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이야기

 


여러분은 광주에서 타지로 이동할 때 주로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시나요? 만약 기차를 이용하신다면 주로 광주송정역에서 타게 되실 텐데요. 집에서 광주송정역까지 가는 거리가 멀어서 고생하시는 분들! 꽤 있으실 겁니다. 저 역시도 과거엔 광주역에서 KTX를 이용하곤 했지만, 현재는 노선이 전부 광주송정역으로 옮겨가면서 고속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광주역과 광주송정역을 무려 15분 만에 오가는 셔틀열차가 매일같이 운행 중이라고 합니다. 여행, 출장, 데이트 등을 위해 광주송정역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꿀팁! 광주역-광주송정역 셔틀열차에 대해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볼까요?

 

 

■ 광주역과 광주송정역을 더 빠르게, KTX 이용을 더 편리하게 해주는 셔틀열차

 


광주역-극락강역-광주송정역을 왕복하는 셔틀열차 노선은 작년 12월 19일부터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주역-광주송정역 셔틀열차는 물리적으로 먼 거리에 위치한 광주역과 광주송정역을 빠르게 연결하고, KTX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행되고 있는데요. 이 셔틀열차를 직접 이용해보기 위해 먼저 광주역으로 향했습니다.

 


셔틀열차를 이용하기 위해 방문한 광주역은 꽤나 한산한 모습이었는데요. 역내 곳곳에 현수막과 전광판을 통해 셔틀열차 운행을 홍보하고 있었지만, 대외적인 홍보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아 아직까지는 이용률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무더운 여름, 광주역-광주송정역 셔틀열차 이용을 위해 승차권을 구입하신 분들은 시원한 고객 대기실에서 열차를 기다리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광주역 매표창구에는 셔틀열차 시간표가 구비되어 있는데요. 광주역-광주송정역 셔틀열차의 출발 및 도착시간은 물론, 환승할 수 있는 KTX와 SRT 기차의 시간표까지 친절하게 안내되어 있습니다. 광주역-광주송정역 셔틀열차의 이용요금은 어른 2,600원, 경로 1,800원, 어린이 1,300원이며 KTX 환승 시 할인이 적용되어 각각 900원, 600원, 400원으로 더욱 저렴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아직까지 SRT 환승객에게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고, 오직 KTX 환승시에만 할인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광주역-광주송정역 셔틀열차 운행시간을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셔틀열차는 아주 이른 시간부터 늦은 시간까지 각 역에서 15회씩, 총 30회나 운행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역 근처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은 출퇴근 시에 이 열차를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죠? 또는 요즘 광주의 핫플레이스인 송정역 시장에 가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교통수단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칙칙폭폭! 쾌적한 무궁화호를 타고 광주송정역을 향해 출발~!

 


광주역-광주송정역 셔틀열차로 이용되는 무궁화호는 총 세 칸으로, 161개의 좌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15분이라는 짧은 여정이지만, 오랜만에 무궁화호에 오르니 어디론가 여행을 떠나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시원하고 깨끗한 셔틀열차 덕분에 더욱 기분이 좋아졌는데요. 열차 내에서 정기적으로 광주역 셔틀열차를 이용한다는 한 대학생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나길주/ 한국교원대학교 학생

“청주에 위치한 학교에 갈 때마다, 광주송정역은 집에서 너무 멀어서 항상 고속버스를 이용하곤 했어요. 그런데 광주역에서 광주송정역까지 갈 수 있는 셔틀열차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로는 셔틀열차와 함께 SRT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고속버스는 교통 상황의 영향을 받는데, 기차는 항상 정해진 시간에 도착해서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아직까지는 광주역-광주송정역 셔틀열차를 탈 때마다 빈자리가 많이 보이는데, 이 노선이 계속해서 유지될 수 있도록 더욱더 많은 분들이 이용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셔틀열차에서 만난 학생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어느새 광주송정역에 도착했습니다. 열차 시간표에 나와있는 대로 도착까지 정확히 15분이 걸렸는데요. 광주역에서 송정역까지 15분밖에 걸리지 않는다니! 놀라우면서도 한편으로 그동안 이렇게 착한 셔틀열차가 있는지도 모르고 어렵게 이동하던 것이 너무나도 후회되는 순간이었습니다.

 


광주송정역은 KTX, SRT 등 광주역에 비해 다양한 노선을 갖추고 있는 만큼 기차를 기다리는 승객들로 북적북적한 모습이었습니다. 또한 광주역과는 달리 매표창구 옆에 승차권 자동발매기가 비치되어 있는데요. 광주역 셔틀열차 승차권 역시 이 기계를 이용해서 구입할 수 있으니, 매표소 줄이 길다면 자동발매기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광주송정역에서 다시 광주역으로 돌아가는 길에 갑자기 폭우가 쏟아져 내렸습니다. 앞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비가 많이 내렸지만 셔틀열차는 역시나 정해진 시간에 정확히, 그리고 안전하게 도착하였습니다. 광주송정역에서 KTX와 SRT를 이용하실 분들도 광주역에서 셔틀열차를 이용한다면 언제나 걱정 없이 쉽고 빠르게 환승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함께 광주역-광주송정역 셔틀열차 탑승기를 들려드렸는데요. 그동안 멀게만 느껴졌던 두역의 거리가 이젠 제법 가깝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기차 이용객뿐 아니라 광주광역시 북구에서 광주송정역으로 가고자 하시는 분들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주는 광주역 셔틀열차를 꼭 한 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스텔라 2017.07.22 1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덕분에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삼성전자광주사회공헌센터