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 TOP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선물? 얼음틀로 만드는 초간단 고급 수제 초콜릿!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만들기

다이소 발렌타인데이

발렌타인데이 수제초콜릿

 

2월의 중순, 어느덧 발렌타인데이가 돌아왔습니다. 발렌타인데이에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초콜릿을 선물해 마음을 표현하는 날로 알려져 있는데요. 길거리마다 고급 수제 초콜릿을 판매하는 곳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도 충분히 예쁘고 고급스러운 수제 초콜릿을 만들 수 있는데요. 오늘은, 가정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얼음틀을 이용해 멋스러운 수제 초콜릿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발렌타인데이의 유래

  

발렌타인데이 유래


밸런타인데이의 유래는 3세기(269년) 로마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에는 황제의 허락을 통해서만 결혼을 할 수 있었는데요. 밸런타인(Valentine)은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황제의 허락 없이 결혼을 시켜준 죄로 순교한 사제의 이름입니다. 그가 순교한 뒤 사람들은 그가 순교한 2월 14일을 기념일로 정하고, 해마다 애인들의 날로 기념하여 온 것입니다. 이날은 여자가 평소 좋아했던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것이 허락되는데요. 주로 사랑을 전할 때 초콜릿을 주었기 때문에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 중반 일본에서 유입되었다고 하는데요. 발렌타인데이는 원래 ‘여자가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그 의미가 많이 넓어졌습니다. 주변의 사람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거나, 남자가 여자에게 초콜릿을 설명하는 등 다양한 이야기가 담긴 날이 되었습니다.

 

 

■ 얼음틀만 있으면 준비 끝! 간단하지만 고급진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만들기!

  

다이소 초콜릿 만들기

 

재료: 얼음틀, 초콜릿, 아몬드, 과자, 초콜릿 펜, 초콜릿 포장지, 중탕할 그릇

 

수제 초콜릿을 만들 때 필요한 재료는 위와 같습니다. 얼음틀은 실리콘 재질로 된 것이 좋은데요. 굳힌 초콜릿을 빼내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입에 쏙 들어가는 크기의 초콜릿을 원한다면 조금 작은 크기의 얼음틀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이외에 초콜릿을 만드는 재료는 기호에 맞게 선택하면 되는데요. 이번에 제가 준비한 것은 바삭한 식감을 위해 아몬드, 로아커 등을 준비했습니다. 건조 딸기 등을 잘게 부숴 초콜릿 위에 뿌려주어도 훌륭한 초콜릿이 됩니다.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만들기

초콜릿 만들기

 

이제 재료를 손질해야 하는데요. 로아커 과자의 경우 잘게 잘라 초콜릿 위에 데코레이션 해줄 예정이기 때문에 지름 0.5cm 크기로 조심스럽게 잘라주었습니다. 세게 자르게 되면 과자가 잘 부서지기 때문에 작은 칼로 살살 자라줍니다.

  

발렌타인데이

 

이제 초콜릿을 중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초콜릿을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닐봉지에 넣고 살짝 묶어줍니다. 나중에 초콜릿이 녹은 후 비닐봉지 안에 있는 공기를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푸를 수 있도록 묶는 것이 좋습니다.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밸런타인데이 수제 초콜릿

 

뜨거운 물을 부은 후, 그 안에 그릇을 넣어 초콜릿을 은근히 중탕시켜줍니다. 사기그릇의 경우 열이 골고루 분산되기 때문에 열전달이 잘 되는 그릇으로 중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초콜릿이 전부 녹을 수 있도록 문지르며 완전히 녹여줍니다. 안에 있는 공기는 비닐봉지를 다시 열어 전부 제거해주고, 초콜릿을 얼음틀에 담을 준비를 합니다.

  

다이소 초콜릿 재료

초콜릿 만들기 얼음틀

 

위 사진은 약간 실패한 장면입니다. 초콜릿을 너무 꽉 쥐게 되면 비닐봉지 끝을 가위로 잘랐을 때 확 쏟아지기 때문에 뒤쪽으로 초콜릿의 무게중심을 옮긴 후 조심스럽게 얼음틀에 담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틀 바깥으로 넘쳐난 초콜릿도 굳은 후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망쳤다고 하더라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초콜릿 데코

다이소초콜릿 만들기


틀에 초콜릿을 모두 부어주었다면, 빠르게 데코레이션을 합니다. 초콜릿이 금방 굳기 시작하기 때문인데요. 만약 데코레이션을 오랫동안 해야 한다면 중탕했던 물을 아래에 두고 데코레이션 하셔도 좋습니다.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데코레이션 해줍니다. 중탕한 초콜릿 펜으로 장식을 마친 후 냉장고에 30분 정도 두어 굳혀줍니다.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만들기

초콜릿 발렌타인데이

수제 초콜릿 만들기

 

이렇게 발렌타인데이 초콜릿이 완성됐습니다! 재료 모두 쉽게 구할 수 있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었는데요. 초콜릿 포장지에 담아 사랑하는 사람 혹은 감사함을 표하고 싶은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은 어떨까요? 집에서도 고급스럽고 맛있는 초콜릿 만들기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