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 TOP

맛 좋은 농산물도 사고 우리 농가도 살리는 삼성 서초사옥 <추석 행복 직거래장터>


39년만에 찾아온 이른 추석을 앞두고 선물을 준비하느라 분주하시죠?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추석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는 벌써부터 선물세트를 구매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로 북적북적 한데요. 하지만 팍팍한 살림살이에 가격과 질을 모두 고려한 실속형 선물을 고르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우수한 우리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 삼성 ‘추석맞이 직거래장터’! 지난 8월 26일 삼성 서초사옥 딜라이트 광장에서 열린 직거래장터의 그 생생한 현장을 담아왔습니다.

 

 

■ 우수한 우리 농산물이 한곳에! 삼성 ‘추석맞이 직거래장터’

 

삼성그룹은 지난 8월 18일부터 9월 19일까지 농어촌 자매마을과 함께하는 ‘추석맞이 직거래장터’를 개최합니다.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디스플레이 등 21개의 계열사와 전국 135개 자매마을이 참여한 ‘추석맞이 직거래장터’는 서초사옥을 비롯 전국 37개 사업장에서 운영되는데요. 삼성그룹의 ‘추석맞이 직거래장터’는 자매마을의 농가소득을 올리고 임직원과 주민들에게는 우수한 우리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하는 일석이조의 행사랍니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 삼성 서초사옥 ‘추석 행복 직거래장터’는 8월 26일과 27일 이틀간 12개의 계열사와 21개의 자매마을이 참여해 약 50여종의 특산물을 판매했습니다. 특히 21개의 자매마을의 정보와 상품가격, 특장점이 담긴 웹카달로그를 제작해 구매자들이 믿고 살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눈에 띄었는데요. 더불어 장터 한 켠에는 택배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스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어 임직원과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답니다.

 


또한 장터 곳곳에서는 흥겨운 분위기를 이어가는 각종 행사들이 펼쳐졌는데요. 점심시간이 되면 밴드, 레크리에이션, 댄스 등 삼성의 개성 넘치는 임직원들의 재능기부 공연이 이어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11시 20분부터 13시까지는 경품증정 행사 ‘다트게임’이 열려 임직원과 주민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답니다.

 

 

■ 맑고 깨끗한 함평의 농산물이 삼성 서초사옥에 떴다!

 



삼성 서초 사옥의 ‘추석 행복 직거래장터’에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빠질 수 없겠죠? 이번 장터에는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의 자매마을인 전남 함평군 상곡마을이 함께 참여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함평군 상곡마을과 지난 2013년 5월 자매결연을 맺고 매달 1회 마을을 방문하여 일손을 돕고 있는데요. 나비의 고장 청정 함평에서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로 정성껏 만든 한과, 된장, 고추장, 양파즙, 매실, 복분자청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했답니다.




함평군 상곡마을의 대표품목 한과! 산내리 할머니들이 직접 재배한 친환경 쌀로 정성을 가득 담아 만든 전통먹거리 한과는 이번 장터에서 단연 인기만점이었는데요. 시식코너에서 한 번 맛보면 결국 두 손 가득 사가게 될 정도로 맛있는 한과랍니다.

 



함평군의 된장과 고추장은 짜지 않은 맛으로 주부들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우리 찹쌀과 우리 물엿, 그리고 우리 소금을 사용하고 직접 만든 메주가루를 이용하기 때문에 짠 맛과 떫은 맛이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인데요. 함평군 장의 특유의 단맛에 덕분인지 임직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독특한 맛 덕분에 불티나게 팔려나간 함평의 자랑 된장과 고추장! 일손을 도와 함께 판매하는 임직원들도 기분이 좋은지 덩달아 신이 난 모습입니다.

 

삼성 서초 사옥의 ‘추석 행복 직거래장터’에 참여한 함평군 상곡마을의 주민과 임직원을 만나 행사에 대한 소감을 들어보았습니다.

 


유효희 / 함평군 상곡마을

“삼성의 추석맞이 직거래장터에는 올해로 두 번째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삼성에서 이처럼 농민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준 덕분에 실질적으로 농촌경제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임직원 분들이 자매결연을 맺은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마을을 찾아 일손을 도와주고 있는데요. 특히, 손이 많이 필요한 양파 손질 작업에 많은 힘을 보태주셔서 이렇게 무사히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희 함평군 상곡마을의 제품은 모두 우리의 것으로 만들어 건강과 맛 그리고 가격까지 자부할 수 있습니다. 11대 종부인 저의 손맛과 가문의 전통이 고스란히 담긴 맛 좋은 장과 할머님들이 정성스레 만든 한과까지 이렇게 많은 분들께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감사한 마음입니다. 특히 올해 양파 값이 폭락하여 농민들의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닌데요. 맛 좋은 함평의 양파즙 맛보시고 많이 많이 구입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덕원 / 삼성전자 LED사업부

“삼성의 각 사업장은 자매마을을 맺은 곳에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봉사활동도 하고 각종 행사를 진행하며 마을 분들과 긴밀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데요. 이렇게 ‘추석 행복 직거래장터’를 통해 마을 분들과 삼성 임직원들이 함께 키운 농산물을 맛볼 수 있어 더욱 뜻 깊게 생각됩니다. 장터를 통해 어려운 농가도 돕고 임직원과 주민들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접할 수 있어 서로에게 win-win의 장이 된 것 같아 기쁜 마음입니다.”

 

지금까지 전국 각지의 다양한 먹거리로 풍성했던 삼성 서초사옥 <추석 행복 직거래장터> 현장을 전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지역사회를 향한 단발적인 봉사에 그치지 않고 농가의 소득 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삼성의 사회공헌활동은 앞으로도 쭉 이어집니다! 이어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에서 열린 ‘추석맞이 직거래장터’ 소식도 전해드릴 예정이니 관심 가지고 지켜봐주세요!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