며 즐기면서 깊어 가는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습니다. 남도의 특별한 국악 볼거리를 제공하는 두 곳을 소개합니다.

 

 

■ 귀와 눈이 즐거운 야외국악 공연장 <전통문화관>

  

전퉁문화회관

 

무등산 증심사에서 수자타 방향으로 내려오면 왼쪽에 예쁜 한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로 무등산 자락에 자리 잡은 광주 전통문화관인데요. 지난 2012년 개관 이후 주말마다 상설공연을 열어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넓히고 있습니다. 국악공연은 사랑방처럼 모일 수 있는 ‘서석당’과 젊은 잔디밭 이용한 야외 공연장 ‘너덜마당’에서 진행됩니다. 아름다운 한옥에서 즐기는 공연이 궁금해 등산객들도 국악 소리에 끌려 들어오곤 하는데요. 무대에서 객석이 1m도 떨어지지 않은 덕분에 관람객들이 공연자와 함께 호흡하며 공연을 즐길 수 있어 더 매력적인 곳입니다.

  

국악공연

무등산 전통문화회관 

내부 공연장에 들어서면 누구나 ‘얼쑤’ 소리가 나올 정도로 흥이 나는데요. 아쉽게도 공연 타임을 놓쳐 그림 같은 풍경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전통문화관의 야외공연을 즐기기 위해 광주를 찾는 외지인이나 외국인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다고 하는데요. 전통문화관에서 만나는 가을 풍경은 마치 한 폭의 수채화 같아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전통문화회관 국악

 

따로 입장료는 없으며, 주말이 되면 서석당, 입석당, 너덜마당, 솟을대문 앞마당에서 ‘토요 상설공연’, ‘일요 상설공연’이 펼쳐집니다. 흥이 절로 나는 전통국악공연 체험프로그램도 연중 진행되고 있는 데다 문화관광해설사의 설명도 들을 수 있으니 공연시간을 체크해 관람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문의 : 062-232-1501)

 

[광주 전통문화관 가는 길]

 

 

■ 광주의 아름다움을 찾는 국악 상설 무료공연장 ‘공연마루’

  

광주국악상설공연

 

동구에 전통문화관이 있다면 서구에는 공연마루가 있습니다. “이렇게 수준 높은 국악공연이 무료라니 매일 와야겠어요.” 국악 상설공연장을 처음 찾은 분들인 공연장을 나오면서 하는 한결 같은 이야기입니다. 문화예술 도시 광주에서 예술적 감수성과 풍류를 맛보는 제대로 된 공연이 보고 싶다면 공연마루를 적극 추천합니다.

  

광주 상무공원 국악공연

 

광주 상무공원 공연마루에서는 일요일과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주 5일간 국악상설공연을 누구나 무료 관람할 수 있습니다. 국악에 문외한이거나 판소리만 들으면 졸린다는 분들도 공연마루 국악공연을 다녀오면 신명 나는 국악공연에 모두 놀랐다고 이야기합니다. 창극을 비롯해 퓨전국악까지 전통과 현대 장르가 융합된 공연들은 남녀노소의 취향을 모두 꿴 듯한데요. 이처럼 대중성 있는 무료 국악 공연은 2019년 광주를 대표하는 브랜드 공연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광주 국악 무료공연

 

연일 만석의 쾌재를 부르며 펼쳐지는 공연은 매일 오후 5시(일, 월 휴관) 관람할 수 있는데요. 전 좌석 지정제로 운영되고 있어 사전 예매는 필수입니다. 예매는 광주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 또는 전화번호 ☎ 062-613-8379를 통해 가능하며 본인 신분증과 관람 연령(8세 이상), 예약 인원 도착 확인 후 표가 배부됩니다. 예약한 티켓은 배부 시간이 넘으면 현장 관람객들에게 넘어가게 되기 때문에 늦지 않게 도착하셔야 합니다. 공연은 12월 7일까지 펼쳐지니 혹시나 관람을 원하신다면 서두르시길 바랍니다.

 

관련 링크: 광주문화예술회관 예매 홈페이지

  

광주 볼만한 무료 공연

[공연마루 국악상설공연 무대영상]

 

작은 소극장 느낌이 물씬 나는 공연장은 국악인들의 숨결까지 느낄 수 있도록 무대와 관객의 위치가 가까웠습니다. 무료공연이지만 이렇게 시설 좋은 곳에서 전통공연을 볼 수 있다니 전 좌석 연일 만석이 된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은 국립창극단 공연이 펼쳐졌는데요. 익살과 해학이 가득한 창극부터 고고하고 기풍 있는 한량무, 신명 나는 판굿까지 저녁 시간을 제대로 즐기고 왔습니다.

  

국악상설공연 일정

 

국악상설공연은 12월 7일 올해 공연을 마무리하고 재정비 시간을 가진 후, 1월 1일 새해 첫날 다시 찾아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광주에서 즐기는 다양한 국악 공연들은 예향 광주의 이미지를 다시 한번 부각하고 있습니다. 올해 공연을 놓치셨다면 2020년을 기약해도 좋겠습니다.    

 

[광주공연마루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동구 운림동 323 | 전통문화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삼성전자광주사회공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