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광주 이주서사 전시회

이주 서사전시회 후기

미술전시회 이주서사

 

차가운 바람이 세차게 부는 요즘, 야외 활동은 점점 힘들어지고 있죠. 그렇다고 집 안에만 있기에는 무료하고 따분하기까지 하는데요.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에는 더 의미 있게 시간을 보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혹시 연말연시에 가족, 연인과 함께하면 좋을 실내 문화생활을 찾고 계신다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주 서사> 전시회를 추천합니다.

 

※관련 링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

 

 

■ 전시회 <이주 서사> 소개

  

이주 서사 전시회

 

이주 서사 전시회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 문화원과 주한독일문화원이 협력하여 개최한 전시입니다. 동시대 글로벌 주요 이슈인 ‘이주’라는 통합적 주제를 통해 아시아 지역의 역사와 사회, 문화를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하기 위해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주 서사 전시회 내부

 

비행기 등 기술의 발전으로 이제 ‘지구촌’ 시대가 된 지 오래입니다. 동시대 사회에서 인간과 문화의 이동과 교류는 일상이 되었는데요. 이번 이주 서사 전시에서 이주는 사회 문화 변화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해 다양성과 복잡성을 증가시켜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시각 예술을 통해 이주라는 주제에 접근하고 이야기하고자 개최되었다고 합니다. 조금은 어려운 주제일 수 있지만, 우리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보니 어렵지 않았는데요. 어떠한 작품들이 기다리고 있는지 함께 가시죠!

 

 

■ 전시회 <이주 서사> 속으로!

  

이주민 전시회

12월 전시회

전시회 책자

 

전시회에 입장하기 전 가이드북을 챙겨 입장합니다. 복잡한 전시 코스가 보기 쉽게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코스를 따라 1번부터 차근차근 돌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각 전시 작품마다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어 작품 의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주 서사 전시회 영상

[이주 사유 작품 영상]

 

이 작품은 <이주 사유>라는 작품입니다. 몽골 기차여행 동안 촬영한 영상과 사진을 담고 있습니다. 몽골인의 국내외 이주와 이에 대한 규제 결정을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본 작품입니다. 혼자 작품을 감상할 때는 알지 못했던 작품의 의도를 가이드북과 함께하니 작품의 숨은 의도와 작품의 의미를 알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광주 전시회 추천

[작품 <기억의 이주> 영상]

 

이주 서사 전시회에는 무려 21점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사진만 찍는 전시회가 아닌 작품들의 의미를 파악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전시였습니다. 중간중간 영상 전시물들이 있기 때문에 전시가 지루하지 않았고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12월 광주 전시회

12월 광주 전시회 이주서사

 

눈으로만 보는 작품은 물론 직접 듣고 그리며 체험할 수 있는 작품들도 있습니다. 준비된 그림에 직접 색을 칠할 수 있는 체험인데요. 조금은 어렵고 깊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전시라 생각했지만, 이런 체험을 통해 아이들도 더욱 쉽고 재미있게 관람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헤드폰을 쓰고 그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장소도 있었는데요. 실제 이주민들의 목소리로 들은 이주 이야기는 더욱 생생하고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플랑페르기 프로젝트

플랑 페르기 프로젝트 굿즈

 

위 사진은 ‘폴랑-페르기 프로젝트팀’의 굿즈입니다. 풀랑-페르기 프로젝트팀은 이주 노동자들끼리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제작 된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현재 해외에 머물러 있는 이들과 이미 귀국한 사람들 간에 지속적인 대화를 이끌어 가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이주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단체들의 작품도 전시되어 있어 이주라는 주제가 현대 사회에 중요한 이슈라는 점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이주 서사 전시일정

 

이주 서사 전시는 2020년 2월 23일까지 진행됩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 창조원 복합 2관에서 관람하실 수 있는데요. 통합 관람권을 4,000원에 구매하시면 <이주 서사>는 물론 다른 전시들까지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홈페이지에서 전시에 대한 내용과 자세한 혜택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월요일은 휴관이며 수요일, 토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되며 나머지 요일은 오후 6시까지 진행됩니다. 연말연시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는 흥미로운 전시회 꼭 관람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가는 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 동구 광산동 13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삼성전자광주사회공헌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