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 TOP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한다. 사진 촬영부터 영상 편집까지의 모든 것!

브이로그 어플 추천

휴대폰 영상 편집 꿀팁

 

아름다운 풍경을 보거나, 예쁜 카페를 가면 우리는 늘 카메라를 켭니다. SNS의 발달과 더불어 경험을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매일 사진과 영상을 찍는데요. 최근에 갤럭시 S20 Ultra의 1억 800만 화소와 같이 스마트폰 제품의 카메라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무거운 DSLR 카메라보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더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사진은 물론, 보정과 영상 편집까지 거뜬히 가능한데요. 오늘은 스마트폰 하나로 인생샷 찍는 팁과 유튜브용 브이로그 같은 영상들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노트8을 이용한 사진과 영상 촬영 꿀팁! 함께 살펴볼까요?

 

 

■ 사진 촬영 시 이것만은 명심하자!

  

사진 편집 어플

 

1. 사진 비율 지정! 해상도는 가장 높게!

사진을 어디에 활용하는지에 따라 사진 비율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나 스마트폰 배경화면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16:9를,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1:1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블릿 제품군의 경우 삼성 제품의 경우 기본 16:9를 채택하고 있으며 타사의 경우 4:3 비율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해상도의 경우에 고용량이라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무조건 가장 높은 해상도를 추천 드립니다. 기기마다 지원하는 최대 해상도가 있지만 해상도가 높음에 따라 그만큼 사진의 화질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삼성 사진 편집

 

2. 수평을 맞추자

사진 촬영에 있어 가장 기본은 수평을 맞추는 것입니다. 가로로 찍던 세로로 찍던 피사체가 수평이 되어야 사진의 균형이 잘 맞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피사체 이외에도 사진의 배경 또한 어느 정도 균형이 맞아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 카메라 설정에서 수직/수평 안내선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선에 맞춰 촬영하면 됩니다. 또한 사진을 이미 촬영했다면 갤러리 편집 기능을 통해 사진의 테두리를 감수하고 수평 조정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편집

사진 촬영 편집

  

3. 어떤 사진을 촬영할지 생각하자

사진을 찍기 전, 어떤 종류의 사진을 촬영해야 하는지 먼저 생각합니다. 배경만 찍는 사진, 인물을 찍는 사진, 피사체에 집중하는 접사 등 사진 결과물에 따라 그에 따른 촬영 방법도 조금씩 다른데요. 삼성 스마트폰에서는 그에 맞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인물 사진 같은 경우 라이브 포커스 기능을 이용하여 스냅사진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음식 기능을 이용해서 피사체를 돋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와 비슷한 프로 모드를 사용하여 ISO, 셔터스피드, 조리개, 노출 등을 개인이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사진 편집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진을 보정하기!

  

편집 어플 추천

 

최근에는 안드로이드 Play 스토어에 자동 얼굴 보정 기능과 다양한 필터를 내장한 카메라 애플리케이션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애플리케이션들을 활용하여 한 번에 해결하는 것도 좋지만 조금만 시간을 들이면 화질 저하 없는 사진들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사진 편집할 때 좋은 2가지 어플을 추천 드리려고 하는데요. PC에서 유명한 프로그램들을 이제는 스마트폰에서 쉽고 빠르게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사진 편집 어플

 

1. Adobe Photoshop Fix 어도비 포토샵 픽스

사진을 찍고 나면 구도, 광량, 앵글이 완벽하다고 해도 조금씩 아쉬운 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인물 사진의 경우 후보정이 필요한 경우가 다수 있는데요. 어도비 포토샵 픽스(Adobe Photoshop Fix)을 이용하면 화질 저하 없이 포토샵 기능 중 보정에 특화되어 섬세한 보정 작업이 가능합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원하는 부위를 세밀하게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어도비 포토샵

  

2. Adobe Lightroom 어도비 라이트룸

사진 속의 자신을 조절했다면 이제는 분위기 있는 필터를 사진에 입혀줘야 할 차례입니다. 어도비 라이트룸(Lightroom)은 실제로 많은 전문 사진가분들도 컴퓨터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데요. 필터 기능과 간단한 기능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월정액으로 모든 기능들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밝기와 색상 부분만 자신의 취향에 맞게 조절을 해보시면서 자신만의 색감을 찾아가시면 되겠습니다. 프로필에는 Lightroom 자체적인 필터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느낌 있는 사진이 탄생할 것입니다.

 

 

■ 역동적인 순간을 남기기 위해 영상을 촬영해보자

  

영상 편집 어플

[출처: 삼성전자 뉴스룸]

 

다들 한 번쯤은 유튜브에서 브이로그 영상을 시청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만큼 영상이라는 형태로 자신의 경험을 기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어떤 주제의 영상이든 제작하고 편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럼 추억에 젖을 수 있는 영상을 만드는 기본적인 팁에 대해 알아볼까요?

 

[동영상 손떨림 보정 미적용]

[동영상 손떨림 보정 적용]

 

1.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사진에서 수평과 수직이 중요하듯 영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흔들림 방지입니다. 흔들리는 영상은 집중하기도 힘들며 아무리 좋은 음악과 구성일지라도 좋은 결과물로 이어질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을 촬영 시에는 최대한 손을 떨지 말고 수평에 맞춰 영상을 촬영해야 합니다. 다행히 자주 손을 떠는 사람들을 위해 삼성 기본 카메라에서 동영상 손떨림 보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갤럭시 S10부터는 이전 기능을 대폭 향상시킨 슈퍼스테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짐벌을 구매하는 것이지만 스마트폰 내장 기능만으로 비슷한 성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합니다.

 

[하이퍼랩스 적용]

 

2. 어떤 주제의 영상을 찍을지 생각하자

사진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듯이 영상에도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먹방(먹는 방송), 여행 후기 영상, 일상을 기록하는 브이로그(Vlog) 등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영상은 촬영되고 편집되죠.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촬영하고자 한다면 일정 순서대로 먹었던 음식이나 방문한 관광명소를 배치하고 3분 안에 이것들을 압축시켜야 하기 때문에 화면 전환이 많아야 할 것입니다. 위의 공부하는 영상 같은 경우 화면 전환이 적고 똑같은 행동을 계속하기 때문에 하이퍼랩스 같은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상을 기록하는 영상이기에 최대한 영상에 흔들림이 없는 것 또한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3. 편집된 영상에 들어갈 음악을 선정하자

영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배경음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에 들어갈 음악을 선정한 후에 계속해서 들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음악 같은 경우 유튜브에 올리고자 한다면 꼭 저작권이 없는 음악들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유튜브에 저작권 없는 음악들이 다수 있으니 시간이 날 때마다 들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음악을 계속 들어보면서 어떤 부분에서 화면 전환이 되면 좋을까 같은 영상의 구성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영상은 신나는데 음악이 잔잔한 부분이면 몰입이 되지 않고, 공부만 하는 영상에 신나는 음악은 맞지 않겠죠?

 

 

■ 영상들을 편집하여 하나의 결과물로 만들어보자

  

영상 편집 어플

 

짧은 단편들을 합치고 편집하여 우리가 원하는 결과물로 만들 차례입니다. 물론 컴퓨터로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겠지만 우리는 부담 없이 스마트폰으로 쉽고 빠르게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영상 편집 방법은 생각보다 아주 간단합니다.

1. 갤러리에서 촬영했던 짧은 영상들을 순서대로 불러와 길이를 편집합니다.

2. 영상 전체에 삽입하고 싶은 음악을 적용합니다.

3. 각 장면에 맞는 자막을 넣습니다.

이렇게 3가지 방법만 따라하시면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경험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영상 편집 애플리케이션 중에 안드로이드 Play Store에서 추천드리는 동영상 편집 애플리케이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키네마스터 영상편집

 

KineMaster 키네마스터

키네마스터는 무료영상편집 어플로 유명합니다.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컴퓨터와 비슷한 수준의 결과물 제작 가능하다는 점이 최고 장점으로 꼽히죠. 다양한 스티커와, 템플릿, 화면 전환, 자막 효과, 프리셋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몇가지 단점이 있는데요. 무료 버전 이용 시 반드시 워터마크가 삽입됩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제공하는 폰트와 음악만 사용이 가능해 자유도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브이로그 만들기

 

두번째로 추천하는 어플은 Vllo 블로입니다. 장점은 초보자도 쉽게 사용가능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입니다. 게다가 자신이 원하는 폰트와 음악을 사용할 수 있죠. 한 번 결제로 유료 기능들을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세로모드만 지원하며, KineMaster 키네마스터 어플리케이션에 비해 다소 편집 기능과 템플릿 등이 부족한 편입니다.

  

브이로그 어플 추천

[출처: 삼성전자 뉴스룸]

 

오늘은 이렇게 스마트폰 하나로 사진과 영상에 대한 촬영부터 보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전문가 분들에 비하면 기본적인 방법들이지만 이러한 수칙들만 지켜도 훨씬 더 좋은 퀄리티의 제작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카메라가 없는 분들도 스마트폰과 추천 드린 어플리케이션들을 통해서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시작해보시면 점점 발전된 결과물을 만드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