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 TOP

형, 동생의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갤럭시 버즈 플러스 vs. JBL FREE X 비교 리뷰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화창한 날씨가 이어지는 요즘, 길거리엔 어느새 환한 봄꽃이 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거리를 수놓은 꽃을 보면 당장이라도 나가 봄나들이를 즐기고 싶지만, 아쉽게도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해야 하는데요. 꽃놀이는 힘들더라도 2m 이상의 거리를 두는 가벼운 산책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람 없는 공원에서 이어폰을 꼽고 산책하는 것만큼 기분이 좋아지는 일은 없을 텐데요. 오늘은 줄이 없어 산책할 때나 평소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2종을 비교 분석하려고 합니다. 바로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신제품 갤럭시 버즈 플러스와 하만의 계열사 JBL FREE X 제품인데요. 직접 두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면서 느낀 주관적 견해를 담았습니다.

 

 

■ 삼성전자 갤럭시 버즈 플러스 vs. JBL FREE X

  

갤럭시 버즈 플러스

 

삼성전자는 2016년부터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인 기어 아이콘X, 기어 아이콘X(2018), 갤럭시 버즈를 출시해왔습니다 무려 3세대를 거쳐 다양한 기능들을 보완하여 이번 2020년에 신제품인 갤럭시 버즈 플러스가 탄생했는데요. 미국 A사의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대항마라 불리며 안드로이드 체제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버즈 JBL

 

JBL은 2016년에 삼성전자가 미국의 오디오 전문 회사인 하만 인터내셔널을 인수함에 따라 하만의 계열사인 JBL 또한 삼성전자로 인수 합병된 브랜드입니다. 이어폰, 헤드폰, 스피커, 사운드 바 등 오디오 전문 브랜드로 유명하죠. 이번에 소개해드릴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은 JBL 제품군들 중에서도 2018년 출시한 FREE X 제품입니다. 오디오 전문 회사인 만큼 풍부한 음역대를 제공하며 A/S 역시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에서 취급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갤럭시 버즈 플러스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갤럭시 버즈 플러스, 무엇이 달라졌을까?

  

무선 이어폰 추천

버즈 플러스 후기

 

저는 이번에 S20 사전예약을 통해 제공된 쿠폰으로 저렴하게 갤럭시 버즈 플러스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현재 블랙, 화이트, 블루 색상은 누구나 구매할 수 있으며, KT 통신사 전용 색상인 레드와 LG 통신사 전용 색상인 핑크 또한 해당 통신사를 이용하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을 만나볼 생각에, 포장 박스에 붙어 있는 봉인 스티커를 제거하는 순간부터 두근거리기 시작했습니다.

  

버즈 플러스 블루

 

삼성전자의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갤럭시 버즈 플러스 제품의 구성은 이어버드, 케이스, 충전 케이블, 이어 팁, 유닛 교체용 고무로 이뤄져 있었습니다. 최신 전자기기인 만큼 C-Type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편의를 고려해 두 가지 크기의 이어 팁과 두 가지 형태의 교체형 고무를 제공하는 점이 인상 깊었는데요. 별도의 충전기가 없는 것이 살짝 아쉬웠지만 대부분의 가정에 이미 있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버즈 플러스 케이스 같은 경우 삼성전자의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1세대 버즈 케이스와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1세대 버즈와는 다르게 무광에서 유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지문이나 흠집에 더 강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하만의 계열사인 AKG의 음향 기술이 접목된 제품인 만큼 좋은 음질을 보장합니다.

  

버즈 플러스 S20

갤럭시 버즈 후기

갤럭시 버즈 통화품질

 

유선 이어폰들과 달리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은 충전이 필요합니다. 음악 재생은 한 번의 충전으로 최대 11시간, 통화의 경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7.5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속 충전을 지원하여 10분 충전으로 최대 3시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유/무선 충전과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까지 포함됐습니다.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다 보면 자주 충전해야 하는 유일한 단점인데 이를 잘 보완한 것 같습니다. 하루에 3시간 정도 사용하는 저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충전을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버즈 플러스 통화 품질 테스트]

 

마지막으로 1세대 버즈의 가장 큰 문제점이었던 통화 품질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이어버드 한 쪽에 2개의 외부 마이크와 1개의 내부 마이크를 적용시켜 총 6개의 마이크로 외부 소리를 차단하고 사용자의 목소리만 선명하게 전달한다고 하는데요. 녹음된 오디오를 통해 갤럭시 버즈 플러스 통화 품질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버즈 플러스 호환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삼성전자의 제품인 만큼 스마트폰과의 호환성도 아주 뛰어났습니다. 버즈 플러스 케이스를 여는 순간 바로 페어링이 시작되며 귀에 꽂기도 전에 연결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Galaxy Wearable(갤럭시 웨어러블) 앱을 설치하면 주변 소리 듣기, 게임 모드, 이퀄라이저, 배터리 잔량 등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제조사 스마트폰과의 호환성에 있어서는 제한이 있다고 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삼성전자와 오디오 전문 회사의 만남, JBL FREE X 소개

 

가성비 무선 이어폰

JBL FREE X

JBL FREE X 후기

 

다음으로 갤럭시 버즈 플러스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음질을 자랑하는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JBL FREE X 제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 JBL 무선 스피커로 좋은 음질을 경험해 본적이 있기 때문에 주저 없이 이 제품을 바로 구매했었는데요. 케이스 자체가 크기 때문에 포장 박스가 삼성 버즈에 비해 훨씬 크며 삼성전자가 정식/수입한 스티커가 부착돼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에 하자가 있을 시 하만 오디오나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 두 곳 모두에서 A/S 접수가 가능합니다.

  

JBL FREE X 구매 후기

 

JBL FREE X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이어버드, 케이스, 충전 케이블, 이어팁, 젤 타입 슬리브가 들어있습니다. 이어팁은 착용하는 고객의 귀 사이즈에 맞게 L, M, S 세 가지로 제공되며 이어버드 보호를 위해 감싸주는 슬리브는 L, M 두 가지로 제공됩니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크기의 선택권과 충격 방지를 위한 밀착감 있는 슬리브가 삼성 갤럭시 버즈 플러스 구성품보다 마음에 들었습니다. JBL 특유의 오렌지색 충전 케이블의 색감이 마음에 들었는데요. 이 제품을 구매했을 당시가 2018년이었기에 5 Pin 케이블이 제공됐습니다. 이 부분은 최신 전자기기들과 호환성이 좀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JBL 충전 시간

JBL 통화 품질

 

2년 전 출시된 제품이라 음악 재생시간은 4시간으로 짧은 편입니다. 하지만 짧은 재생 시간은 케이스로 보완이 되는데요. 케이스 자체가 삼성 갤럭시 버즈 플러스보다 월등하게 크기 때문에 최대 5회 재충전할 수 있는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어 총 24시간의 음악 재생시간을 제공합니다. 삼성 갤럭시 버즈 플러스의 경우 최대 2회 재충전이 가능하다고 하죠. 또한 케이스 배터리 용량이 크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충전해서 사용했습니다.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임에도 불구하고 IPX5 등급의 생활 방수 기능으로 인해 갑작스러운 비나 운동으로 인한 땀으로부터 자유롭다고 합니다.

 

[JBL FREE X 통화 품질 테스트]

 

하지만 2018년에 출시된 제품이기에 갤럭시 버즈 플러스에 비해 부족한 점도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 왼쪽 이어버드만 단독으로 사용이 불가합니다. 오른쪽 이어버드는 단독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오른쪽을 꺼내야 왼쪽도 페어링이 된다는 게 첫 번째 단점으로 꼽힙니다. 두 번째로 오른쪽 이어버드만 마이크가 작동되기 때문에 통화 성능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통화 품질이 궁금하시다면 위 오디오를 재생해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을 구매하려는 독자분들에게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추천

JBL 블루투스 이어폰

[출처: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이렇게 삼성전자에서 형 동생 격의 두 제품, 삼성 갤럭시 버즈 플러스와 JBL FREE X을 리뷰했습니다. 현재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서 179,300원에에 만나볼 수 있으며, JBL FREE X는 113,000원에 판매 중입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최신 제품을 선호하고 세세한 기능들을 체험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갤럭시 버즈 플러스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약간의 단점에 관계없이 저렴한 가격에JBL의 음향 기술력을 원한다면 JBL FREE X 역시 충분한 만족감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날씨 좋은 봄날, 한적한 공원에서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과 함께 봄나들이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그린시티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