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 TOP

이사 갈 때 가전제품은 어떻게 버릴까? 폐가전제품 무료방문수거 서비스 예약 방법!

폐가전제품 무상수거서비스

이사갈때 가전제품

가전제품 버릴때

 

2월은 이른바 '이사의 달'입니다. 봄철 새 학기를 앞두고 이사 수요가 많아지기 때문인데요. 학교에 입학하는 자녀가 있는 가족 혹은 대학에 입학하게 되는 학생들의 경우, 3월 개강 전에 학교를 찾아 이사 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사하는 것은 만만치가 않은데요. 쓰지 않는 가전제품을 버려야 하는 일이 많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소형 가전을 비롯해 각종 가전제품을 폐기해야 할 일이 생길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걱정이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서비스 소개부터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소개

  

폐가전 무상방문수거서비스

[출처: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는 수수료 없이 수거 기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무거운 폐가전제품을 수거해가는 서비스입니다. 환경부와 지자체, 전자제품 생산자는 더욱 손쉽게 폐가전제품을 배출할 수 있도록 새로운 수거 체계를 구축했는데요. 바로 한국 전자제품 자원순환 공제조합(이하 '공제조합')이 운영하는 새로운 폐가전 수거 체계인 것입니다.

  

가전제품 버리는 법

 

시민들은 무료로 폐가전제품을 처리할 수 있고, 정부는 폐가전제품의 불법적인 처리로 인한 온실가스가 배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폐냉장고와 에어컨에 함유된 냉매는 평균 120g으로, 만약 정상적인 방법이 아닌 방식으로 처리된다면 대기로 방출되어 지구 온난화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냉장고 냉매의 온난화 효과는 이산화탄소(CO2)의 최대 11,700배 이상이라고 하니 반드시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필요하죠. 무상 방문 수거서비스를 통해 수거된 폐가전제품은 친환경적으로 처리되는데요. 편리하게 무상으로 폐가전제품을 처리하는 것은 물론 환경도 아낄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수거 품목 및 예약 방법

  

폐가전 수거 품목

[출처: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는 전국 어디서나 간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홈페이지를 이용하시거나 전국 콜센터 ☎1599-0903으로 전화해 예약하면 됩니다. 콜센터의 운영 시간은 평일 8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토,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수거 차량은 평일 및 공휴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매주 일요일과 근로자의 날(5월 1일), 설/추석 연휴, 신정(1월 1일)은 휴무라고 합니다.

 

※관련 링크: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바로가기 

  

TV 버리는 법

[출처: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통해 수거되는 품목은 작은 소형 가전부터 대형 가전까지 가정에서 사용되는 가전제품의 대부분이 포함됩니다. 우선 단일 품목으로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가 있으며, 전기 오븐레인지,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식기 건조기, 복사기, 자동판매기, 러닝머신, 정수기, 전자레인지 등이 있습니다. 세트 품목으로 전축(오디오 세트), 데스크탑 PC(본체와 모니터)를 수거합니다. 뿐만 아니라 5개 이상 동시 배출 시 많은 가전제품을 배출할 수 있다고 하니 품목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출처: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수거 방법은 기본적으로 예약한 배출 품목을 가정에 방문해 수거하는 것이며, 요청 시 현관문 앞에서 문전 수거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수거 기사는 별도로 가전제품을 철거하는 작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에어컨과 벽걸이 TV 등 가정에 설치된 제품은 사전에 철거를 마치고 제품만 전달해야 합니다. 또한 가전제품 외 가구나 운동기구, 가스레인지, 악기류, 전기장판류, 안마기와 찜질기를 포함한 의료기기는 수거가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손쉬운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온라인 예약 따라하기!

  

냉장고 버리는 법

[출처: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폐가전제품 방문 수거 배출 예약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배출예약’을 클릭합니다. 1단계에서는 서비스 약관에 동의하면 되는데요. 하단의 ‘전체 동의’를 누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폐가전 무상수거 예약

[출처: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2단계는 예약하시는 분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이름과 휴대폰 번호, 가전제품을 수거하러 방문할 주소, 배송 희망 일자를 기재합니다. 주거 구분에는 방문할 주소의 주거 형태를 고르시면 되는데요. 단층 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빌딩 중 하나를 선택하시고 엘리베이터의 유무도 선택하면 방문 기사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청사항이나 기타 전달 메시지가 있다면 ‘메모’란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폐가전제품 방문수거 예약

[출처: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3단계에서는 배출 품목을 선택합니다. 먼저 ‘①접수 시 유의사항’을 꼼꼼히 읽고 확인했음을 체크해줍니다. 대형가전제품을 배출하시는 경우에는 소형가전 품목을(휴대폰 포함) 함께 배출하실 수 있으며, 대형가전제품이 없는 경우에는 소형가전 품목을 5개 이상 배출하셔야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에어컨, 벽걸이 TV는 기본 철거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력으로 수거가 불가한 제품은 배출 주민이 수거 가능한 상태가 되도록 조치하셔야 합니다. 집안 수거 시 반드시 고객의 동행이 필요하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유의사항을 다 읽었다면, ②대분류부터 ③중분류, ④소분류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배출하고자 하는 품목을 선택했다면 가장 오른쪽의 수량을 체크하고 ‘⑤추가’ 버튼까지 눌러야 선택이 완료됩니다. 다 선택하셨다면 ‘⑥선택된 배출 품목’에 원하는 제품이 들어갔는지 확인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가전제품 방문수거 배출예약

폐가전제품 무상수거서비스

[출처: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

 

이제 예약이 거의 다 완료됐습니다. 지금까지 입력했던 정보를 마지막으로 체크하는 과정인데요. 이름과 전화번호, 주소, 배송 희망일 그리고 배출하려는 물품이 잘 선택되었는지 확인 후 예약 등록을 하면 끝이 납니다. 예약 등록을 누르면 카카오톡으로 예약 정보 메시지가 발송되며, 예약 취소 및 변경은 홈페이지의 예약 조회, 변경에서 고객명과 예약번호를 입력하면 쉽게 변경 또는 취소가 가능합니다. 또한 방문 기사의 정보는 방문 일자 하루 전날 전송된다고 합니다. 예약 접수량이 많을 경우, 방문일정이 지연될 수 있으니 여유롭게 기다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환경을 생각하고 예산도 아낄 수 있는 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만약 이사를 계획하고 계시거나, 집안의 가전제품을 폐기해야 할 일이 있다면 꼭 이용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