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광주에서는 해마다 ‘5월의 정신’을 음악으로 이어가고 발전시키기 위한 음악 축제가 열립니다. 10대부터 70대까지 전세대가 함께 참여해 직접 만든 창작곡으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기억하는 자리인데요. 올해도 전국에 있는 많은 음악인들이 광주에 모여 자신들의 이야기를 노래할 예정입니다.

 

아시아 문화의 중심 도시, 광주광역시의 대표 가요제로 자리잡고 있는 ‘전국 오월창작가요제’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시대와 호흡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노래하다

 

[사진 출처: 전국 오월창작가요제 공식 홈페이지]

 

올해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문화재단과 오월창작가요제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전국 오월창작가요제’는 지난 2010년, 5.18 민주화운동의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광주의 오월 정신을 널리 알리기 위해 개최된 이 가요제에는 1회부터 많은 참여자들이 함께 했습니다. 시대와 호흡하는 젊은 정신, 함께 사는 삶을 추구하는 공동체 정신, 그리고 편견과 부조리를 거부하는 자유와 저항 정신이 바로 오월 정신이 갖는 의미인데요. 전국의 음악인들이 이 의식을 토대로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노래와 자신의 삶의 이야기 및 평화를 노래로 담아 광주를 찾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전국 오월창작가요제 공식 홈페이지]

 

또한 오월창작가요제는 참가 자격과 음악 장르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창작곡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일렉트로닉 하드락부터 클래식, 퓨전음악까지 그야말로 모든 음악이 가요제에 참여하는데요. 본선공연에 진출하는 10팀의 음악 장르가 다양해 가요제를 찾는 사람들의 귀를 더욱 즐겁게 해줍니다.

 

[사진 출처: 전국 오월창작가요제 공식 홈페이지]

 

오월창작가요제는 광주 음악인들이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알리기 위해 꾸준히 이어온 거리 공연과 노래 운동의 연장선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날의 희생과 신념을 잊지 않고 널리 알리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음악 활동을 펼쳤는데요. 그들의 숨은 노력이 있었기에 전국 오월창작가요제가 광주의 정신을 알리는 대표 가요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요?

 

 

■ 음악을 통해 아픔을 치유하다

 

[사진 출처: 전국 오월창작가요제 공식 홈페이지]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전국 오월창작가요제’에는 역대 가장 많은 총 576개의 참가곡이 접수되었습니다. 2차에 걸친 예선에서는 음악적 열정으로 가득한 참가 팀들의 열띤 경쟁이 펼쳐졌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수준 높은 노래가 많아 심사위원들이 애를 먹었다는 후문이 들려왔는데요. 치열한 경합 끝에 10개의 팀이 본선 진출자로 결정되는 기쁨을 맛보았습니다.

 

[사진 출처: 전국 오월창작가요제 공식 홈페이지]

 

해마다 오월창작가요제는 5월에 열려 음악으로 봄 하늘을 수놓았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애도하는 뜻에서 본선 경연이 연기되었습니다. 6월 21일 토요일에 열리는 본선은 전국민의 상처를 치유하는 음악의 힘을 느낄 수 있는 자리로 펼쳐질 예정입니다. 아직 아물지 않은 아픔을 음악을 통해 위로할 수 있도록 모두가 그 어느 때보다 진심이 담긴 가요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전국 오월창작가요제 공식 홈페이지]

 

제4회 전국 오월창작가요제 본선 경연은 오는 21일 오후 7시에 조선대학교 해오름관에서 열립니다. 가수 이안의 사회로 진행되는 가요제는 최종 선정된 열 팀의 수준 높은 공연과 함께 한국 포크 음악의 대들보인 ‘안치환과 자유’와 한국 레게 음악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스컬의 축하공연으로 더욱 빛날 예정입니다.

 

또 이번 가요제에서는 대구와 광주의 시민연합합창단 200여명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함께르며 개막 공연을 장식하는 뜻 깊은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진 출처: 전국 오월창작가요제 공식 홈페이지]

 

오는 6월 21일 토요일에는 가족과 함께 조선대학교 해오름관에서 34년 전 그날의 기억과 교훈을 되새겨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음악을 통해 각자 지니고 있는 아픔을 치유하고 잊고 있었던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을 다시 한 번 나누는 자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전국 오월창작가요제는 앞으로도 매해 진행되면서 전국의 실력 있는 음악인들을 발굴하고 광주의 오월 정신을 널리 알리는데 힘 쓸 예정입니다.



○ 전국 오월창작가요제 홈페이지 : http://maymusicfesta.net/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